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2. 1. 8.

로스트아크 레이드 가디언 토벌 국룰과 배틀아이템 준비물 정리

반응형

로스트아크 레이드 가디언 토벌 국룰과 배틀아이템 준비물 정리

 

솔로 플레이 외에 레이드 플레이가 많은 로스트아크에서는 먼저 사전에 알아두면 좋은 국룰 몇가지가 있습니다. 오랜 시간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해온 유저들 사이에서 암묵적인 룰 같은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아두면 좋을 가디언 토벌의 국룰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가디언 토벌 공략은 별도로 영상을 시청하시고 가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가디언 토벌 국룰 정리

가디언 레이드는 매일 진행하는 가디언 토벌이 있고 주간 1회 진행하는 도전 가디언 토벌이 있습니다.

▲ 가디언 토벌과 도전 가디언 토벌

 

도전 가디언 토벌의 보정 컨텐츠로 1단계, 2단계, 3단계의 모든 가디언 토벌을 돌아가면서 주에 3개씩 배치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가디언 국룰입니다.

 

그 밖에 딜러라면 원한 각인3 단계를 하고 매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서포터라면 각인 3단계 또는 직업 각인 3단계 이상을 셋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티 번호 1번이 신호탄 던지기 (공통)

이전 글인 신호탄 던지는 타이밍에서 한번 작성한 적이 있는데요.

 

▲ 파티 번호가 신호탄 던지는 순서

매칭으로 가디언 토벌을 진행할 경우 파티 번호가 랜덤으로 부여가 됩니다.

파티 번호가 1번인 유저가 입장하자 마자 바로 신호탄을 던지는 국룰이 있습니다.

그 이후에 가디언이 도주를 하면 다시 신호탄을 던져야하는데요.

 

1번이 먼저 신호탄을 사용했기 때문에 그 다음 번호인 2번이 도주 후 신호탄을 던지고, 가디언이 또 도주하면 3번 이런 식으로 파티 번호 순으로 신호탄을 차례대로 던져주시면 됩니다.

 

  • 파티 1번이 매칭 입장 후 신호탄 바로 던지기
  • 1 → 2 → 3 → 4 순으로 가디언 도주 시 순번대로 신호탄 던지기

 

몬스터가 무적 상태가 되면서 사라지는 것이 도주 상태인 것입니다. 이 때 신호탄을 던지거나 바로 페르몬 폭탄을 던져 같은 자리에 몬스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신호탄은 경매장에서 구입하거나 원정대 영지에서 직접 생산하거나 이벤트로 많이 제공하는 기능성 배틀 아이템 상자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호탄을 깜빡하고 챙기지 않았을 때는 가디언 토벌 입장 후 입구에서 배틀 아이템과 장비 셋팅, 스킬 트리를 변경할 수 있는 정비소가 있으니 이 곳에서 신호탄을 챙길 수 있습니다.

배틀 아이템은 드래그하여 장착할 수 있습니다.

 

1단계 가디언 토벌 국룰과 추천 배틀 아이템

우르닐루메루스는 별도의 특별한 국룰은 없습니다. 신호탄 던지는 것만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우르닐 신호탄
루메루스 신호탄
빙결의 레기오스 신호탄, 페르몬 폭탄
베르투스 신호탄, 페르몬 폭탄

빙결의 레기오로스베르투스의 경우 몬스터가 중간에 도주를 하는데요. 먼저 1번이 신호탄을 쏜 뒤 신호탄을 파티 번호 순으로 2 → 3 → 4로 던져도 되고, 페르몬 폭탄을 챙겨서 던지는 것도 가능합니다.

 

2단계 가디언 토벌 국룰과 추천 배틀 아이템

크로마니움 신호탄 / 파괴폭탄
나크라세나 신호탄 / 파괴 폭탄
홍염의 요호 신호탄 / 만능약
타이탈로스 신호탄 / 만능약

 

크로마니움나크라세나는 파괴 폭탄을 던지는 타이밍이 존재합니다. 딱렙으로 갈 때에는 해당 배틀 아이템을 가져가는 것이 좋고, 초과레벨로 갈 경우에는 파괴 폭탄을 던지지 않고 그냥 딜로 잡기도 합니다.

 

홍염의 요호타이탈로스는 필수는 아니지만 만능약을 부가적으로 챙겨주시면 좋은데요. 홍염의 요호에서는 화상 디버프가 중첩되어 피가 너무 많이 빠르게 달 경우 만능약으로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타이탈로스의 경우 전멸기를 모래 폭풍에 3틱 맞아서 무적 상태가 되어 버티는 기믹이 있는데요.

