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재태크정보 ・2019. 3. 9.

SC두드림통장 수수료 면제 혜택 있는 입출금자유 예금

반응형

SC두드림통장 수수료 면제 혜택 있는 입출금자유 예금


Do dream이라는 영어 의미와 두드림이라는 한글 의미로 사용되는 두드림통장은 SC제일은행 입출금자유 예금상품입니다. 고금리 이자를 제공하면서 수수료 면제 혜택을 내세운 대표적인 SC제일은행 상품인데요.


자유입출예금 상품은 대체로 금리가 없다시피 하지만 SC 두드림 통장의 경우 약 6개월 정도 예치하면 일반적인 적금 상품의 약 3%정도 되는 비교적 높은 금리를 이용할 수 있는데다 출금시 수수료가 면제가 되는 점이 장점인 통장입니다.



특이사항은 선입선출법 방식으로 적용되는 상품입니다. 선입선출이란? 먼저 입금한 금액을 먼저 출금한 것으로 계산하는 것으로 입금회차별 예치 기간에 따라 이율이 차이가 있습니다.


매 입금일로부터 30일까지는 이율이 연 0.01%

31일부터는 연 0.40%인데요.


예금잔액을 하루 단위로 약정이율을 적용하며 선입선출방식을 도입하여 계산하고 매월 말일에 원금에 가산하여 입금합니다.


○ 일별이자 = 적용 이율별 당일말 잔액 합산액 * 적용이율 / 365

○ 적용 이율별 이자 계산 금액을 합산하여 계좌 전체 이자를 계산

○ 이자계산 기준일 : 원가일 전일 (원가일: 매월 첫 영업일)


만약 500만원을 입금하였을 경우 500만원이 입금일로부터 30일동안은 0.01%의 이율이 적용되다가 31일 이후부터는 이율이 올라 0.4% 이율로 적용이 됩니다.



때문에 500만원 입금하였다가 30일 지나기 전에 300만원을 출금 한 후 다음 날 400만원을 입금하였을 경우 받을 수 있는 이자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 입금 500만원 - 300만원(출금) = 200만원(잔액)은 30일 기간 동안 0.01% 적용, 31일 이후부터는 0.4% 이율 적용이 되고, 추후에 입금한 400만원은 30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30일까지 0.01% 이율 적용 31일 이후 부터 0.4% 이율 적용됩니다.



실질적으로 고객에게 지급되는 평균 이자율은 0.28%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1인당 최고 5천만원까지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해주는 금융보호상품으로 각각의 입출금 거래에 대한 선입선출이 적용되기 때문에 SC두드림통장 수수료 면제 혜택이 있는 통장이지만 자주 금액을 뺐다 넣었다하는 것보다 저축을 하는 편이 이율만 두고 보았을 때는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체크카드나 결제 계좌로 이용하면 연 0.01% 약정이율이 적용 될 수 있지만 예외적으로 두드림 신용카드나 두드림 플러스 신용카드의 결제금액은 후입선출방식을 적용합니다. 




수수료 면제 혜택 자세히 알아보기


개인, 개인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으며 자유입추금 방식으로 예금 계좌로 가입금액은 제한이 없습니다. 모든 은행 ATM 출금 수수료를 포함하여 다양한 수수료 면제를 해주기 때문에 모든 ATM 기기 수수료 면제인 카카오뱅크 상품처럼 제일은행에서도 꽤 인기 상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인터넷뱅킹, 텔레뱅킹과 같은 전자금융거래 수수료 면제

○ 납부자 자동이체 수수료 면제

○ 타행ATM 출금 수수료 면제 (시간외, 공휴일 포함)


여기서 타행 ATM 기기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중 은행, 특수 은행, 지방 은행과 같이 은행이어야 하며 HSBC, 우체국, 농협, 수협, 상호저축은행, 새마을 금고와 같은 CD공동망 참여하는 금융회사가 면제 조건에 해당합니다.


영업시간 외 당행 자동화기기를 통한 출금 수수료나 개인인터넷뱅킹, 텔레뱅킹 타행이체 수수료도 면제가 되어 ATM 출금 외에도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이자율도 꽤 높은 편인데요. 신청 고객에 한하여 월별 이자지급을 문자로 통지해주는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알아두면 좋은 두드림 통장 세제혜택


모든 금융기관 통합한도 범위 내에서 비과세 종합저축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조건은 만 6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장애인, 독립유공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고엽제후유의증환자, 518 민주유공자가 가입대상으로 1인 저축원금 기준 5천만원까지로 정기예금, 정기적금, 보통예금 등 모든 예금 상품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예금이자 세율은 15.4%로 비과세 종합저축으로 가입시 세율이 면제가 됩니다.



수수료 면제 아닌 경우


모든 은행 ATM 출금 수수료는 무료이지만 편의점이나 대형마트에 설치된 한컴, 효성, 나이스 등의 기기는 수수료 면제가 아닙니다. 타행 ATM기기를 이용한 입금이나 이체 수수료도 면제가 되지 않는 점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휴면계좌 조건


여러 은행에 좋은 혜택이 있는 계좌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휴면계좌가 되지 않도록 조건을 알아보니, 1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는 계좌일 경우 출금거래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가 될 경우 본인확인서류와 금융거래목적확인서, 증빙자료를 가지고 영업점에 방문해야 해지가 됩니다.


그 밖에도 예금 잔액이 1만원 미만으로 1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을 경우에도 휴면계좌가 될 수 있으니 잔액도 신경써주시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