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2. 9. 18.

로스트아크 가성비 직업, 무자본 배럭으로 좋은 캐릭터와 셋팅 비용 계산법

반응형

로스트아크 가성비 직업, 무자본 배럭으로 좋은 캐릭터와 셋팅 비용 계산법

 

로스트아크 배럭으로 추천하는 직업은 사실 첫 직업으로도 추천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골드나 재화가 부족한 뉴비 입장에서 빠르게 상위 컨텐츠에 진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성비 직업이지만 1인분에 큰 문제가 없는 직업입니다. 로아를 현질 없이 게임을 즐기려면 최소 배럭을 2,3개 정도는 있는 것이 좋기 때문에 손에 안 맞는 캐릭터는 키우다가 배럭으로 두어도 되고, 마음에 들면 본캐로 키워도 부담이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전에 작성했던 내용에서 좀 더 세부적으로 로스트아크 가성비 직업은 어떤 캐릭터가 있는지, 그리고 셋팅 비용을 뉴비 입장에서 미리 확인하는 방법을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로스트아크 가성비 직업군 추천 4가지 직업

 

  • 서포터 (도화가, 바드, 홀리나이트)
  • 멈출 수 없는 충동 데모닉, 유산 스카우터
  • 워로드

서포터 (도화가, 바드, 홀리나이트)

서포터는 본캐보다는 배럭으로 주로 추천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 이유는 이전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가성비만 따진다면 가장 장비 재련에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직업군은 서포터입니다. 로스트아크는 4인, 8인 파티로 레이드를 진행하는데요. 4인 중 1명은 서포터로 구성이 되기 때문에 서포터는 파티에서 꼭 필요한 직업이지만 딜러 대비 서폿이 약간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너무 날먹 셋팅만 아니면, 받아주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특히 서폿이 부족한 분위기는 저렙 보다도 중상위 구간대가 그렇습니다.

서폿은 고렙과 저렙의 딜러 체감이 크지 않아서 저점이 높아 딱렙 서폿으로 레이드를 가는 것이 무난하기 때문에 배럭으로 추천하는 로스트아크 무자본 가성비 직업 중 하나입니다.

배럭으로 서폿을 하나쯤 키우는 본캐 딜러도 꽤 많은데요. 본캐 딜러라도 서폿을 배럭으로 키울 경우 서폿의 버프, 힐 등 매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서폿 플레이 난이도는 딜러보다 낮은 편이기 때문에 딜러가 서폿에 적응하는 것에 어려움이 크지 않습니다.

 

로스트아크 서포터 직업군은 도화가, 바드, 홀리나이트가 있는데 출시 순서는

  1. 바드
  2. 홀리나이트
  3. 도화가 순이며

현재 캐릭터 생성 인기 순은

  1. 도화가
  2. 바드
  3. 홀리나이트입니다.

서폿 캐릭터 중 가성비만 따진다면 셋팅 비용이 가장 저렴한 순은 다음과 같습니다.

  1. 4각 서폿 (3333)
  2. 특화 바드 (33333)
  3. 홀리나이트, 신속 바드 (33333)
  4. 도화가 (33333)

특화 바드가 저렴한 이유는 도화가, 홀리나이트의 경우 특화 효율이 좋지 않아 신속이 필수지만 바드의 경우 신속 바드보다 특화 바드 플레이 난이도가 약간 높지만 특화 비율을 높힌 바드라는 선택지가 있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셋팅이 가능합니다.

특화 바드와 신속 바드에 대한 글은 이전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특화 바드도 상위 레벨에서 고품질로 맞추면 가격대가 많이 필요하고 고레벨 보석이 필요하기 셋팅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저렙 구간에서 적당한 품질로 맞출 수 있는 5각(33333) 가격으로 비교하면 다른 서폿보다 상당히 저렴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특화 바드로 노말 아브렐슈드 3,4관문 (1500레벨)까지 무난하게 플레이 할 수 있고 1540레벨에서 고대 장비로 변경할 때, 장신구 셋팅을 신속으로 변경해주는 선택지도 있습니다.