 

딜을 하다보면 타이밍이 아닌데 무적이 되버리는 경우 30초 딜레이 디버프가 쌓여서 필요한 순간에 무적 상태가 되지 못해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능약을 챙겨두시면 30초 딜레이 디버프를 지울 수 있습니다.

 

3단계 가디언 토벌 국룰과 추천 배틀 아이템

어둠의 레기오로스 신호탄 / 만능약, 페르몬 폭탄
헬가이아 신호탄 / 만능약, 무력화 폭탄
칼벤투스 신호탄
아카테스 신호탄, 파괴 폭탄 /무력화 폭탄, 강력한 도발의 허수아비

어둠의 레기오로스는 만능약과 페르몬 폭탄은 필수는 아니지만 있으면 좋은 것입니다. 줄여서 어래기라고도 하는 어둠의 레기오로스가 뿜는 암흑 디버프를 해제하는데 만능약이나 정화 룬이 있으면 좋습니다.

 

어래기 역시 1회 이상 중간에 도망을 가는 가디언으로 맵 이동이 귀찮으시다면 페로몬 폭탄을 챙기는 것도 방법입니다.

 

헬가이아도 홍염의 요호처럼 화상 디버프가 있습니다. 체방이 낮은 캐릭터이거나 딱렙인 경우 화상 디버프가 걱정되신다면 만능약을 챙겨 디버프를 삭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무력화 폭탄(회오리, 점토 등)은 헬가이아 무력화 패턴 때 무력화 스킬이 모자를 것을 대비하여 챙겨두시면 좋습니다.

 

아카테스의 경우 이전에 공략방법을 작성한 적이 있는데요. 아카테스는 시즌 1 시기에 버스가 있었을 정도로 협동 기믹이 필요한 가디언 토벌입니다. 공략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고, 신호탄 외에 필수적으로 챙겨야 하는 배틀 아이템으로 파괴 폭탄이 있습니다.

 

기믹 수행 후 파괴 폭탄을 던져야 하며, 혹시라도 실패하였을 경우 강력한 도발의 허수아비나 무력화 폭탄을 던져 광폭 상태를 최대한 빠르게 끝내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4단계 가디언 토벌 국룰과 추천 배틀 아이템

혹한의 헬가이아 신호탄, 무력화 폭탄 / 만능약
용암 크로마니움 신호탄 / 파괴 폭탄, 만능약
레바노스 신호탄, 파괴 폭탄
엘버하스틱 신호탄, 만능약, 무력화 폭탄 / 강력한 도발의 허수아비

혹한의 헬가이아는 헬가이아처럼 무력화로 광역기를 한번 막는 패턴이 있습니다. 때문에 무력화 수치가 중요한 가디언 토벌입니다. 무력화가 약한 캐릭터이거나 기술 쿨이 안 돌아왔을 때를 대비하여 무력화 폭탄을 추가적으로 챙겨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빙결이 되는 디버프를 삭제하는데에 만능약도 유용합니다.

 

용암 크로마니움은 크게 어렵지 않은 가디언 토벌로 파괴가 빠르면 좀 더 데미지를 빨리 줄 수 있어서 필수는 아니지만 파괴 폭탄을 챙기면 좋고, 화염 디버프를 삭제할 수 있는 만능약도 챙겨주면 좋습니다.

 

레바노스는 신호탄과 파괴 폭탄이 필수입니다. 레바노스의 체력은 파괴가 되었을 때와 아닐 때가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가능한 빠르게 파괴 기술과 파괴 폭탄을 던져서 파괴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칭이라면 전원 파괴 폭탄을 들면 되고, 파티를 정해서 간다면 부식 폭탄을 한명이 정해서 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엘버하스틱에서는 구슬을 획득하는 기믹이 있는데 잘못 구슬을 먹었을 경우 디버프를 지우는 용도로 만능약이 유용합니다.

 

5단계 가디언 토벌 국룰과 추천 배틀 아이템

중갑 나크라세나 신호탄, 파괴 폭탄
이그렉시온 신호탄, 페로몬 폭탄 / 만능약
흑야의 요호 신호탄, 파괴 폭탄, 무력화 폭탄
벨가누스 신호탄, 페로몬 폭탄, 무력화 폭탄

3티어 가디언 토벌인 5단계 가디언 토벌부터는 보석도 챙겨두시면 효율이 더 높아집니다.

