건강/심리 ・2024. 1. 11.

돈 모으기 위한 합리적인 소비 습관, 노이즈 마케팅의 방식

국내에서 다양한 종류의 노이즈 마케팅이 시도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전략에 그대로 노출돼서 본래 가격보다 더 비싼 가격에 물건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합리적인 소비의 기본에 대해서 적어두겠습니다.

합리적인 소비의 조건

사람은 주관적 심리 변화의 영향을 받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가까운 사람들에게 주관적인 견해를 객관적인 것처럼 전파하는 특징을 가지기도 합니다. 노이즈 마케팅은 어떤 특정 조건에 관해서 주관적인 상상과 객관적인 판단의 착각을 야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테면 객관적으로 좋은 제품이라고 체감되도록 유도하지만, 실제로는 증명되지 못한 주관적인 선택에 의한 소비를 유도한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간단명료하게 그게 돈이 더 되기 때문입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부정적으로 보이도록 유도 하는 것 또한 같은 맥락에 있습니다. 사람은 대체로 긍정적인 이미지에 반응하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거부합니다. 그 이미지가 왜 부여됐는지는 크게 고민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본래 가치보다 비싸게 물건을 구입한다고 하면 부정적인 이미지가 부여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 물건이 한정판이기 때문에 사회적인 권위가 더해졌다고 한 거나 심리적 유대감 같은 요소들이 가치에 결합되어 있다고 한다면 특별한 가격이 발생될 것입니다.

 

물론 그 가치는 대체로 내리막길을 가게 되며, 절대 다수의 사람들은 자신이 잘 아는 장르가 아닌 이상 프리미엄에 관심을 가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입하지 않으면 손해를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도록 유도합니다.

 

결국 합리적인 소비는 내가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적절한 가격대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출발합니다. 소비도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판매를 하는 입장에서 가격도 전략이므로, 합리적인 소비를 하기 위해서는 판매자 중에서 정상적인 가격으로 오랫동안 판매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게 비싸게 팔고 큰 이익을 얻으려는 사람들은 좋은 품질보다는 가능한 높은 수준의 주관적인 심리적 만족감을 중요하게 다루기 때문입니다. 주관적인 만족감을 지나치게 추구하는 소비는 시간이 지나면 아쉬움이 들기도 합니다. 자신의 벌이에 비해서 과소비를 했던 사람들 중에서 그 당시를 후회하는 분들이 꽤 많이 계실 것입니다.

한국사회에서 이런 종류의 소비패턴은 꾸준하게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소득이 전혀 없는 사람들조차도 대출을 받거나 부모로부터 돈을 받아서 주관적인 만족감을 위한 소비를 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당연스럽게도 경제적 파산과 사회적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본래의 가치보다 높은 요금을 지불하려는 사람들 덕분에 갑작스럽게 많은 돈을 모으는 사람들도 빈번하게 등장하기도 합니다.

 

객관적으로 만족감 있는 소비 계획하기

초등학생 아이들 사이에서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왕따를 당한다는 이야기가 들려오는 것처럼, 사람의 주관적인 상상력이 만들어내는 실질적인 권위가 없는 권위의식에 집착하는 행동이나 생각은 살아남기 위한 본능에 가까워서 충동에 쉽게 사로잡히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거부하기 어려운 유혹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나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불안감에 의해서 타인 인생의 부품이 되는 선택을 한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비슷한 선택을 자녀나 배우자를 포함한 가까운 사람들에게 강요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해야 스스로가 객관적으로 괜찮은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고 합리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이즈 마케팅은 앞서 이야기 했듯이, 주관적인 상상을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믿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심리적 속임수에 가깝습니다.

 

저는 이런 이유 때문에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서 필요한 것을 명확하게 해 두는 연습은 중요한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스스로 행복을 찾지 않고 눈치를 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때문에 과소비를 하는 현상이 국내에서 반복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것입니다.

 

돈을 꾸준하게 모아도 원하는 인생을 살기에 버겁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으며, 그러한 상태라는 것도 프로 노이즈 마케터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결국 그들은 미래에 대한 준비보다는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 인생이라는 점을 강하게 어필하면서 현재를 살아가라고 조언을 하며, 추가적으로 20대가 아니면 누릴 수 없는 행복을 위해서 대출을 받아서라도 소비를 할 것을 조장하기도 합니다.

 

저는 이런 과소비에 집착하다가 나중에 불법에 손을 대거나 철저하게 인생이 망가져서 보호자에게 엄청난 부담이 되는 인생을 살아가거나 심지어 자살을 시도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습니다. 행복은 주관적이지만 객관적인 기준을 근거로 하고 있어야 악몽으로 끝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