또 다른 선택지로 신속 서폿이라도 4각 (3333)으로도 컨텐츠가 가능하기도 해서, 4각으로 셋팅하면 가장 저렴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원하는 직업 각인서 알아보는 방법

로스트아크 셋팅의 기본은 각인을 맞추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뉴비 입장에서는 각인이 무엇인지 알았어도, 어떤 각인을 선택해야하는지 정보가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패치 이후로 변경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최신 직업 각인 트렌드를 알아보고 싶으실 수 있는데요. 손쉽게 최근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각인, 셋팅을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 로아와 랭크 사이트

로아와 랭크 사이트 (https://loawa.com/rank) 에서 각 직업별 최상위권 유저부터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당 사이트에서 아이템 레벨과 직업을 선택해보고, 어떤 각인를 차용하고 있는지 여부와 특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각인 효과, 전투 특성 (치명, 특화, 신속)을 확인하여 올드비의 셋팅을 보고 참고하고, 유튜브 등에서 실전 영상까지 참고하면 만족할만한 로스트아크 장비 셋팅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로스트아크 장비 1415 레벨 셋팅 비용 계산법

특화신속 6:4 반반 바드 셋팅 비용 ( 2970골드↔ 95 크리스탈 시세 기준 )

특화 1024 신속 841 특신 반반 바드
목걸이 품질 50 이상 / 나머지 장신구 품질 70이상 결과물

▲ 아이스펭에서 원하는 스펙을 넣고 최저가를 검색할 수 있다

  • 전설 각인서는 저렴한 공용 각인서를 채택
  • 어빌리스톤은 비교적 장신구에서 비싼 부위를 채택
  • 각인서는 장신구 가격이 비싼 직업 각인서를 채택

▲ 아이스펭에서 장신구 최저가 비용과 해당 장신구 매물을 분석할 수 있다

셋팅   비용(골드)
어빌리스톤 각성7, 전문의7 개당 280골드
어빌리스톤 구입시 페온 개당 9 페온 450 골드
어빌리스톤 10트라이로 계산시   7,300 골드
각인서 절실한 구원9, 중갑 착용12 절실한 구원 2200 골드 / 중갑 착용 19,000 골드
장신구   2,450 골드
장신구 구입시 페온 125페온 38,610골드
총 합   각인, 장신구 (23,650 골드) + 페온 (43,110 골드) + 어빌리스톤 비용 (7,300골드)
= 69,560 골드

여기서 뉴비 입장에서 볼 직업별 비용각인, 어빌리스톤, 장신구 비용입니다.페온’은 모든 직업 구입시 공통이기 때문에 동일합니다. 페온은 로스트아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이벤트, 쿠폰 상자에서 무료로도 획득할 수 있는데요. 직접 로아샵에서 페온을 구입하려면 골드 소모가 많이 필요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낭비하지 않고 모아두었다가 1415레벨 이후 장비 셋팅에 사용하면 셋팅에 필요한 골드 소모를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어빌리스톤 77돌은 사실 운의 영역이기 때문에 성공하면 좋지만 10트라이 이내로만 도전하고, 불가능하다면 6,6 돌 이상으로 만족하고 전설 각인서를 2개로 가는 것이 비용적으로 저렴합니다.

 

장비 셋팅 비용은

  • 장신구 가격
  • 어빌리스톤 가격
  • 페온
  • 각인서

이렇게 4가지의 총합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화 신속 6:4 바드 반반 셋팅시 장신구 셋팅 비용은 2,450골드로 저렴한 편에 속하는데요. 가장 저렴하게 장신구 셋팅을 맞추려면 각인서 계산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인서 계산기 사이트 이용 후기를 참고하시면 최저가 장신구 셋팅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여기서 의뢰로 많이 드는 비용이 전설 각인서 읽기입니다. 33333 (5각)을 하려면 반드시 전설 각인서를 1개 이상 읽어야 하는데요. 전설 각인서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여러 딜러 공용 각인서, 서포터 공용 각인서를 차용하거나, 가장 저렴한 전설 각인서를 차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인서는 경매장에서 바로 시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서포터라면 각성, 중갑 각인, 전문의, 급소 타격, 구슬 동자 등이 공용 전투 각인서이며, 딜러라면 원한, 저주받은 인형, 예리한 둔기, 아드레날린, 타격의 대가, 기습의 대가, 돌격 대장, 질량 증가, 슈퍼차지, 정밀 단도 등의 공용 전투 각인서입니다.

