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는 이유, 고금리 시대의 변화
요즘 세상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금융 구조 자체가 달라지다 보니, 그에 맞춰서 만들어졌던 생활 기반이 변화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동산 가격 하락도 이와 관련이 깊은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겠지만 거의 모든 변화는 이익과 관련이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높아도 이익이라면 높아지는 것이고, 더 이상 이익이 아니라면 그동안의 심리적 관성 때문에 유지가 되는 것처럼 보일 수는 있으나, 심리적인 관성이 끝난 시점에서 원래 자리를 찾아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부동산 가격이 높은 상태가 유지 되는 것이 이익이라면, 설령 가격이 하락한다고 하더라도 다시 오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규모 있는 자본을 가지고 있는 국가나 기업이 개입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대체로 이러한 흐름을 따라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부동산이 하락하는 이유, 고금리 시대의 시작
만약 3억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아파트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현재 부동산 사이트를 검색해보면, 3억 원 정도의 아파트 월세를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지역에 따라서 차이는 있겠지만, 대체로 보증금 2000에 월세 90만 원~100만 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 아파트를 100% 스스로의 재산으로 보유하고 있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상당 부분을 은행빚으로 해결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흔히 영끌족이라고 말하는 이 분들은 많게는 50% 정도 적게는 30% 정도의 재산을 투자하고 나머지를 은행 대출로 대신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즉 3억 원 가치의 아파트를 가지고 있었다면, 1억 원만 순재산이고 2억 원은 은행 대출이었다는 것입니다.
금리가 오르면서 이자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언론에서는 반복적으로 '빅스텝'에 대한 기사가 나오고 있는 데다가, 기준 금리가 4%를 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대출금리가 연 6%가 된다면, 원금만기일시상환 기준으로 2년 동안 빌린다고 가정했을 때, 이자만 2400만 원입니다. 즉 한 달에 100만 원이 대출이자로 나간다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3억 원 아파트의 월세를 100만 원 정도 받을 경우 손해가 됩니다. 1억 원을 은행에 예치했을 때 돈도 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아파트를 빠르게 팔고 은행 대출을 갚고 모아둔 돈을 보존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판단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현재 아파트 매물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너도나도 급하게 팔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인데요. 만약 금리가 더 많이 오르게 된다면 이익이 아니라 손해로 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최악의 경우, 순재산을 잃게 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작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파트를 순재산으로 보유하고 있는 분들에게 금리는 큰 타격이 되지 않습니다만 많은 사람들이 대출을 청산하고 아파트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시장의 관점에서 생각할때, 공급이 갑자기 많아지게 되는 현상이 발생된다는 것입니다.
그에 맞춰서 수요가 높은 것도 아닙니다. 결과적으로 아파트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아파트가 노후화 되었다는 사실과 인구가 줄어들고 있으며, 출산율이 낮아져서 투룸 정도에 만족하는 가정이 많아지면서 복합적으로 부동산 하락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파트를 대출 없이 보유하고 있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가격이 높을때 팔아야 이익을 보는 것입니다. 가지고 있다가 가격 하락을 맞이 하는 것보다 나은 선택이어서 부동산 매물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무언가 변화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동산 뿐 아니라 주식시장도 하락세입니다. 주요 상품들의 가격대가 하락하고 있다는 것은 돈이 다른 곳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무언가 큰 변화가 예고되어 있다는 인상을 받고 있습니다. 중요한 기술을 상용화할 생각이 있는 자본세력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테슬라에서는 5년 정도만 더 지나면 로봇을 자동차를 파는 것처럼 판매 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국내의 대기업들도 이러한 로봇 생산 경쟁에 참여할 준비를 하는 것 같은데요.
인공지능 기술이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시점에서 로봇 기술까지 상용화가 완료된다면 이후에는 인간 노동력의 가치가 여러 시장에서 많이 하락하게 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일자리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부동산 가치에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입니다. 꾸준히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원 달러 환율 증가, 물가 상승과 고금리 시대
☞사라지는 일자리, 취업난의 원인은 무엇일까
☞부동산 선호 기준의 변화, 1인 가구의 증가
☞넷플릭스 도전 모텔리어 MOTEL MAKEOVER 시청 후기 (오리지널 리얼리티 예능)
☞넷플릭스 추천 리얼리티 예능, 결혼할까 집을 살까 시즌1 미국 커플의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