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 ・2017. 10. 18.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부터 설치까지

반응형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부터 설치까지


보통 조립컴퓨터를 구입하실 때 윈도우10까지 포함하여 구입하거나 아니면 프리도스로 구입하게 됩니다. 프리도스의 경우 조립컴퓨터 가격에 OS가 포함되어있지 않아서 좀 더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는데요. 개인이 직접 윈도우10을 설치하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 만드는 방법부터 설치까지 예전에 비해서 많이 쉬워졌기 때문에 누구나 셋팅가능하니 자가설치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 만드는데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USB (8기가 이상)

- 인터넷 연결된 컴퓨터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든 후 조립컴퓨터에 설치, 적용할 때 필요한 것


- 바이오스 셋팅 (조립업체에서 설정 후 배송해 필요 없을 때도 있음)

- 윈도우10 usb 셋팅해둔 USB

- 조립컴퓨터



USB만 있으면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를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usb 필요용량은 8GB이지만 넉넉하게 16GB 이상을 준비하시면 용량문제가 없으실 것 같네요. USB는 포맷하여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만드셔야 합니다.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는 일전에서도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최근 컴퓨터를 한대 더 구입하게 되어 영상으로 한번 만들어보았습니다. 영상 편집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파워디렉터16를 이용하였습니다.





▲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영상



윈도우10 USB 만드는 툴은 MS공식 홈페이지[링크]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윈도우10은 체험판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전에는 정품인증을 6개월까지 유예기간이 있었지만 윈도우10에는 특별히 유예기간이 없습니다. 유예기간이 없기 때문에 MS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어느 정도 이용하시는 것도 쓸만합니다.


영상을 참조하셔도 되고,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 만드는 순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순서 간단하게 요악


1. '윈도우10 다운도르' 검색하여 공식 MS사에서 다운받기[링크]


2. 'MediaCreationTool' 파일 실행하기


3. [동의]를 누르고 진행한다


4.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클릭


5. 윈도우10의 언어, 아키텍처, 버전 등을 선택하는 메뉴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6. 사용할 미디어 선택에서[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

(이 때 USB를 본체에 꼽은 상태여야 합니다.)


7. USB에 윈도우10 설치 드라이브가 설치 완료





조립컴퓨터 윈도우10 설치하기


윈도우10 USB 부팅 디스크를 완성하신 후에 조립컴퓨터에 USB를 꼽고 부팅을 시작합니다. 보통 조립컴퓨터를 보내줄 때 USB 부팅 셋팅 상태로 오기 때문에 크게 손댈 것이 없습니다.


본체와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를 모두 연결하신 후 USB를 꼽고 부팅을 합니다.



▲ 자동으로 조립컴퓨터에 윈도우10 부팅 시작됩니다


USB 를 꼽고 전원 버튼을 눌러 부팅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윈도우10이 설치가 됩니다.



만일 위와 같이 윈도우10 설치가 되지 않는다면 부팅 후 바로 바이오스 진입키를 눌러서 바이오스에 진입하여 설정을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메인보드별 바이오스 진입 키>



ECS-KOREA 바이오스 진입 키  F7 

ASUS 바이오스 진입 키 F9 또는 ESC 또는 F2

GIGABYTE 바이오스 진입 키  F12

ASROCK 바이오스 진입 키  F11

HP 바이오스 진입 키 F10 또는 ESC

BIOSTAR 바이오스 진입 키  F9 또는 F7

FOXCONN 바이오스 진입 키 ESC

MSIKOREA 바이오스 진입 키 F11

INTEL 바이오스 진입 키 F10

삼성 바이오스 진입 키 ESC 또는 F2

소니 바이오스 진입 키 F1, F2, F3

도시바 F1, ESC, F12





윈도우 설치 과정은 마우스로 클릭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어려운 것이 없기 때문에 안내에 따라서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윈도우10 정품인증 과정은 제품키가 있으시면 구입하신 번호를 이때 입력하시면 됩니다. 없으시면 [제품키 없음]을 클릭하세요. 


윈도우10 홈, 프로, 에듀케이션 버전 등 버전에 맞추어 선택하시면 됩니다.



설치유형은 첫 설치이기 때문에 업그레이드가 아닌 [사용자지정: windows만 설치]를 클릭합니다.



파티션을 나누고 싶으시다면 나누거나, 여러가지 하드 중에서 윈도우를 설치하고 싶은 HDD또는 SSD를 선택합니다.


자동 종료 후 재부팅이 되고 언어 선택, 계정 선택 등의 과정을 거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불법적인 경로로 이용하는 것보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것을 체험판을 이용하시는 것이 안정성 면에서 좋습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파일에 좋지 않은 의도로 바이러스나 좀피PC감염 등을 시키는 파일을 섞는 경우도 있기 때문인데요. 윈도우10 출시 이후 더 이상 넘버링하여 새로 윈도우 출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윈도우10 구입하시면 영구적으로 이용가능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입한 윈도우10은 MS 계정에 귀속됩니다. 조립컴퓨터를 새로 구입하실 때 이전 컴퓨터에서 윈도우10을 해제하고 새로운 컴퓨터에 설치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보안 및 다양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정품 비정품 차이는 컴퓨터 개인설정을 하지 못하는 것 차이가 있습니다.



윈도우10 정품 비정품 차이 중 가장 큰 것은 [윈도우 정품인증 설정으로 이동하여 윈도우즈를 정품 인증합니다]라는 워터마크가 하단에 계속 존재하는 점입니다. 이 부분이 가장 신경쓰이실 것 같네요.


그 밖에 바탕화면 변경과 같은 커스터마이징이 불가능하고 최근에 사용한 목록표기를 끌 수 없는 점 등 몇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기능상 차이는 많지 않지만 정품과 비정품의 가장 큰 차이는 안전성인데요. 윈도우 보안업데이트를 둘다 제공하지만 비정품이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쉬우니 체험판으로 이용하셨다가 윈도우10을 구입 후 정품인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10 정품인증하신다면 [설정]에서 제품키를 넣어 바로 정품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