장신구, 어빌리스톤은 캐릭터당이지만 각인서는 원정대 공유이기 때문에 다른 캐릭터까지 고려한다면 전설 각인서를 다른 캐릭터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면 배럭 셋팅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멈출 수 없는 충동 데모닉(충모닉), 유산 스카우터(유산 스카)

충모닉은 근딜이며, 유산 스카는 중거리 딜러입니다. 이 두 직업은 배럭으로 인기가 높은 이유는 바로 가성비 직업이기 때문입니다. 서폿과 비슷하게 비용이 적게 드는 딜러 직업군으로 멈출 수 없는 충동 데모닉(충모닉)과 유산 스카우터(유산 스카)가 있습니다.

 

충모닉과 유산 스카는 보석을 2개만 사용해도 효율이 높고, 트라이포드 작도 2~4개만 해도 될 정도이기 때문에 재련 및 셋팅 비용이 적게 드는 대표적인 로아 무자본으로 육성하지 좋은 가성비 직업인데요. 서포터는 플레이 취향이 호불호가 있기 때문에 딜러 중에서 가성비 직업을 찾는 분에게 인기가 높은 로스트아크 직업입니다.

 

워로드

워로드는 다른 딜러가 잘 사용하지 않는 바리게이트, 결투의 대가 등의 유효 각인을 사용하기도 해서 가성비가 좋은 편이며, 워로드는 보호막이 강력하여 준 서폿처럼 인식이 되어있는데다 딜은 다른 딜러보다 좋지 않지만 기믹(무력화, 파괴, 정화)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도움을 주기 때문에 파티 선호도가 높은 직업군입니다.

▲ 고독한 기사 워로드는 품질 70이상임에도 장비 장신구 셋팅 비용이 300골도 안되는 초저가 매물로 구입이 가능하다

단점은 스페이스바 이동기가 백점프라 다른 딜러 및 서폿과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적응하는 부분과 딜이 동 레벨 다른 딜러와 비교하면 약하다는 점에서 호불호가 있습니다.

 

 

가성비만 생각한다면 배럭과 본캐를 같은 직업으로 하는 것이 유리

원정대 창고로 보석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보석을 공유할 수 있는 같은 직업군을 배럭으로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세맥타통 기공사가 본캐라면 부캐는 역천지체 기공사를 하는 방식으로 약간의 플레이 스타일에 변화를 주어 직업 각인만 다르게 차용하거나 아예 직업 각인도 같은 캐릭터로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같은 직업을 배럭으로 만들면 전설 각인서, 보석을 모두 공유할 수 있어서 셋팅 비용이 대폭 감소합니다.

캐릭터 당 11개의 보석이 필요한데요. 1415레벨 이후부터는 5레벨 보석을, 1490 이상부터는 7레벨 보석을 조금씩 추가하면서 상위로 올라갈 수록 7,8,9,10레벨 보석을 사용하게 됩니다.

