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선택이든지 당시에는 잘못된 선택이라는 사실을 몰라서 후회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돈을 이제 막 모으기 시작하신 분들 중에서 부동산에 관심을 두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런 방법도 존재한다는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가장 현실적인 전략이 아닐까 싶습니다.
꾸준하게 나가는 돈을 줄여야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만, 수입이 많지 않다면 지금의 수입에서 지출을 감소시키는 전략을 선택해야 됩니다. 그중에서 '부동산'과 관련된 요금을 감소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동안, 이런 이유 때문에 낮은 고정금리로 전세자금대출을 받아서 대출이자를 내면서 아파트에서 거주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과거와 다르게 안정적인 직장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이면서 더 많은 위험한 변수를 고려해야 되는 입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고 돈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전략을 고민해야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동산의 가치에 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같은 상품인데 다른 가격에 팔리는 부동산
멀지 않은 미래에 한국의 기성세대가 대규모 은퇴를 시작하게 되는 시기가 온다면 자연스럽게 수입이 줄어든 기성세대는 아파트를 판매하기 시작하거나 아파트를 담보로 주택연금에 가입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부동산 가격이 다시 반등해서 높게 올라가지 않는다면 대출이자를 감당하지 못한 사람들은 부동산을 판매하기 위해서 가격을 낮추거나 경매로 넘어가는 상황이 발생될 것입니다.
그때가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2025년 이후에는 윤곽이 들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간단하게 끝나지 않고 있으며 확전의 가능성까지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경제의 주춧돌이라고 할 수 있는 제조업에서 적자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돈이 없어지는 시기에 부동산 가격이 폭등할 가능성은 외국인 변수에 의해서인데요. 가능성이 높지 않을 것 같습니다.
돈이 많은 분들은 생존에 관해서 큰 고민을 할 필요가 없지만 돈을 많이 모아두지 않은 분들 중에서 생존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을 해야 되는 사람들이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그동안 대출에 의존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지만, 기존의 고금리 대출을 상쇄 할만한 품질이 높은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 시스템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는 하지만, 일반인 입장에서는 난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조건의 차이가 있다는 점을 활용하는 전략도 하나의 대응책이 될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회가 오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파트 가격을 포함해서 부동산 가격은 점진적으로 하락세로 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일자리가 존재하는 지역은 예외가 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자리의 개념은 그동안 학군의 연속선상에 있었는데요. 기존과 동일하게 오프라인 학군이 여전히 중요하게 작동 할지는 확신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일자리는 외국인 투자와 연관성이 높은 지역에 형성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국 '외국인이 자유롭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국내에 4차 산업 인프라가 조성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좋은 자리를 미리 발견해서 꾸준하게 월세를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가치가 하락했지만 살아가는데는 문제가 없는 지역에 월세로 거주를 하게 된다면 결과적으로 이익이 됩니다. 저는 이런 관점에서 갑작스럽게 가격이 폭등하는 지역을 선호하기보다는 세입자가 꾸준한 지역을 기준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핵심은 많은 일자리가 오랜 시간 유지 될 가능성이 높은 장소를 찾는 것입니다.
이번 기회를 잘 활용한다면 앞으로 더 편안한 삶을 살아갈 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신 분이 있으시다면 지속적으로 일자리가 발생 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바탕으로 부동산 조사를 시도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4차 산업 일자리가 어떤 식으로 자리를 잡게 되는지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4차 산업에 의해서 발생되는 이익에 관해서 관심을 둘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