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시즌2 신규 유저를 위한 직업 선택 요령, 가성비 좋은 직업 (딜러)
저도 최근에 부계정에 한번도 해본적 없는 아르카나를 키워보면서 신규 유저 입장에서 직업 선택에 대한 고민이 많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골드는 물론이고, 명예 파편, 실링, 돌파석 같은 재화도 많이 부족하고, 5각인을 해야 하는 시점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골드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아랫 단계 콘텐츠에서는 골드가 별로 들지 않다는 기존의 편견이 많이 사라지게 될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많은 패치가 이뤄져서 과거보다는 훨씬 더 쉬워진 것은 맞지만, 그래도 처음 시작하는 유저분들에게는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업 선택 요령과 가성비가 좋은 직업을 고르는 방법 같은, 고인물이라면 다들 알 수 있는 간단한 내용을 다뤘습니다만, 신규 유저 입장에서는 도움이 될 수도 있어서 준비해봤습니다.
목차
5각 (33333)을 하면 좋지만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3333 또는 33331
로스트아크의 본격적인 시작은 군단장 레이드가 가능한 1415레벨 부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때 본격적으로 5각인을 맞추게 되는데요. 이때 맞추는 5각인의 진입장벽이 조금 높은 편입니다. 우선, 1415레벨까지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획득한 골드로 해결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닙니다.
물론, 시간을 두고 획득을 하면 가능은 하겠지만 일주일마다 초기화되는 군단장 콘텐츠에서 각인 셋팅이 유물 장신구 3333 이상이 아니면 참여 자체가 어려울 수가 있어서 서둘러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1415 레벨에 도달하였는데 각인을 못 맞추셨다면 발탄 버스라도 타서 재료를 모아두셔야 다음 단계로 넘어 갈 수가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5각 (33333)을 맞춘다면
5각인을 맞추기 위해서는 우선, 어빌리티스톤을 세공하셔야 되는데요. 77돌(예: 각인효과 +7, +7)을 맞추시는 경우 전설각인(12포인트) 하나와 영웅각인(9포인트)으로 해결이 가능하지만, 66돌이라면 전설각인이 2개 필요 합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77돌 시도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부캐릭을 늘려야 하는 게임이다보니 결국에는 다른 부캐릭도 전설 각인을 사용 할 수가 있어서, 전설 각인서 두 개를 각인하시고 어빌리스톤을 66돌, 67돌 등을 사용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전설 각인 1개만 사용하기 위해 77돌에 필요한 페온 가격, 어빌리스톤 가격 모두를 포함하면 무시하기 어려운 양의 골드가 필요하여 전설 각인서 2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5각인이 가능한 어빌리스톤 경우의 수
전설 각인서 2개 | 전설 1 + 영웅 1 |
---|---|
4/7 | 5/9 |
4/8 | 6/9 |
5/7 | 7/7 |
5/8 | 7/8 |
6/5 | 8/8 |
6/6 | |
6/7 | |
6/8 |
결국, 5각인을 맞추기 위해서는 1개 이상의 전설 각인서이 필수라는 것입니다. 전설 각인은 가격대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20장을 각인해야 활성화가 되는데요. 1장에 400골드 정도 하는 것부터 비싼 것은 1만골에 가까운 가격으로 판매되는 것도 있습니다.
금전적으로 여유로운 분이시라면 원하는 직업을 선택하시면 되겠지만, 가성비를 추구 하셔야 하는 분이라면 반드시 전설 각인서 가격을 먼저 염두 하셔야 됩니다. 전설 각인서가 저렴하면서 성능이 좋은 직업을 생각하고 셋팅을 하시는 것이 비용을 많이 절감하는 방식 이라는 의미 입니다.
예를 들어 400골드 정도 하는 직업 각인과 2000골드 정도 하는 바리게이트, 정밀 단도 등의 공용 전투 각인을 사용하는 직업을 선택 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는 겁니다. 다 합쳐서 5만골드가 넘는데 어떻게 저렴한지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계실 수가 있는데요. 로스트아크에서 이 정도면 나쁘지 않은 가격 입니다. 보통 15만 골드 이상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4각(3333) 또는 33331을 맞춘다면
처음부터 5각인을 맞추면 딜러의 경우 1415레벨부터 최종 컨텐츠까지 사용할 수 있는 각인이 됩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5각인을 셋팅하는 것은 현질 없이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3333 각인으로도 노말 단계의 군단장 레이드를 클리어하는 데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천천히 로스트아크를 즐기실 예정이거나 과금을 최소화 하고 싶다면, 노말 발탄, 노말 비아키스, 하드 발탄(1445레벨)에서 공팟 기준으로 큰 문제가 되지 않는 3333 각인을 하는 것을 거쳐가는 것도 대안책입니다. 4각인을 한 경우 트라이포드 43 이상도 반드시 챙겨주고, 보석도 챙긴다면 딜 부족 문제 없이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드 비아키스까지도 4각인이 가능하긴하지만, 인식 문제와 5각인 딜러와의 경쟁에 있어서 불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비아키스 하드에서 쿠크세이트부터 5각인으로 변경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333 각인을 할 때에 비교적 저렴하게 각인을 하는 방법은 직업 각인이 붙어있는 장신구가 비싼 경우 영웅 각인서 9를 쌍 직각으로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가격이 부담이 되는 각인을 각인서로 채용하면 3333 각인이나 33331 각인을 하는 비용이 대폭 감소하게 됩니다. 15만골드가 필요한 장신구 셋팅이 1만골 이내까지 내려가기도 합니다.
