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체방이 중요한 이유는 로스트아크의 핵심 컨텐츠 중 하나인 ‘군단장 레이드’는 한번 죽으면 부활이 되지 않는 것 때문입니다. 입문하는 뉴비의 입장에서는 레이드 패턴을 몰라서 죽게 되면 눈치가 보일 수 있는데요. 체방 계수가 높은 캐릭터를 로스트아크 입문용 직업으로 추천하는 이유는 너무 낮은 체방 계수의 캐릭터는 보스의 자잘한 패턴에도 갑자기 생명력이 없어지는 일이 생기게 되어 체감 난이도가 높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체방’은 체력 방어의 줄인 말로 게임에 막 적응하기 시작한 신규 유저라면 레이드 트라이 물약 값도 상당히 부담스러울 정도가 될 수 있어서 이런 부분을 고려하여 체방 계수를 어느 정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로스트아크 체방 계수 직업 순위
체방표를 참고하면 기본 체력, 방어 수치가 높은 직업과 낮은 직업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신 직업인 슬레이어까지 포함한 로스트아크 체방표입니다. 같은 직업군이라도 ‘원한’ 각인, ‘중갑’ 각인 등 셋팅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별도로 표기한 로아 체방표입니다. ▼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0911
체방이 낮다의 기준은 1.6 미만의 직업군을 말합니다. (호크아이, 서머너, 아르카나, 소서리스, 데빌헌터, 건슬링어, 리퍼)인데요. 이중에서 스카우터의 경우 주로 변신 상태에서 딜을 넣고, 변신을 하면 체방이 높아지기 때문에 체방이 낮은 직업군에서는 열외 대상입니다.
체방이 높은 직업은 슈사이어, 애니츠가 높은 편이며 실린과 아르테타인 직업이 체방계수가 낮은 편입니다.
체방 높음 | [서포터] 홀리나이트, 바드, 도화가 (홀리나이트>바드, 도화가) [시너지 딜러] 워로드 [딜러] 디스트로이어, 배틀마스터(연소갑옷5), 스카우터(유산/변신), 인파이터, 블래스터(포격모드) |
체방 중간 | 버서커, 스트라이커, 창술사, 데모닉, 기공사, 블레이드, 블래스터, 기상술사 |
체방 약함 | 호크아이, 서머너, 아르카나, 소서리스, 데빌헌터, 건슬링어, 스카우터, 리퍼, 광기 버서커 |
체방이 낮은 직업은 신규 레이드 등장시 트라이 할 때에도 기존 유저보다 평균적으로 더 높은 스펙을 보유해야 파티에서 받아주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이유는 짤패턴에도 피가 많이 달아서 죽는 리스크가 많아서인데요. 잘하는 유저라면 체방이 낮아도 플레이를 잘 하겠지만, 아직 숙련되기 전인 신규 레이드에서는 기피하는 현상이 있어서 딜 기여도가 높게 평균보다 높은 세팅 유저가 아니라면 선호하지 않게 되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로스트아크 직업별 체방 체감 난이도
블래스터의 경우 직업 각인서인 화력 강화3 단계를 착용하였을 때 포격 모드 아닐 시 15% 감소가 되는 효과가 붙어있어 체방계수는 낮지만 실질적인 방어력이 더 높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필드라고 경직 면역 기술이 붙어있는 보호막 기술을 자주 사용하는데다 화력강화 각인을 선호하기 때문에 거의 슈사이어 급의 방어력을 보여줍니다. 원거리이면서 국밥인 캐릭터인 이미지입니다.
원딜이면서 단단한 체방의 블래스터의 단점은 주력 기술이 3초 뒤 적용되는 예상 딜을 해야하기 때문에 호불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화력강화를 차용하지 않는 특화 블래스터 또는 포격 강화 블래스터의 경우 딜이 좋은 캐릭터로 유명한데요. 중간 정도의 체방이지만, 포격모드로 변신할 경우 체방이 슈샤이어급으로 높아집니다. 다만 포격모드는 제자리에서 고정딜을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몬스터의 갑작스러운 패턴 변화가 어려워서 서포터의 쉴드 등이 있어야하며 플레이 난이도가 화력강화3(신속)보다 높아 숙련도가 요구됩니다.
배틀마스터의 경우 근거리 캐릭터로 체방 계수가 높은 편이긴 하지만 내공연소 기술의 연소 갑옷 트라이포드를 5까지 올릴 경우 받는 피해 감소가 19%가 감소가 됩니다. 거의 전투 내내 킬 수 있는 버프로 배틀 마스터가 단단하다고 느끼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배틀마스터는 직업 각인인 초심 각인, 오의 각인, 국민 각인(직업 각인 사용하지 않는 것) 등 각인서를 다양 하게 사용할 수 있고 딜 사이클이 간단한 편이지만 백어택을 노려야 더 좋은 부분이 있어서 컨트롤을 요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배틀마스터의 단점은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초심 배마의 경우 마나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 집중 룬, 단죄 심판 룬이 있어야 효율이 좋기 때문에 입문용으로 사용하기엔 초반에 답답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초심 배마의 경우 무력화와 파괴 기술이 적은 것도 단점 중 하나입니다.
