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재태크정보 ・2019. 2. 10.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배터리 수명과 연비

반응형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배터리 수명과 연비


4차 산업이 다가오며 주력 제품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바로 자동차 AI로 인한 운전 자동화와 전기차입니다. 하이브리드차는 석유를 사용하는 기존의 자동차와 전기모터를 결합한 자동차로 일반적인 자동차보다 소음이 적으며, 출발이나 저속 주행할 때는 엔진 가동 없이 모터 동력으로만 주행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차 대비 연비가 좋은 이유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원리를 조금 살펴보면 알 수 있는데요.


연료 소모를 최소화 하기 위해 주행 형태별로 모터 주행과 엔진 주행을 조합하여 운전하여 모터 동력으로만 주행하는 저속 주행시 연비가 40% 정도 감소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작동 원리


▲ 하이브리드 자동차 작동 원리


감속이나 제동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 모터에 모아 전기 에너지로 전환 한 뒤 배터리 충전을 하여 모터 동력으로 활용하는데요. 이렇게 모은 전기 모터 운행 기간이 늘어날 수록 연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은 연비가 좋다는 점 외에도 매연 배출을 줄일 수 있어서 친환경적인 자동차입니다.


전기 모터 사용시 소음이 적기 때문에 시동을 걸거나 제동을 할 때 소음이 거의 없고, 주행할 때에도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전기자동차와는 차이가 있다면 석유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엔진을 함께 사용한다는 점에서 전기차가 아직 검증되지 않은 시기상조라고 느끼시는 분께 수요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


앞서 장점을 언급한 것에 이어 아직 대중화 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높은 가격입니다. K5 하이브리드의 경우 세제혜택 받은 후 프레스티지가 28,480,000원이며, 노블레스 모델은 30,400,000원입니다. 기존의 자동차보다 약 1천만원 정도 더 높은 가격으로 책정이 되어있습니다.


5k 하이브리드 가격


인기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모델로는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현대 그랜저 하이브리드, 도요타 프리우스가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명은 어느 정도


친환경 자동차로 전기차, 수소전기차, 하이브리드카 등 여러 형태가 출시가 되고 있는데요. 기존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중간 단계로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차량을 구동하는 것과 다르게 엔진과 모터를 함께 이용하며, 기존 가솔린 차량 대비 40% 정도 연비 효과를 보입니다.


도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도요타 프리우스 프라임 2019 ▲ 


전기차의 단점인 배터리 수명과 용량의 한계로 주행거리에 제약이 발생하기 쉬운 단점을 어느 정도 보안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문제 없이 작동 가능하는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명은 10년이라고는 하지만 배터리 교체주기로 3-4년을 추천하는 글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3년 이상이 되면 연비 효과를 체감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는 것인데요.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 부품 첫 구매자 보증으로 10년 보증을 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본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택시 운영을 할 정도로 높은 가격임에도 연비 효율이 좋다고 판단되었는지 택시로 사용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K5 하이브리드 연비

K5 하이브리드 연비 ▲


국내에서 디젤 택시에 연료보조금으로 L당 345.54원을 지급하기로 하여 하이브리드 택시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디젤이 아닌 LPG하이브리드 소나타, 그랜저 LPG 하이브리드도 출시 예정이라고 하니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다양한 공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랜저IG LPG 하이브리드 연비

그랜저IG LPG 하이브리드 연비 ▲


하이브리드차 충전 방법에 대해서 고민이 되시는 분도 계실 텐데요.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차는 충전이 필요 없지만, 전기차 보급을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전기차 장려 정책으로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전기차 충전 콘센트 설치를 의무화를 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아직은 충전소가 보편화 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충전이 필요하지 않고 기존의 자동차처럼 이용할 수 있어 장거리 이동 시 충전소를 찾아야 하는 우려를 덜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충전을 하지 않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전기 배터리 충전 용량을 확보하기 위한 외부 전원으로 배터리 충전을 지원하는 모델도 출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전기차처럼 콘센트에 충전하는 모델도 있기도 하니 충전소가 늘어나면 차종 선택에 좀 더 넓은 선택권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구입시 차량 비용이 높지만 친환경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시 구매 보조금, 하이브리드 감면 금액(소비세, 교육세, 취득세 등), 도심혼잡 통행료 서울지역 최대 100% 감면, 공영 주차장 이용료 감면 등의 혜택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2019 자동차세 연납신청 납부기간과 자동차 번호판 교체 디자인 변경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언제까지 얼마 내리는가

자율주행차 첫 보행자 사망 사고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