보석은 같은 단계 보석 3개를 뭉쳐서 윗단계로 올리는 방식인데요. 10레벨 보석, 9레벨 보석의 효율이 좋다보니 가격대도 높게 형성되어있습니다. 각인 셋팅 비용 못지 않게 보석 비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보석을 공유할 수 있다면 배럭 생성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보석 경매장 최저가 시세 ( 2970골드↔ 95 크리스탈 시세 기준 )

보석 단계 1개 11개
5레벨 2,000 골드 22,000 골드
6레벨 6,200 골드 68,200 골드
7레벨 18,500 골드 203,500 골드
8레벨 57,000 골드 627,000 골드
9레벨 171,000 골드 1,881,000 골드
10레벨 30,3000 (홍염) / 725,000 (멸화) 3,333,000 (홍염) / 7,975,000 (멸화)

보석을 셋팅할 때 주의할 점은 원하는 스킬 보석을 획득할 때 실링 소모가 상당하기 때문에 실링이 부족한 뉴비라면 가지고 있는 보석으로 직접 스킬을 실링을 소모하여 획득하기 보다는 판매하고 원하는 스킬의 보석을 경매장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석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보석 2개만 고렙으로 사용해도 되는 충모닉과 유산 스카가 가성비 셋팅이 가능한 직업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아 셋팅 비용 알아둘 점, 다른 직업군도 충분히 가성비 있게 셋팅할 수 있다

셋팅 비용이 비싼 직업인지는 전설 각인서 가격을 확인해보면 비교적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규 스페셜리스트 직업인 ‘기상술사’의 전설 각인서 가격이 가장 높게 형성되어있고 그 뒤를 이어 모든 딜러들이 차용하는 원한 공용 전투 각인서, 그 뒤를 이어서 도화가, 소서리스, 데모닉, 스트라이커, 블레이드 순으로 직업 각인서 가격대가 형성되어있습니다.

 

20개의 각인서를 차용해야 활성화가 때문에 ‘일격필살’ 각인서를 차용한 스트라이커는 풀 각인하려면 전설 각인서 비용만 130,000골드가 필요하지만 다른 각인서인 ‘오의 난무’ 스트라이커는 1/9 가격인 14,000 골드면 풀 각이 가능합니다.

 

각인서마다 플레이 스타일에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1인분 이상을 하기 때문에 플레이해보고 싶은 캐릭터의 가성비 각인으로 각인을 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특화를 주로 사용하는 경우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있고, 그 뒤를 이어서 신속, 치명 순으로 가격대가 낮아집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셋팅할 수 있는 딜러 직업군 목록

  • 오의난무 스트라이커
  • 오의 강화 배틀마스터
  • 아르테타인 기술 스카우터
  • 두번째 동료 호크아이
  • 핸드거너 데빌헌터
  • 절제 창술사
  • 강화무기 데빌헌터
  • 환류 소서리스
  • 중력 수련 디스트로이어
  • 화력 강화 블래스터
  • 세맥타통3 기공사

 

화력 강화 블래스터는 치명 신속을 기반으로 공용 각인서인 ‘타격의 대가’ 전설 각인서 비용이 들어가는 편이지만, 다른 공용 각인서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전설 각인서로 직업 각인서인 화력 강화가 약 500골 미만으로 저렴한데다 ‘치명’ 장신구 가격대가 비싼 편이 아니라 가성비 좋은 직업군으로 분류하였습니다.

 

환류 소서리스는 각인서 비용 자체가 다른 가성비 좋은 딜러에 비해서는 높게 형성되어있지만 치명 위주의 환류 소서리스는 치명 장신구가 다른 딜러와 겹치지 않아서 가성비 좋은 딜러에 포함하였습니다.

 

오의 강화 배틀마스터, 절제 창술사도 ‘기습의 대가’라는 공용 각인서를 차용하여 전설 각인서 비용이 들어가는 편이지만, 다른 공용 각인서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의 전설 각인서로 가성비 좋은 로스트아크 직업으로 포함하였습니다. 오의 강화 배틀마스터는 기습의 대가 대신 돌격 대장을 차용하기도 합니다.

 

세맥타통3 기공사는 직업 각인서를 3 단계가 아니라 1단계만 하기도 하는데요. 유효 각인이 공용각인서(예리한 둔기, 원한, 저주받은 인형, 아드레날린)로 인기 각인이 많기 때문에 전설 각인서 비용이 상당하며,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있습니다. 세맥타통 기공사를 차용한다면 직업 전설 각인서가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를 따져본다면 직업 각인서를 3단계로 하는 편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