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2024. 3. 6.

식비 절약을 위한 현실적인 방법, 밀키트 직접 만들기

반응형

식비 절약은 돈이 충분하지 않다면 꼭 필요한 시도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실적으로 식비 절약을 위해서 다양한 시도를 해본 결과에 관한 이야기를 적어두겠습니다.

식비의 증가

과거에는 외식비용이 이렇게 비싸지 않았습니다. 불과 10년전쯤만해도 5000원 정도면 사 먹을 수 있었던 국밥이 1만 원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짜장면도 현금 결제하면 2000원에 먹을 수 있는 곳도 많았으며, 3000원이면 확실히 먹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현금결제를 해도 5000⁓6000원을 지불해야 됩니다.

시급이 올라서 자연스럽게 가격이 오른 것이라고 주장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물론 그것도 맞는 말이긴 합니다만 핵심은 상대적 부담이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결국 집에서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됩니다만 무작정 장을 보고 요리를 하다가 사먹는게 더 이익이었던 경험이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입니다.

 

요리 과정을 최대한 단순하게 축소시켜야 비용 낭비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국 직접 많은 재료를 구입해서 먹다가 남은 재료를 버리는 것보다는 잘 상하지 않고 자주 사용하는 재료들을 구입해서 밀키트처럼 조합만 하면 간단하게 요리가 되는 시스템을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밀키트를 만드는 방법

밀키트는 미리 손질된 재료와 양념을 간단하게 조리 할 수 있도록 구성해 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밀키트의 방식을 집에서 간단하게 세팅하고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리를 많이 해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요리는 재료의 조합을 잘 하면 누가 만들어도 비슷한 맛이 납니다. 숙련자와 초보자의 차이는 불조절이나 세밀한 작업으로 맛의 차이를 발생하기는 하지만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닙니다.

 

결국 야채와 고기 양념을 가지고 있으면 그대로 비율에 맞춰서 조합하기만 하면 빠르게 요리를 완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밀키트처럼 나눠서 조합을 해둘 필요도 없습니다. 단지, 냉동 야채와 냉동 고기, 양념만 준비해 두시면 됩니다. 오랫동안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식비를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가지고 있으면 바로바로 이용 할 수 있는 추천 제품

저는 개인적으로 쿠팡 냉동 야채를 추천합니다. 쿠팡에서 냉동야채를 검색해 보시면 볶음용, 찌개용, 볶음밥용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너무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편이라서 볶음밥용 야채는 잘 구매하지 않습니다.

거의 항상 냉동실에 채워두는 품목으로 추천하는 것은 곰곰 간편한 볶음용 채소(냉동/1000g당 10,080원)입니다.

 

 

찌개를 해 먹을때는 그린피아 된장찌개용 손질된 채소(냉동/450g당 5900원)를 구입해서 보관해두고 있습니다.

 

지퍼백이 있는 제품이어서 필요할 때마다 덜어서 사용하기에 편리하며 냉동보관 이어서 오랫동안 상하지 않습니다.

 

양념은 청정원 제품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청정원 고추장 돼지불고기 양념 500g 1개에 2,740원 밖에 안되는데요. 250g을 사용해서 요리를 해두면 두 끼는 무난하게 먹습니다.

 

 

마찬가지로, 청정원 소불고기 양념도 500g 1개에 2,750원 밖에 안해서 자주 사용합니다. 물론 소금구이용으로 소금과 후추 MSG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의외로 MSG를 조금 사용하면 식당에서 파는 것과 별 차이가 없는 맛이 납니다. 저는 소금은 히말라야 솔트를 사용합니다.

 

채소도 양념도 해결 됐다면 이제 가장 중요한 육류입니다. 단백질은 건강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적절한 단백질 섭취를 위해서라도 고기를 가성비 좋게 챙기는 것이 중요한데요.

 

신선한 고기를 저렴하게 구입하시려면 근처 정육점에서 알아 보시는 편이 가장 저렴합니다. 마트에 붙어 있는 정육점보다는 동네에서 운영하는 가성비 좋은 정육점을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우삼겹 바로구이

 

냉동 고기는 쿠팡에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만 만약 오프라인에서도 비슷한 가격에 구입하고 싶으시다면 노브랜드를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비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가치를 고려해서 소비를 한다면 동일하거나 오히려 더 좋은 수준의 식단을 구성하면서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