 

중갑 나크의 경우 파괴 폭탄을 사용하는 것이 정석이긴 하지만 요즘에는 딜찍으로 진행하고 파괴 폭탄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그렉시온부터는 3티어 배럭과 뉴비가 많아 매칭이 잘 잡히는 편인데요. 이그렉시온도 도망가는 패턴이 있기 때문에 신호탄을 번호 순으로 던지거나 페로몬 폭탄을 던집니다. 신호탄을 자신의 번호에 맞춰서 던지거나 페로몬 폭탄을 던지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페로몬 폭탄을 반 필수적은 느낌으로 던지는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흑야의 요호는 파괴 폭탄과 무력화 폭탄을 필수적으로 챙겨야합니다. 파괴와 무력화 패턴이 등장하는데, 파훼를 하지 않으면 딱렙에서는 고생하기 쉽습니다.

 

벨가누스도 가디언이 도망가는 패턴이 있는데 맵이 워낙 넓다보니 페로몬을 필수적으로 던지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또한 무력화를 실패하면 전멸에 가까운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무력화 폭탄도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단계 가디언 토벌 국룰과 추천 배틀 아이템

데스칼루다 신호탄
쿤켈라니움 신호탄, 페로몬 폭탄
칼엘리고스 신호탄, 파괴 폭탄, 무력화 폭탄 / 페로몬 폭탄
하누마탄 신호탄, 파괴 폭탄 / 페로몬 폭탄

가디언 토벌 6단계에 진입하면 각인을 최소 333 각인 이상에 보석도 추가적으로 셋팅해야합니다.

레벨에 따라 다르지만, 데스칼루다는 333각인 이상으로, 쿤켈라니움의 경우 3333 각인 이상을 칼엘리고스부터는 33333 각인 이상으로 매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쿤켈라니움은 1번 파티원이 신호탄을 던지고, 도주(무적 상태) 후 2번이 페로몬 폭탄을 던지고, 2번째 도주(무적 상태)일 때 파티원 3번이 페로몬을 던지는 것이 국룰입니다.

 

4번은 특별히 배틀아이템을 던질 필요는 없지만 도움을 주고 싶다면, 파괴가 좀 더 빠르게 되도록 파괴 폭탄이나 부식 폭탄을 챙기는 것도 방법입니다.

 

칼엘리고스는 공팟 매칭의 경우 1번 신호탄을 던지고 무력화 패턴 때 무력화 폭탄을 전원 던지고 카운터 이후 파괴 폭탄을 던지는 것이 일반적인 룰입니다. 칼엘리고스도 도주를 2번 하기 때문에 2번과 3번까지 신호탄을 추가적으로 던지게되는데요.

 

페로몬 폭탄을 챙기는 분들이 계셔서 채팅창으로 페로몬 폭탄을 챙겼다고 알려주시거나 링크를 거는 분이 있다면 2, 3번의 신호탄 던지는 것을 스킵하고 대신 페로몬을 던져서 좀 더 클리어 시간을 빠르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페로몬 폭탄과 파괴 폭탄은 같이 장착할 수 없기 때문에 나머지 파티원이 파괴 폭탄을 반드시 챙겨서 파괴가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누마탄은 카운터 후 파괴 패턴이 있습니다. 파괴 폭탄을 안챙겨도 스킬로만 부셔지는 경우가 있긴하지만 매칭시 파괴 스킬이 부족한 클래스와 만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파괴 폭탄을 챙기고 던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스킬 쿨이 돌 때 파괴를 해야하는 패턴이 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파괴 폭탄은 필수적으로 챙기는 것이 좋은데요. 칼엘리고스처럼 페로몬 폭탄을 챙기는 분이 계시면 나머지 인원이 파괴 폭탄을 꼭 던져주시는 것이 실패 확률이 적습니다.

 

가디언 토벌 국룰과 추천하는 배틀 아이템을 정리해보았는데요. 가디언 토벌은 매일 하는 컨텐츠로 쉬운 편이지만, 협동 기믹 같은 것은 모르면 클리어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난이도가 급격하게 높아지기 때문에 매칭 전 한번 정도는 영상으로 공략을 확인해보시고 도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입장 전 [추천 스킬]을 클릭해보면 자신과 같은 직업이 자주 사용하는 스킬, 트라이포드, 스킬 룬을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니 참고가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