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요금제 가격표, 2022 최신 광고 요금제(Basic with Ads) 저가 옵션 출시

넷플릭스 요금제가 계속 변경되고 있는데요. 예전에는 시식코너처럼 넷플릭스 1달 무료 이용이라는 제도가 있었는데, OTT로 다시보기하는 것이 어느 새 문화로 자리를 잡아서인지 2021년 4월 7일로 종료를 하였고 그 이후로 넷플릭스 요금제 가격도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보고 싶은 컨텐츠가 있어서 다시 넷플릭스를 결제하려고 요금제를 확인하다가 최근 신설된 요금제를 알게 되었는데요. 신규 요금제는 광고가 있는 넷플리스 요금제(Basic with Ads)입니다. 가격은 기존 베이직보다는 저렴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신 넷플릭스 월 구독료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신규 요금제는 한국은 2022년 11월 3일(태평양 표준시)부터 적용된다고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밝혔습니다.

 

넷플릭스를 자주 보지 않고 한달에 한두편만 보는 경우 OTT 중에서 가장 요금이 높은 넷플릭스 요금제이기 때문에 정말 보고 싶은 것이 컨텐츠가 아니라면 조금 아깝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저렴하게 넷플릭스 보는 방법으로 아이디, 비밀번호를 공유할 파티원을 구해서 보는 방법도 있는데요. 넷플릭스 파티원 공유 어플이나 중계 사이트도 있어서 파티원을 구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이러한 과정이 번거로운 부분도 있고, 비밀번호 공유가 우려되 파티 공유로 보기가 꺼려진다면 생각해볼만한 옵션인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Basic with Ads는 미국, 호주, 브라질,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한국, 멕시코, 스페인, 영국 12개국에서 적용됩니다.

 

넷플릭스 요금제 4종

넷플릭스 파티원 구하는 사이트에서 4명이 공유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프리미엄 요금제를 1/4로 나누면 4,250원이기 때문에 Basic with AD 요금제(5,500원)와 가격 차이가 1,250원 정도입니다. 크지 않기 때문에 파티원 구하기 귀찮은 분이시거나 화질에 민감하지 않은 분에게 수요가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요금제 가격 동시 시청 (명) 비고
Basic with AD 5,500원 1 -광고 있음
-최대 720p
Basic 9,500원 1 720p
Standard 13,500원 2 1080p
Premium 17,000원 4 4K + HDR

기존의 Basic 요금제는 480p 해상도이지만 Basic with AD 요금제가 출시되면서 720p로 변경 될 예정입니다. 720p부터 고화질(HD)로 분류하는데요. 화질 차이를 체감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해상도 720p과 1080p 차이 비교

게임 플레이 영상이지만, 1080p쪽이 확실히 몰입도나 선명도가 높아 차이가 있습니다.


▲ 1080과 4K의 화질 차이

1080p와 4K의 화질 차이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수치가 클 수록 지원하는 픽셀수가 많아서 더 선명도가 높아집니다.

 

넷플릭스 광고 포함 요금제 정보 자세히 보기

  • 광고 길이 약 15초, 30초
  • 광고는 컨텐츠 시작 전이나 후에 재생
  • 광고는 IASDoubleVerify와 파트너쉽
  • 평균적으로 1시간에 4,5분 정도의 광고 시청
  • 미국에서 Nielsen의 DAR(디지털 광고 등급)을 활용하여 타겟 광고 사용
  • 일부 라이센스 제한된 영화 및 TV 프로그램 사용 불가
  • 다운로드 기능 없음 (오프라인 모드)

미국에서는 Basic with AD 요금제 가격이 6.99달러입니다. 원화로 치환하면 1만원이 되기 때문에 Basic 요금제(9,500원)보다 가격이 높아서 메리트가 없어지는데요. 국내에서는 5,500원으로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가격이 책정됩니다.

광고 길이는 15초에서 30초 정도로 컨텐츠 시작이나 끝날 때 전후로 재생됩니다.

 

대략적으로 60분에 4분 정도의 광고를 시청하려면 7분마다 30초씩 광고를 시청해야한다는 계산이 나오는데요. 무료 플랫폼도 아니고, 5500원을 지불하고 광고까지 봐야한다는 점이 심리적 진입장벽이 될 수 있어보입니다.

▲ 미국에서 스트리밍 점유율 (방송보다 OTT 서비스를 더 많이 보는 추세)

만약 스킵할 수 없는 광고라면 1시간에 4,5분은 너무 긴 수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유튜브의 경우 광고 시청하면 무료인데다, 화질도 4K까지 지원하기도 하니 비교가 되는 부분입니다. 다만 넷플릭스에서만 시청할 수 있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를 경제적인 요금제로 결제하고 볼 수 있다는 선택지가 생긴 점에서 넷플릭스 구독료에 부담을 느끼는 장벽을 낮추려는 시도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