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인터넷에서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오래전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활동하고 있었던 사람 입장에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마케팅 자체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마케팅은 마켓(시장)을 움직이는 모든 종류의 방식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자본에 관한 부정적 인식은 전통적인 왕족이나 귀족들이 상업에 의해서 지위를 상실하는 과정에서 그들이 거느리던 노예 혹은 노비 계층을 이용해서 넓게 퍼트린 것이며 그러한 생각들이 노예 해방 이후에 일반인이 된 사람들의 역사에 깊게 새겨져 있는 것입니다.
사실 시장의 기반이 되는 상업적 가치란 자연계에서 특정 조합에 의해서 발현되는 자연현상에 가깝습니다. 과학 기술이란 자연계에 원래부터 존재하는 것에서 발견하고 활용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마케팅을 잘 활용하면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시장경제 자체를 왜곡시킬 수도 있습니다. 결국 누군가가 무엇인가 선택하는 것에 영향을 주는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종교를 기반으로 하는 지배계층만의 전유물이었지만 과학기술이 발달되면서 권력이 없던 사람들에게도 기회가 생기게 됐습니다. 그 과정에서 과학 자체가 신(당시의 지배계층)에게 도전하는 것이라는 거짓말을 강조했던 것입니다.
트렌드에 끌려가는 사람들
만약 유튜브나 사이트 혹은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마케팅을 활용해서 돈을 벌기를 원한다면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준이 되거나 많은 영향을 주는 트렌드에 편승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할 것입니다.
물론 비범한 능력으로 어떤 가치의 기준이 된다고 하더라도 그 기술을 도둑질당하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제거당하는 일들이 인류역사에서 반복적으로 자행됐습니다.
저는 이런 이유 때문에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트렌드에 관한 이해를 우선적으로 접근하시길 권합니다. 확실하게 지킬 수 있는 힘이 없다면 다수의 선택이 발생시키는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 나을 수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트렌드는 원인과 결과가 명확하게 발생됩니다. 그 원인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트렌드가 발생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마찬가지 맥락으로 억지 트렌드를 제작하는 시도들도 항상 있었습니다.
유명한 스트리머 분들이 새롭게 이슈가 되는 게임이나 사회 현상 등에 접근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그것에 관해서 여러가지 감정 반응이 발생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어떤 트렌드에 접근할 때 이상적인 만족감을 원하게 되는데요. 그것이 사실인지 거짓인지와 무관하게 그 만족감을 충족시켜 줄 대상을 찾아가며, 그 과정에서 만족감을 높게 줄 수 있는 정보를 '맞다'라고 결론 내리는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됩니다.
예를 들자면 성별 갈등은 그와 관련된 세금을 사용해도 되는 명분을 만들며, 일자리 부족은 세금을 이용해서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파벌을 형성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목표가 세금을 빼먹는 것이라면 성별갈등과 일자리부족은 유리합니다.
이슈나 트렌드는 사람들이 막연하게 어떤 선택에 동의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최신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무엇인가 부족한 사람이 된다거나 돈이 없더라도 SNS에 자랑하지 못하면 사회부적응자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자랑은 해야 되니까 무리해서 해외여행을 가거나 명품을 구입하면서 스스로 사회에 적응했다고 안심하기도 합니다. 파는 입장에서는 고객들의 정서가 스스로의 인생을 파괴하면서까지 충성스럽다면 너무 쉽습니다.
요즘에는 애완 동물의 권리를 존중하지 않으면 미개한 사람 취급을 받거나 국가를 신격화해서 한국을 무작정 좋게 이야기해 주는 채널이 인기를 얻기도 합니다.
덕분에 동남아 사람들이 한국이 최고라는 쇼츠와 애완동물 컨텐츠를 제작하면서 돈을 벌고 있으며 애완동물 보호와 관련해서 창설한 시민단체가 세금으로 먹고살기도 합니다. 저는 이러한 행태가 우리나라의 국익과 무슨 관련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세금을 무의미하게 탕진하면서 스스로 애국자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될까
급변하는 세상에서 살아남는 과정을 걱정해야 되는 입장에 놓여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마케팅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적어두겠습니다.
1. 한정된 시간을 살아가는 인간의 행복 추구 열망
누구나 반드시 죽기 때문에 한정된 시간을 행복하게 채우고 싶다는 열망은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중요한 삶의 기준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콘텐츠 산업이 발달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에서 사람들이 행복을 느끼는지를 알 수 있다면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면서 돈을 버는 것이 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인간은 보통 가지고 있지 않은 것에 관한 상실감이 충족될 때 행복을 느끼게 됩니다.
정서적인 만족감은 삶과 성공에 관한 동기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마다 행복의 기준은 다르지만 공통적인 행복의 기준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것이 무엇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많은 사람들이 높게 평가하는 콘텐츠에서 어떤 점이 주요했는지를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 시간이 지날 수록 이익이 되는 상태 만들기
시간이 지날 수록 이익이 되는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조건 절약만 해서는 안됩니다. 지금의 인생도 중요하기 때문에 만족할만한 소비를 계획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입장에 놓여 있는 사람들은 많이 있기 때문에 마찬가지 이유로 같은 소비를 하더라도 동일한 결과를 만들면서도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을 재밌게 소개하는 것으로도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무엇인가 대신해 주는 콘텐츠가 돈이 되는 이유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3. 거짓 행복을 간파하는 전략
겉으로 드러난 것 이외에 정확한 현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정서적 가치를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가 증가하는 추세로 가고 있기 때문에 이 세계물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처럼 사람들은 항상 '안정된 마음 상태'를 추구하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든지 절박하게 현실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기 위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누군가는 이러한 약한 마음을 악용하고 있는데요. 저는 그들의 마음에 살아가고자 하는 의미를 심어 줄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특히 성별 갈등이 심각한 국면으로 넘어가고 있기 때문에 버츄얼 여성 스트리머의 선호도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언제까지나 세금을 탐닉할 수 있다는 잘못된 믿음 때문에 국내에 거짓 행복의 기준이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여성을 여성으로 인식하는 것 자체를 악으로 간주하는 문화는 남성을 약하게 만들고 있으며, 여성을 혼란스러운 상태에 놓이게 만들고 있습니다.
아마도 멀지 않은 미래에 아주 불행한 사람들이 많아지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터는 그 사람들을 영원한 감옥에 가둘 수도 있으며 행복의 기준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도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자가 후자에 비해서 현재로서는 더 돈이 됩니다.
대표성을 가져야 됩니다.
오리지날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다면 반드시 대표성을 가져야 됩니다. 사람들은 정보 자체를 찾는 경우보다 인지도가 높은 사람의 말을 대체로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한국 사람들이 수도권이나 1등 같은 순위에 집착하는 것도 그러한 문화가 넓게 분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오리지널 콘텐츠도 어렵고 앞서 적어둔 시장을 볼 수 있는 전문적인 시각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인터넷 콘텐츠로 성공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 분야를 가볍게 생각하고 도전하는 사람들은 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트렌드를 수익화시키는 바닥은 매우 치열하고 잔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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