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재태크정보 ・2023. 5. 28.

우크라이나 재건 주식 관심 증가, 국제 경제가 움직이는 과정

투자금액이 어떻게 이동하는지를 살펴보면 앞으로 어떤 상황이 발생하게 될지에 관해서 정확하지는 않더라도 막연하게 이해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돈을 투입해도 실패하는 일들은 부지기수로 많이 있지만 돈을 투입하지 않은 장소에서 성공이 발생하게 될 가능성보다는 높기 때문입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대한 논의가 한국과 폴란드 사이에서 발생되고 있습니다. 참혹한 전쟁은 일반인들에게는 고통스러운 일에 불과한 사건입니다. 하지만 세계 질서의 변화는 새로운 기득권층으로 진입하는 사람들을 만들어내거나 기존의 기득권에서 이탈하는 사람들이 발생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득권 경쟁은 개인 간도 존재하지만 집단 간에서도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국가 간의 경쟁이 그 예가 될 수 있는데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서 피해를 본 국가도 있지만 이익을 본 국가도 있습니다.

한국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서 이익을 본 국가에 포함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은 전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군수물자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국가이면서 전쟁 위기에 의한 긴장감으로 인해서 한국의 무기들이 여러 나라에 수출되면서 그에 대한 이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한국은 폴란드에 전쟁 무기를 대량으로 판매했습니다. 결과적으로 폴란드 사람들이 정서적으로 한국 사람들을 우호적으로 바라보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습니다. 한국은 이번에 폴란드와 같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면 많은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의 주식을 대량으로 가지고 있는 대주주들의 이익이 가장 규모가 있겠지만 일반인들에게도 약간의 기회는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한국은 폴란드와 우크라이나의 손을 들어주면서 러시아, 중국 등의 국가들의 반감을 사고 있습니다. 결국 세계 패권 경쟁에서 한국은 미국을 주축으로 하는 동맹에 가입하는 선택을 확정 지었다는 것입니다. 이 선택에 대해서는 여러 논쟁의 소지가 있겠지만 대다수의 한국사람들에게는 유리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참여하는 한국기업들

KITA 한국무역협회에서 한국 우크라이나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었습니다. 재건사업에 참여할 계획이 있는 국내 기업들을 초청하는 자리였던 것 같은데요. 주로 에너지 기업과 건설 기업이 많이 참여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서 우크라이나 인프라가 많이 파괴됐기 때문에 다시 건설을 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4차 산업 기술을 이용한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은 전 세계의 롤모델이 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발생했던 '한강의 기적'과 비슷한 양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시티라고 하는 개념도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발전하는 한국, 가난해지는 사람들

전세계는 크게 두 세력으로 나눠져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신냉전시대라는 말이 나올 정도인데요. 지금과 같은 추세가 이어진다면 한국은 미래에 더 발전된 국가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기존의 성공한 국가들을 살펴보면 확인할 수 있듯이, 선진국들은 심각한 빈부격차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대를 따라가지 못한 사람들은 도태되기 때문입니다.

 

감성적인 관점에서 생각해 본다면, 노력해서 성공한 사람들이 일면식도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 돈을 기부하면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과거에 무슨 행동을 했든지에 관계없이 말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분위기는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선량하고 부자는 잔인하다는 인식은 그동안 발생했던 수많은 범죄사건들로 인해서 연관성이 없다고 인식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결과적으로 한국은 부강한 나라가 되어 가고 있음은 거의 확정적이지만 한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모두 부유해지는 것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동안 당연하게 생각했던 비효율적인 것들을 정리해야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국제 경제를 다루는 집단은 효율을 따라서 이동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효율이 높은 나라가 되어가고 있지만, 한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서 생존 여부가 결정될 것 같습니다. 투자 차트를 확인해 보면 이상하다 싶을 정도로 한국에 외국인투자가 집중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돈이 몰린다는 것은 기회가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기존의 산업들이 새로운 구조로 변경되는 과정에서 일부 소멸 될 수도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기회와 위기가 동시에 오는 시기에 기회를 잡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세상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가끔씩은 확인해 보는 노력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