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게 사는 방법에 대해서 찾아보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불행한 감각을 무디게 만드는 방법을 선택하라는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사람들의 희로애락을 지켜봤던 경험을 토대로 불행한 이유를 찾아보고 더 나아가서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관해서 생각해 봤습니다.
만들어진 행복에 의존한 결과
대다수의 사람들이 감각적으로 경험하는 '행복'이란, 호르몬과 연관성이 깊습니다. 정확하게 '만족스러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인류의 생존 전략에 가까운 것입니다. 하지만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특이한 점이 하나 있는데요. 우리 인간의 호르몬은 목적을 이뤘을 때만 만족하지 않습니다. 목적을 이룰 것 같은 상상만으로도 만족을 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목적을 이룰 것 같은 느낌, 즉 행복한 결과를 직접적으로 쟁취하기보다는 그럴 것 같은 기분을 조장하는 방향은 마케팅적 측면에서 소비 촉진과 깊은 연관성을 가지게 됩니다.
흔히 감성 마케팅이나 노이즈 마케팅 등으로 분류하는 이러한 방식들은 사람들에게 강렬한 행복감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강렬한 행복감을 경험한 사람들은 웬만한 것들은 행복하지 않다는 기분이 들며, 결과적으로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분투하는 삶을 살기보다는 당장의 만족을 위해서 타인을 괴롭히거나 극단적인 과소비를 하거나 심지어 스스로의 상상에만 있던 비현실적인 이상을 현실에 대입하기 위한 주장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들을 정신질환의 일종으로 분류하는 것 같은데요. 예를 들자면 하늘을 날 수 있다는 행복한 상상이 '상상 속'에서만 끝난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사실 내가 하늘을 날 수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만족스럽게 합리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시나리오가 머릿속에 쓰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쓰이는'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이유는 스스로가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마약을 그 예시로 들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사람들은 어느 순간 '사람은 하늘을 날 수 없다.'라는 기본 전제가 불쾌하게 느껴지며, 그러한 사실 기반의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미워지기 시작합니다. 더 큰 문제는 그러한 상상을 조장했을 경우, 판매량이 증가하는 형태로 연결되기 때문에 마케팅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는 사람들이 드물다는 것입니다.
스스로 만들어낸 행복이 아니라 타인에 의해서 주입된 행복감을 즐기면서 손해를 보는 과정이므로, 자연스럽게 경제적으로 궁핍한 상황을 경험하게 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한국의 다양한 이슈들을 대입할 수 있습니다.
행복하게 살기 위한 인생
사람마다 입장마다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행복감에만 의지해서는 곤란한 상황이 반복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스스로를 속이고 타인을 속이는 행동들은 인간을 무능력하고 보잘것없이 만들기도 합니다. 결국 당장의 행복감에 취해 있는 마약중독자와 다를 것이 없는 인생이라는 의미입니다.
도박이나 마약 등에 중독된 사람들의 인생을 진지하게 관찰해 본다면 그들이 느끼는 순간적 행복감이 매우 높다는 사실과, 그 이후에 기본적인 판단능력을 상실하는 과정을 이해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타인에게 매우 의존적이면서 동시에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데요. 타인에게 거짓말이 통했을 때 발생하는 이익이 너무 달콤하기 때문에 그러한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저는 한국의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은 함정에 걸렸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하루를 살더라도 스스로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실 판단의 기준을 마련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디까지가 상상이고 어디까지가 현실인지를 정확하게 나눌 필요가 있습니다. 상상이라고 믿지만 현실 일 수도 있으며, 반대로 현실이라고 믿지만 상상 일 수도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체면치레 문화 때문에 아는 척을 하는 과정에서 나이가 어린 사람들이 곤란을 겪는 일들도 적지 않습니다.
행복하게 살아가기를 원한다면, 스스로의 인생 기준을 마련하기에 앞서서 '사실 판단' 능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누군가가 학교 공부를 하면 무조건 성공한다는 주장을 하더라도 정확하게 어떤 경우에 성공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실패를 하는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달콤한 말로 유혹해서 돈과 시간을 낭비시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들의 전략으로부터 스스로의 인생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포기하면 인생은 불행해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포기하면 편하다는 인생철학을 열거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포기한 인생'이 무언가 종교적으로 철학적으로 대단했던 것처럼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런 주장들은 대부분 거짓말이며, 행복한 인생과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사람들은 스스로의 상상에 만족하고 있거나 타인의 것을 빼앗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요즘 한국의 다양한 콘텐츠들을 살펴보면 '대리만족'이 많이 있습니다. 연애를 대리 만족하기 위해서는 스트리머의 방송을 보거나 애니메이션 드라마에 깊게 매료되기도 하며, 먹방을 보면서 먹는 것을 대리만족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우정이나 인간관계를 대리만족하기 위해서 RPG 게임에서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 즐기는 것은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그러한 환상이 현실이라고 믿어버리는 순간 문제가 됩니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싶으시다면, 다른 사람의 정신적 영향으로 소비를 하는 습관을 해결해야 됩니다. 정보를 다른 사람으로부터 획득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심리적인 의존은 모두를 망치게 한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스스로의 행복을 찾기 위한 노력은 여러모로 중요한 것 같습니다. 결국 덮어두고 행복한 느낌에만 집착한다면 불행은 필연적으로 찾아오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영끌 빚투 이후 대출 빚 부담을 겪는 사람들, 이익이 되는 일의 변화
☞은둔형 외톨이가 많아지는 사회, 히키코모리가 되는 이유
☞시츄에이션쉽(Situationship), 연인도 친구도 아닌 사이를 추구하는 연애관
☞연애와 취업에 대한 착각 나이가 들어간다는 것
☞전입신고 이후 반복되는 가정폭력, 출산율이 감소하는 주요한 원인
☞가족 정신병에 고통 받는 사람들, 폭력적인 부모 문제
☞부동산 하락장에도 팔리지 않는 집들,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원하는 사람들
☞인생을 후회하는 사람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나이를 먹는 30대
☞연애 심리 이야기, 커플이 헤어지는 이유 몇가지
☞심각한 취업난, 불필요한 일자리가 사라지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