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R&D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소식에 의해서 양자 섹터가 전반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케이씨에스와 엑스게이트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스게이트가 어떤 회사인지에 관해서 정리해 두었습니다.
※ 투자는 투자가의 책임이며,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 둔 것입니다.
엑스게이트 회사 분석
엑스게이트는 13년 연속 흑자, 국내 VPN 1등의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특히 양자 시대에 양자 VPN 분야에서 대장주의 자리에 있다고 개인적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주력 상품으로는 AXGATE Series가 있으며, 정부 부처와 공공 기관은 물론 복권, 금융, 일반 기업까지 넓은 범위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물론 양자 컴퓨터가 일반화되는 시대가 다가온다면 기존의 암호 체계는 모두 무의미해지는 상황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양자 시대에 대응하지 못하는 보안 설루션 업체들은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엑스게이트의 경우에는 Q-VPN 개발에 성공해서 양자 시대에서도 성장이 가능한 상태를 마련했습니다. 양자 난수 생성을 통한 VPN 통신 방식이며,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모든 고객들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술입니다.
특히 금융기관과 공공 기관은 물론 스마트 팩토리나 데이터 센터에 필수적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으며, 현재 4차 산업으로 추세 전환이 발생되고 있는 만큼, 기대 가치가 높은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엑스게이트에게 호재로 작용될 가능성이 높은 이슈
1. 양자 보안 인프라 구축 관련
양자 컴퓨터가 상용화되면, 다른 국가의 중요한 정보를 해킹하는 것이 간단해지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가장 먼저 위협을 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은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 화폐나 금융 정보와 같은 것들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양자 컴퓨터가 상용화되기 전에 양자 보안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은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사물 인터넷(IoT)의 도입 소식
앞으로 사람이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양자 보안 통신으로 안전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협동 로봇이 업무를 수행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서 오프라인에 존재하는 사물을 컨트롤하는 업무가 인간의 주력 일자리가 되는 세상이 다가오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물론 인간의 창의성이 필요한 업무를 제외하고 간단한 반복 작업의 경우에는 인공지능이 그 자리마저 점진적으로 대체하게 될 것입니다.
저는 엑스게이트가 결과론적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물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적용되기까지 시간은 어느 정도 걸릴 수가 있으며, 2024년 11월을 시작점으로 2025년이 양자 기술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직접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양자 섹터를 움직이는 세력의 입장에서 11월에 양자 기술이 선택받는 것은 기정사실화 되어 있으므로 일반인들이 몰려들어오면서 주가가 상승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매물을 확보하기 위해서 자유롭게 흔들 수도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올려서 이익을 보고 탈출할 수도 있겠지만, 어차피 오를 거라면 가격을 내려서 매집하려고 들 수도 있습니다. 결과가 정해져 있는 섹터이기 때문에 더더욱 개미들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도 있다고 개인적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이 분야에 깊은 관심이 없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딥페이크 테마주로 분류된 가능성은 낮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점진적으로 가치를 인정받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