최저가 각인을 찾는 방법은 아이스펭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게 매물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 후기는 로스트아크 아이스펭 사용법, 각인 계산기 이용 순서와 후기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선택하는 직업이 가지고 있는 개념 이해하기
로스트아크 딜러는 크게 신속 치명, 특화 치명, 특화 신속, 신속 특화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앞에 나온 특성을 모두 몰아주고, 뒤에 있는 특성은 목걸이에서만 가져갑니다. 예를 들자면, 특화 치명은 올 특화에 목걸이만 치명 입니다.) 예외의 직업들이 있기는 합니다.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특화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에 따라서 특화 캐릭으로 갈지 신속 캐릭으로 갈지를 결정하게 되는데요. 배틀마스터를 예를 들자면, 오의 배마는 신속 특화, 초심 배마는 신속 치명 으로 갑니다. 특화를 올려도 초심 배마는 장점이 전혀 없기 때문 입니다.
마찬가지 이유로, 전투태세 워로드는 특화 치명이나 특화 신속을 가지만 고독한기사 워로드는 특화를 올리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되셨다면, 플레이 해보려는 직업이 특화를 올렸을 경우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알아보셔야 됩니다. 결국, 로스트아크 딜러는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DPS라고 하는 높은 수치의 딜만 확보를 하면 되는 구조여어서 대부분의 직업들이 어느정도 평균적 수치에는 도달 할 수가 있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많은 유저 분들이 이미 인기 있는 스킬트리를 따라가는 경향이 강하다보니, 전설 각인의 가격차이가 생겨나는 것입니다. 또한, 캐릭터 연구 과정에서 실패를 했을 경우를 대비하는 측면도 있을 겁니다.
신규 유저에게 추천하는 직업
기존 유저들 마다 추천을 해주는 기준에는 차이가 있겠지만, 저는 저렴하면서도 편리한 직업이 신규 유저들에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직업들은 제가 개인적으로 테스트해보고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였던 것들 입니다. 최대 성능은 아닐 수가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광전사의 비기 버서커
전투 특성 : 장신구 모두 특화, 목걸이 특화 치명
유물장비 : 환각 세트
컨셉 : 폭주 지속 시간을 끌어 올려서 광전사의 비기 각인(폭주시 치명타 피해 50% 증가)의 효율을 극대화 합니다.
2) 전투태세 워로드
전투 특성 : 장신구 모두 특화, 목걸이 특화 치명
유물장비 : 환각세트 or 배신세트
컨셉: 특화에 붙어 있는 일반 스킬의 피해량을 극대화 하는 방식 입니다. 증오의 함성으로 실드 게이지를 체우고, 항상 실드 게이지를 켜둔 상태에서 전투를 합니다. 때문에, 안정된 상태와 바리게이트 유지가 편리 합니다.
3) 핸드거너 데빌헌터 (컨트롤이 좋아야 됩니다.)
전투 특성 : 장신구 모두 특화, 목걸이 특화 치명
장비 : 환각 4, 악몽 2
컨셉 : 특화에 붙어 있는 핸드건 스킬의 치명타 피해량을극대화 시킨 방식 입니다. 치명타가 발생해야 의미가 있기 때문에, 아드레날린(치명타 적중률 15%), 정밀단도(치적 20%), 환각4(치적 15%)는 필수입니다. 직업 특성상 마나가 부족하기 때문에 악몽2도 가셔야 됩니다. 남겨진 바람의 절벽 카드 세트(치적 7%)도 챙기면 좋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총 57% 인데요. 여기서 목걸이 치명 약 20~15%, 치명 시너지 10% 까지 계산해서 약 치적 87%~85%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단점은 속도가 느려서 신속로브는 가지고 다니셔야 하고, 체방도 낮아서 어렵습니다. 첫번째 직업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만, 가성비는 좋은 편 입니다.
4) 오의 배틀 마스터
전투 특성 : 목걸이 특화신속, 귀걸이 둘다 신속, 반지 하나는 신속 하나는 치명
유물 장비 : 환각4, 악몽2
컨셉 : 바람의 속삭임과 용맹의 포효를 이용해서 빠르게 공격하면서 동시에 자버프로 인한 데미지도 챙기는 방식입니다. 비교적 편리한 전투가 가능합니다. 내공연소 때문에 방어력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그 밖에 로스트아크 첫 캐릭터 추천 직업
이 밖에도, 유산 스카가 인기가 많습니다. 유산 스카우터는 보석을 두 개만 집중적으로 사용해도 된다는 장점도 있고, 플레이도 어렵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서폿은 상대적으로 골드가 덜 들어간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첫번째 직업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론, 딜러를 잘 못하시는 분이라면 서폿이 좋은데요. 서폿 중에서도 홀리나이트가 가장 편리합니다. 홀리나이트 바드 도화가 순으로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도화가는 초보 유저분들에게는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신규 유저에게 추천하지 않는 직업
난이도 대비 효율면에서 봤을때, 밸런스 패치가 있기 전까지라면 백어택과 해드어택을 주력으로 하는 직업들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디트와 스트라이커는 할만하기는 하지만, 강화 무기 데빌헌터는 난이도 대비 효율이 낮은 편인 것 같습니다. 세트 장비 중에서 사멸세트를 사용하는 직업들은 신규 유저분들은 피하시는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