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2. 7. 15.

로스트아크 전투태세 워로드 스킬트리, 워로드는 딜이 약할 수 밖에 없을까

반응형

로스트아크 전투태세 워로드 스킬트리, 워로드는 딜이 약할 수 밖에 없을까

 

로스트아크에서 워로드는 운영하기에도 간단하고, 튼튼한 체방지수 때문에 콘텐츠를 진행하는데 파티 모집도 잘 되고 여러모로 편리한 직업입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하나 있는데요. 전투태세 워로드는 딜이 약하다는 겁니다. 물론 높은 방어지수에 딜까지 좋다면 밸런스 붕괴라는 생각은 들지만, 그래도 딜을 강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는 테스트를 몇가지 해보았습니다.

 

여러가지 테스트를 반복해보면서 결과적으로 전투태세 워로드 딜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넬라를 버려야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또한 몇가지 변화를 주어봤는데요. 다른 압도적인 딜을 보여주는 직업들에 비해서 약한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만 그래도 레벨이 낮은 유저에게 딜에서 패배하는 일은 확실히 줄어드는 셋팅이 있습니다. 비용도 별로 들지 않는데, 그에 비해서 성능은 좋은 편이여서 워로드의 서폿 기능을 다 포기하고 딜에 주력하고 싶은 분이라면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목차

    전투태세 워로드 딜 주력 셋팅

    우선 각인은 원한, 안정된상태, 저주받은인형, 바리게이트, 정밀단도를 3각을 하시고 전투태세 1각을 해줍니다. 이 과정에서 가성비를 챙긴다면 안정된 상태정밀단도 전설각인을 읽으시면 됩니다. 어빌리티스톤은 77돌 혹은 96돌을 깎으셔야 됩니다. 물론 이것보다 더 잘 뜨면 품질 좋은 장신구를 구입할때 비용적으로 유리합니다.

    팔찌가 매우 중요합니다. 1540레벨 이상 고대팔찌 기준으로는 힘 4000이상, 특화 100이상, 치명 최소 70 이상의 옵션이 붙어 있어야 됩니다. 이 3가지 옵션이 기본이고 추가적으로 딜이나 마나에 필요한 옵션이 붙어 있으면 더 좋습니다. 장신구는 올 특화에 특화신속 목걸이입니다.

    이렇게 맞추시면 팻 특화 효과까지 포함해서 특화가 1700이상, 치명 100이상, 신속 500이상이 될 겁니다. 이 상태에서 환각 세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각인: 333331 (원한, 안정된상태, 저주받은인형, 바리게이트, 정밀단도 / 전투태세 1)
    팔찌: 힘 4000이상, 특화 100이상, 치명 최소 70 이상
    세트: 환각
    특성: 특화 1700 이상, 치명 100 이상, 신속 500 이상

     

    전투태세 워로드 딜 주력 스킬트리

    전투태세 워로드의 핵심은 특화를 올렸을 경우 일반 스킬 피해량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랜스 스킬을 채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버스트 캐넌은 사용할만한 것 같습니다. 스킬 포인트가 별로 없는 분들도 많이 계시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스킬포인트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트라이포드 번호입니다.

    대쉬 어퍼 파이어 (3)
    버스트캐넌 (3-3-2)
    방패 밀치기 (1-3-1)
    배쉬 (1-1)
    리프 어택 (1-2-1)
    가디언 낙뢰 (2-2-1)
    방패돌진 (3-3-2)
    증오의 함성 (1-3-1)

    스킬포인트가 남으신다면, 대쉬 어퍼 파이어를 더 찍어주시면 됩니다.

     

    운영 방법

    대쉬 어퍼 파이어(Lv.5 기준 4초 동안 공격력 23%증가)와 배쉬(Lv.5 기준 5초 동안 공격력 33.5%증가)를 자버프로 우선 사용하고 주요 공격을 하는 구조입니다. 대쉬 어퍼 파이어는 16초이기는 하지만, 5보석(재사용 대기 시간 10%감소)만 착용하셔도, 12초가 될 겁니다. 배쉬는 보석 착용 없이 9초입니다. 두 스킬 모두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편입니다.

     

    버스트캐넌을 사용하고 밀려나면, 방패밀치기나 리프어택, 방패돌진으로 붙는 식으로 지속적으로 붙어서 딜을 해주시면 됩니다. 전투태세 각인 특징상, 어느정도 맞아가면서 딜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오의 함성 쿨타임이 돌아왔을때만, Z로 보호막을 해제하고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증오의 함성 하나로도 실드게이지가 거의 유지 될 겁니다.

     

    편리하면서도 나름 강력한 딜을 가지고 있는 셋팅이지만, 마나가 부족하기 때문에 서폿과 같이 다녀야 됩니다. 다른 딜러들에 비해서 특별히 강한 것은 아니지만 무난하다는 인상을 주는 셋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