스카우터의 경우 체방계수는 낮은 편인데 실제로 플레이하면 유산 스카우터의 경우 자주 변신하여 쉴드를 많이 사용하여 체방이 체감상 더 높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데모닉은 멈출 수 없는 충동 데모닉이 악마화로 변신하여 싸우는 직업으로 유산 스카우터와 마찬가지로 보석 2개에 집중할 수 있어서 가성비적으로 좋은 직업입니다. 변신할 경우 경직 면역, 피 회복이 가능하여 단단한 캐릭터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스카우터, 데모닉은 풍요 룬이 있어야 변신을 더 빨리하기 때문에 내실이 어느 정도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워로드, 인파이터의 경우 입문용으로 많이 추천하는 직업 중 하나인데요. 무력화, 부위 파괴, 체방 계수 등 여러모로 유리한 부분이 있어서 입문용 또는 부캐릭으로 추천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인파이터의 경우 최근 사멸 딜러의 딜 넣기 어려운 문제가 있어 예전보다는 선호도가 낮아진 느낌이 있습니다.
창술사의 경우 보정 컨텐츠에서 유리한 부분이 있고, 체방도 나쁘지 않으면서 무력화, 치명타 확률 시너지, 데미지 등 6각형 캐릭터로 인기가 있습니다.
체방이 낮은 클래스의 경우 딜이 강하거나 이동기가 많거나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클래스를 애정을 가지고 꾸준히 키우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로아 파티원 구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8명 또는 4명 인원이 함께 플레이를 하는 군단장 PvE 컨텐츠 중에 죽을 경우 진행이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로아에서는 숙련도 별로 파티를 모집합니다. 파티 구하는 방에서 ‘숙련, 반숙, 클경(클리어 경험 있음), 트라이, 헤딩’으로 숙련도를 구분합니다. 로스트아크 레이드 파티원 구할 때 알아두면 좋은 용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숙련도 별 파티 용어 정리
- 헤딩: 패턴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도전하기
- 트라이: 헤딩과 비슷하나 공략을 미리 확인(유튜브 등에서)하고 레이드 도전 (클리어 경험 없음)
- 클경: 레이드를 1회라도 클리어 경험이 있는 경우
- 반숙: 기믹 숙지는 확실하게 되어있지만 아예 죽지 않을 정도로 숙련까지는 아닌 상황
- 숙련(빡숙): 숙련의 경우 다른 유저가 죽더라도 혼자서 클리어가 가능할 정도로 숙련된 경우
- 숙제: 숙련과 같은 의미인데, 매주 숙제 하듯이 쉽게 클리어하는 파티를 말합니다.
- 버스: 골드를 내고 버스 기사가 대신 클리어해주는 경우 (승객은 골드 낸 후 죽어 있으면 버스 기사 1-2명이 전부 클리어해주는 파티)
- 길드: 같은 길드원이 4명 이상 있을 경우 표기하는 경우도 있음
- 랏딜: 마지막 딜러 1명 모집
- 랏폿: 마지막 서포터 1명 모집
- 내부: 레이드 내부 기믹이 있는 경우 내부 담당 유저가 있음/없음을 표기
- 별딜: 아브렐슈드같이 ‘별을 부수는 기믹’을 담당하는 유저
- 관문별 진행 사항 표기 (예시: 1-3, 13: 3관문까지 진행/ 1-2, 12: 2관문까지 진행)
숙련방 갈 때 주의 사항
숙련자의 경우 자잘한 패턴가지 전부 숙지가 가능하고, 한 두 명이 실수로 죽더라도 기믹을 파훼할 수 있을 정도로 숙지가 된 상태를 말하는데요. 숙제, 숙련, 빡숙 방의 경우 숙련자가 아닌 사람이 버스를 타기 위해서 들어오는 경우도 있어서 공대장이 중간에 파티를 중단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를 수 없는 큰 기믹을 숙지하지 않은 사람이 있을 경우 바로 파티 중단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 가능한 자신의 숙련도 수준에 맞는 파티에 참여하는 것이 부담 없이 시간 낭비 하지 않고 플레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길드팟
길드 팟의 경우 이미 친목이 형성되어있어서 소외감을 느끼거나 혹은 불편한 분을 위해 별도로 표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로스트아크 체방표를 정리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