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 생활비, 현실적으로 비용을 줄이는 방법과 자취 생활의 소소한 이야기
자취나 자립 모두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개인적으로 부모님의 도움을 받지 않고 살아 온지 여러 해가 흘렀습니다. 사실 상, 완전히 경제적으로 자립을 했다는 것을 전제로 어떻게 해야 현실적으로 비용을 줄일 수가 있는지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몇가지 주의 사항들을 참고하시면 초보분들은 살아 가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일반적인 자취 생활 비용, 1인 기준
사람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대체로 부동산 비용 (월세, 전세 등)과 식비가 가장 많이 들어갑니다. 만약, 30만원대의 원룸에 거주 한다고 가정한다면 고정 지출 30만원에 1인 기준 식비 한달에 넉넉하게 30만원 정도 필요합니다.
이미, 60만원 고정 지출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부과적으로 공과금이라는 것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건강보험(세대주 분리 하셨다면), 일을 하신다면 연금보험 (월 200만원 이하의 프리랜서는 연금보험은 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핸드폰 요금, 가스비, 전기세 등등 여러 지출이 추가적으로 발생됩니다. 만약, 자동차를 가지고 계시다면 추가 지출이 발생하게 되며, 대출금 같은 것도 여기에 해당 됩니다.
마찬가지로,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대체로 약간의 대출이 있다는 가정하에 30~40만원 정도 발생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만약, 특별한 지출이 없다면, 10만원 선에서 해결이 가능 할 겁니다. 물론, 특별하게 가스비를 많이 쓴다거나 한다면 20만원 정도 생각하셔야 됩니다.
모두 합산해보면, 약 100~80만원 정도가 한달 동안 생활을 하는데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한달이라도 이만큼의 돈이 없다면 금전적인 위기가 올 수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결국, 식비 부터 줄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 현실적인 문제라는 것이지요.
※ 이런 문제 때문에 타인과 같이 거주하면 비용 절감이 가능한 것은 사실입니다. 만약, 좋은 인연을 만나서 함께 위험을 이겨나간다면 매우 좋은 인생 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자취 생활을 하기전에 생각해봐야 할 저축에 대한 문제
월 100만원 정도로 충분히 한달을 살 수가 있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로 경제적인 자립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이 계신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아르바이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최저 시급 기준으로 생각해본다면, 넉넉하게 살아가기에는 분명히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무엇보다도, 언제 해고 될지 모르는 일자리라서 이러한 문제는 더 심각하게 다가오게 될 겁니다. 때문에, 돈이 남는다면 최대한 저축을 해둔다는 생각을 하시는 편이 여러모로 유리 할 것입니다.
어린시절에 많은 것을 받아온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관성적으로 소비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겁니다. 상황이 달라진 상태에서 관성적인 소비를 하게 되어서 저축을 재대로 하지 못한다면, 위험에 놓였을때에 대처를 할 방법이 없습니다.
살다 보면, 건강 문제를 포함해서 다양한 위기 상황이 옵니다. 이때마다 목돈이 절박하게 필요할 수 밖에 없는데요. 때문에, 저축은 미래에 발생 할 위험에 어느정도 대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도 가치가 있으며, 더 나아가서 모아 놓은 돈을 착실하게 불리기 위한 기초 자금으로서도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자취 비용을 줄이기 위한 현실적인 이야기
가장 중요한 것은 처음 부동산을 잘 고르는 겁니다. 부동산을 고를때는 하시는 일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어떤 일을 해서 돈을 벌고 있다고 한다면, 그 일을 진행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가장 괜찮은 방을 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찾아보셔야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 무조건, 수도권으로 구하게 된다면 인생이 처음부터 복잡하게 진행 될 수도 있습니다. 수도권에 괜찮은 일자리가 있는 경우에만 수도권에서 방을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특정 지역에서 일을 하셔야 되는 입장이라면, 교통비를 고려해서 근방에서 최대한 효율적인 가격대의 방을 구하시는 것을 목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동 시간도 돈으로 환산해서 계산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인터넷으로 돈을 벌고 계신다면, 위치가 큰 의미가 없으므로 지방에서 가장 저렴하고 괜찮은 방을 찾아 보시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일단, 괜찮은 방을 구하셨다면 다음은 식비 문제입니다.
개인적으로 식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수년 동안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라면과 같은 탄수화물을 주로 섭취해서 돈을 절약 할 수가 있다고 생각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렇게 영양 불균형 상태가 지속된다면 면역력이 감소해서 여러가지 병이 쉽게 걸리게 되는데다가, 아주 위험한 병에 걸릴 확률도 많이 증가됩니다. 때문에, 어떻게 해야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을 섭취 할 수가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서 고민 하실 필요가 있을 겁니다.
고기류는 돼지고기 뒷다리살과 앞다리살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고기함량이 높은 소세지 같은 것들을 준비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터넷에서 잘 찾아 보시면 괜찮은 고기 수급처를 찾을 수가 있을 겁니다.
항상, 다음 날 아침 먹을 음식을 그 전날에 준비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은 배가 고파지면 바로 외식부터 생각하게 되는 그런 것이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적어도 2일 식사는 모두 계산해두고 그대로 준비하는 버릇을 길러두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이 안정되어야 발전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금전적인 문제에 대한 최소한의 안정이 되어야 앞으로 도약을 위한 무슨 일이든지 시도할 수 가 있게 됩니다.
무조건 열정만으로 시도를 하다가 빚더미에 오르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적게는 수백에서 많게는 수억의 빚을 지고서 금전적 위험과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보면 차곡차곡 올라와야 하는 그 과정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아주 유능한 사람들은 단번에 성공을 거머 쥘 수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자취나 경제적 자립을 생각하신다면 이 점을 참고하셔서 기본적인 생활의 안정성 부터 챙기시고 중요한 일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비타민C 복용법, 언제 먹는 것이 좋을까 (하루 권장 섭취량과 복용 시간)
☞자취 필수템 리스트, 사회초년생이라면 체크해야 하는 기본템
☞포장이사 이사짐 센터 이용할 때 미리 알아두면 좋은 준비할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