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2022. 9. 16.

disc 행동유형 검사의 12 유형, 특징

disc 행동유형 검사와 MBTI 차이

자신의 성격 유형은 어떠한지, 또한 자신과 가까운 사람의 성격 유형을 분석 해볼 수 있는 MBTI라는 성격 유형 검사가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다양한 성격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자신의 성격유형에 대한 고민을 좀 더 심층적으로 해보고 싶은 사람에게는 관심있는 주제였는데요. MBTI는 마이어스-브릭스(Myers-Briggs-Type Indicator, MBTI) 지표로 카를 융의 분석 심리학을 모델로 자벨 브릭스 마이어스가 사람의 성격을 외향(extroversion), 내향(introversion), 감각(sensing), 직관(intuition), 사고(thinking), 감정(feeling), 판단(judgement), 인식(perception)을 기준으로 16가지 성향을 나누어본 지표입니다.

마스톤 박사가 고안한 DISC 행동유형 검사행동을 기준으로 환경 속에서 자신이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진단하며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scientious)을 기준으로 12가지로 분류합니다.

 

DISC에서 대표적 유형만 보는 것이 아니라 비율도 중요한데요. 한가지 유형으로 단정짓기보다는 여러 가지 유형의 성향을 동시에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유형별 비율도 중요합니다. 높은 비율인 유형부터 차례로 나열합니다. 예를 들어 CDSI (설계자형) 유형이라면 C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그다음이 D, S, I 유형 순입니다.

 

DISC 행동유형, D 유형 : 목표 중심, 주도형

무엇을 해야하는지, 목표와 성과 일을 중시하며 외향형으로 자아가 강하고, 통제력을 잃거나 이용당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D 유형은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장애를 극복함으로써 스스로 환경을 조성하며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며, 기존의 상태에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유형입니다. 지도력을 발휘하는 데 관심이 많은 유형입니다.

 

빠른 결과를 요구하기 때문에 과정을 무시하고 욱하는 성질이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고 시간을 주지 않고 의사소통, 협상력이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DISC / DICS (결과 지향형): 빠른 변화를 추구하고 트렌드를 선호하며 답답함 상황을 회피하고자 먼저 나서서 상황을 정리하고 리드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 DSCI / DSIC (성취자형): 기준없는 변화에 큰 스트레스를 받으며 그 무엇보다 자신의 소속된 팀의 의견을 중요시합니다. 소속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 DCIS / DCSI (개척자형) : 업무중심의 사고를 바탕으로 효율과 원리원칙을 중요시하며 명확한 근거로 행동 경향을 보입니다.

 

DISC 행동유형, C 유형 논리 중심, 신중형

왜 해야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며 논리, 원리, 일을 중시하며 신중형으로 내향형 성향이 있으며, 일의 정확함을 중시합니다. 일에 대한 기준이 높고, 지적, 비판받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C 유형은 업무의 품질과 정확성을 높히기 위한 기존의 환경에서 신중하게 일을 진행하며, 세부사항에 신경을 쓰는 꼼꼼한 유형으로 분석적으로 사고하고, 갈등에 대해서 간접적 또는 우회적으로 접근하는 성향으로 업무 수행에 비평적으로 분석합니다.

 

중요한 지시나 기준에 관심을 두며 정확성을 점검합니다. 외교적 수완이 있으며 예의 바르고 격식을 중시합니다. 완벽을 추구하기 때문에 결정이 느린 편이며 융통성이 부족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고, 준비가 철저합니다.

 

  • CDSI / CDIS (설계자형) : 업무중심적 사고와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워커홀릭의 행동 경향을 보입니다.
  • CISD / CIDS (평론가, 작가형) : 조용하고 내향적이지만 의사 표현을 확실하게 하는 행동 경향을 보입니다.
  • CSDI / CSID (원칙중심형) : 말 그대로 규칙, 규율, 도덕을 굉장히 중요시하는 행동 경향을 보입니다.

 

DISC 행동유형, S 유형 : 안전성 중심, 계획형

어떻게 해야하는 가에 초점을 맞추며 사람 중심, 안전성 중심으로 계획형, 내향형으로 안정된 상황에 대한 욕구가 강하며 급격한 변화를 두려워합니다.

 

일을 수행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며, 예측 가능하고 일관성 있게 일을 수행합니다. 인내심이 많으며 전문적인 기술을 개발, 다른 사람을 돕고 지원합니다. 흥분한 사람을 진정시켜 안정되고 조화로운 환경을 만드는 데 관심이 많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들어줍니다.

 

갈등을 회피하며 우유부단한 면이 있지만 배려심이 강하고 경청을 잘 하기 때문에 적이 없는 타입으로 표현을 잘 못해 속앓이를 하거나 배신당하는 것이 두려움을 크게 느낍니다.

 

  • SDCI / SDIC (전문적성취자, 디자이너형) :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를 바탕으로 워커홀릭 또는 투잡 등의 바쁘게 행동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 SICD / SIDC (조언자, 상담가형) : 늘 좋고 편안한 상황이 유지되길 바라는 사고로 인해 회피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 SCID / SCDI (관리자형) : 세심하고 체계적인 성향으로 기록적이고 높은 기억력을 소화하는 행동 경향을 보입니다.

 

DISC 행동유형, I 유형 : 흥미중심, 사교형

누구와 함께하는 지에 초점을 맞추며 흥미, 사교, 사람, 감정을 중시하며 외향형으로 사회적 인정에 대한 욕구가 강하며 거절, 소외를 두려워합니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거나 접촉하며 동기유발과 즐겁게 하는 것에 관심이 많으며, 말이 많고 말솜씨가 있고 호의적인 인상을 줍니다. 그룹 활동을 좋아하고, 상황에 대해 낙관적이며 열정적입니다. 인간관계의 상호작용을 좋아하기 때문에 크게 웃고, 칭찬에 약합니다.

 

  • IDSC / IDCS (설득자, 정치가형) : 신중하고 체계적이며,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성향으로 완벽주의자와 같은 행동 경향을 보입니다.
  • ISDC / ISCD (격려자, 헌신자형) : 헌신적이고 평화를 추구하는 성향으로 타인 대신 자신을 희생하는 행동 경향을 보입니다.
  • ICDS / ICSD (협상가형) : 분석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생각이 많아 선택에 더뎌하는 행동 경향을 보입니다.

DISC 행동유형검사 사이트에서 무료로 자가진단해볼 수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이시라면 https://15profiles.com 에서 진단해보실 수 있습니다. MBTI는 본인의 성향을 기준으로 한다면, DISC는 행동을 기준으로 합니다.

 

사이트에서 4가지 답중 적합한 단어와 가장 먼 단어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문항을 작성하며 소요시간은 약 10분 정도 짧은 편입니다. 나는 이렇다라고 정의내린다고 보기보다는 MBTI와 마찬가지로 행동이 변화하고 단련하여 성장하면 또 달라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참고용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