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 ・2017. 1. 14.

윈도우7 지원종료 언제까지인가

반응형

윈도우7 지원종료 언제까지인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7은 XP를 뒤잇는 비스타의 혹평 뒤 성공적인 운영체제로 그 뒤에 윈도우8 등이 나왔지만 여전히 윈도우7 버전이 인기가 있었습니다. 최근 윈도우10을 출시하면서 윈도우7 판매 종료는 2016년 10월 31일에 이루어졌습니다.



윈도우7은 윈도우8 출시 이후에 지원종료가 되었었던지만 서비스팩 1을 설치, 업데이트하면 연장 지원이 가능합니다. 일반지원의 경우 2015년도에 종료가 되었습니다. 윈도우7 서비스팩 1 버전을 포함한 연장지원의 경우 2020년 1월 14일까지 윈도우7 지원종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윈도우7 연장지원이란



MS사의 일반지원이란 보안업데이트, 비보안 업데이트 지원, 라이센스에 포함된 무료지원, 유료지원, 도움말 지원, 하드웨어 보증 청구 등을 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지원은 2015년도에 종료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연장지원은 보안 업데이트를 제외한 모든 지원을 종료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빠릅니다.



윈도우7 지원종료, 윈도우10을 끝으로 버전별 OS 종료



윈도우7은 가정용 PC운영체제로써 빠른 부팅 속도와 가벼운 메모리 사용, 호환성 문제에 업그레이드가 되었던 것이 인기 요인이었습니다. 윈도우10으로 넘어가면서 윈도우7 지원종료가 되었습니다.



윈도우7이 인기 운영체제로써 윈도우 버전 중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이 있었고, 윈도우10이 자리잡기 위해서 윈도우7 지원을 종료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윈도우10은 모바일과 PC에서 동시 사용이 가능한 OS로 자리잡게 되면 PC와 휴대폰을 연동하여 점유율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는 전략이 아닐까 싶습니다.



윈도우7 이후 출시된 윈도우8은 모바일과 컴퓨터 양쪽 모두 사용 가능한 첫번째 운영체제였지만 SSD 인식문제, 시작버튼이 삭제가 되는 등 첫번째여서 여러 모로 불편한 점이 있어 시행착오를 거친 운영체제였습니다.


2015년 윈도우10을 출시하고 1년의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을 거쳐 현재 일반판매중입니다.  윈도우7, 8 10 이렇게 뒤에 넘버가 붙는 마지막 OS로 3년 주기로 새로운 OS를 출시하던 방식에서 상시 업데이트 방식으로 변경한다고 합니다.


넘버를 붙여 버전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는 윈도우10을 수시 업데이트 제공하여 업데이트 속도를 빠르게 할 의도라고 합니다.




윈도우10 이후 판매에 대하여


호환성과 안정성을 이유로 OS업그레이드에 소극적이었던 부분을 개선하는 것으로, OS 판매 매출은 PC제조업체에서 PC판매시 OS제공으로 받는 것이 핵심적인 수익원이었기 때문에 서비스 방식으로 바꾸어도 타격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MS사 측에서 밝혔습니다.


최근 인텔 6세대 CPU인 스카이레이크에서 윈도우7은 설치가 불가능한 것을 보면 애플사와 같이 하드웨어에 따라 OS를 업그레이드 버전별로 가능하게 되는 방식으로 갈 수도 있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