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0. 8. 25.

로스트아크 가디언 토벌 레이드 신호탄 던지는 타이밍, 순서 국룰 간단합니다

로스트아크 가디언 토벌 레이드 신호탄 던지는 타이밍, 순서 국룰 간단합니다


매일 가디언 토벌을 하다보면 새로운 유저분들이 있다는 것이 체감이 될 때가 있습니다. 새로운 유입자가 있다는 것은 이번 시즌2가 그만큼 성공적인 부분이 있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신규 유저라면 모르는 것이 당연하지만, 올드비 입장에서는 과거에 일부러 신호탄을 챙기지 않는 빌런이 있어서 간혹 일부러 던지지 않는 유저가 아닌가 오해를 받아 신호탄 문제로 얼굴이 붉어지는 일이 있을 수 있어 미리 신호탄 규칙을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알아두면 좋은 가디언 토벌 신호탄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신호탄이 필요한 이유와 국룰

신호탄은 30초 동안 레이드 위치를 감지해주는 기능의 배틀 아이템입니다.


시즌1 초기에는 신호탄 가격대가 좀 비싼 편이었습니다. 20분의 레이드 시간 내에 잡지 못하고 시간 초과로 실패하는 경우도 있고 몬스터 위치를 알면 찾으러 유저들이 흩어지지 않아도 되서 중요했던 배틀 아이템 중 하나가 신호탄이었습니다.



가디언도 초반에만 신호탄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가디언이 중간에 이동을 해서 3-4번 신호탄을 던져야 되는 토벌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랜덤 매칭으로 가디언 토벌 매칭을 하게 되면 각자 신호탄을 장착하여 파티 번호순대로 던지는 것이 매너로 자리잡게 되었는데요.


파티 매칭으로 들어가면 랜덤으로 순번이 정해지는데 1번이시라면 들어가자마자 신호탄을 던져주시면 됩니다.



순번이 1번이 아니라도 던져야할 때가 있는대요. 가디언 토벌 전에 먼저 공략을 한번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둠의 레기오스, 칼벤투스, 아카테스, 타이탈로스, 홍염의 요호 등 여러 번 신호탄을 던져야 하는 가디언들이 꽤 있습니다.


가디언이 이동하게 되면 1번 다음이 2번이 신호탄을 던지고, 그 다음에 또 이동하면 3번, 4번 순으로 신호탄을 던지게 되는데요. 가디언이 이동을 언제 하는지는 토벌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체득이 되지만 처음이시라면 공략을 한번 읽고 가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신호탄을 던지면 가디언 위치가 맵에 노출됩니다.





신호탄 장착 방법과 구입 방법

소지품 가방(I)에서 마우스로 좌클릭 드래그하여 배틀아이템 창에 장착시킬 수 있습니다.



신호탄은 제작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거래소에서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세로는 2골드-3골드 정도 하며, 빛나는 신호탄이라고 새로 나온 신호탄이 있는데요.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차이는 미니 맵에 가디언 위치를 노출시켜주는 시간이 30초에서 60초로 증가한 것이 차이가 있네요.


아무튼, 현재로써는 가격대가 저렴하기 때문에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거래소 NPC를 찾는 방법은 각 대륙의 대도시 맵[M]에서 거래소로 검색해보시면 거래소 중계인 위치가 나옵니다. 거래소에서 신호탄을 검색하여 골드로 구입이 가능하며, 우편으로 신호탄이 배송이 됩니다. 우편 역시 우편을 검색하면 NPC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NPC 외에도 펫에서도 거래소와 우편 이용이 가능합니다. 펫을 구입하면, 거래소 이용과 우편을 언제든지 어떤 위치에서든지 펫에서 편의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티를 꾸려서 갈 때는 한명이 신호탄을 몰아던지기도

시즌1에서는 절단, 파괴, 관통 등 다양한 배틀 아이템이 있어서 칸이 모자라서 한명이 신호탄을 몰아 던지기도 했었습니다. 시즌2가 되면서 파괴 폭탄으로 통일이 되면서 배틀아이템 칸이 모자르지 않게 된 것도 있고, 서포트 캐릭터가 신호탄 몰아 던지는 것보다는 각자 번호순으로 던지기도 하는데요.


랜덤 매칭이 아닌 파티를 직접 모집하는 경우에는 딜이 부족할 것 같은 경우라던지 파티장이나 팀원의 의견, 상황에 따라서 룰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랜덤 매칭은 1-2-3-4번 순으로 신호탄을 던지는 것이 규칙이지만 파티원을 직접 파티원 모집창[단축키 ;]에서 만들어서 갈 경우, 파티원과 논의 하에 신호탄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려운 난이도의 가디언 토벌을 하거나 부위 파괴 등 배틀 아이템이 많이 필요할 때에 서포트 캐릭터(바드, 홀리나이트)가 신호탄을 전부 던지는 식으로 먼저 협의하기도 합니다.



보통 딜러 유저는 자신의 딜을 증가시켜주는 배틀 아이템을 장착하여 좀 더 극딜을 하기 위해서 신호탄을 서포트 캐릭터가 배틀 아이템을 전부 몰아 던지기도 하기 때문에 파티 플레이시에는 신호탄이나 다른 배틀 아이템은 어떻게 사용할지 상황에 바뀔 수 있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신호탄 깜빡 했을 경우

가방에 신호탄이 있는데 깜빡하고 배틀아이템에 장착하지 않은 경우 요즘에는 토벌 레이드 입구에 배틀 아이템과 스킬 변경할 수 있는 정비소가 있어서 바로 신호탄을 가방에서 드래그하여 장착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간 도전 토벌은 이러한 정비소가 없으니 입장 전 신호탄을 잘 챙겼는지, 기술은 레이드 모드로 설정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정비소에서 신호탄 장착할 수 있게 변경)


신호탄 규칙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