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일자리정보 ・2021. 5. 17.

요즘 요식업 창업 분위기, 자영업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무엇이 만들까

요즘 요식업 창업 분위기, 자영업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무엇이 만들까

많은 분들이 열심히 살고 계시지만, 빚이 순 자산 보다 더 많은 분들이 많이 계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물론, 빚을 내서 먼저 가치를 얻어 낸 이후에 그 가치가 빚을 내서 발생되는 손해보다 더 높다면 무조건 이익이므로, 빚을 내서 장사를 해서 성공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대체로 실패를 하게 되는 비율이 더 높은 어두운 현실이 도처에 존재하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가게들이 망하고 생기고를 반복하는 것을 보고 도대체 무엇이 성공과 실패를 나누고 있는지가 궁금해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기는 하지만, 자영업을 준비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요식업으로 몰리는 가장 중요한 이유

많은 사람들이 자영업으로 요식업을 선택하고 있는 이유는 단순히 매체에서 그것을 홍보하기 때문만은 아닐 것 입니다. 한국 사람들이 음식에 많은 돈을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기 때문이 주요한 원인 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이러한 분위기는 나라마다 차이가 있다고 하지만, 적어도 한국에서는 먹는 것에 대한 애착이 강합니다. 물론, 저도 마찬가지로 말입니다.


게다가, 대규모로 구입을 했을때 식자재를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제적인 이익은 일반 가정에서 소규모로 구입해서는 얻을 수가 없는 효과 입니다. 이 점은 매우 중요한데요. 요식업을 이용하는 고객들 입장에서는 만들어 먹는 것보다 구입해서 먹는 편이 더 좋겠다는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에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했을때, 맛있는 음식을 먹어보고 싶은 마음이 강하기 떄문과 동시에 가성비가 좋다고 인지하기 때문 이라는 것입니다.

무엇이 먹는 것을 판매하는 자영업자들의 성공과 실패를 나눌까

결국에는 가성비 문제 인 것 같습니다. 요리의 수준과 음식의 가격이 적절한지 여부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맛은 상향 평준화가 어느정도 이뤄지고 있는 상태라고는 하지만, 그만큼 고객들의 입맛 수준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차별화 되어 있는 맛있는 요리를 다른 음식점과 비슷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면 대체로 장사가 잘 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즉, 자영업자로서 요식업을 해서 성공을 하고 싶으시다면 집에서 먹는 것보다 가성비가 좋다는 느낌을 주는 음식을 판매해야 한다는 사실은 여러 매장들의 성공과 실패가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음식을 비교적 빠르고 간단하게 생산 할 수가 있어야 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주위를 둘러보면 성공하는 집들은 가성비가 높다는 공통적인 이유들이 있었습니다. 사람마다 가성비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주요 고객층이 다르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때문에, 확실하게 성공 할 수가 있는 조건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창업을 하게 되면 적게는 수천에서 많게는 수억의 빚만 지게 되는 결과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의외로 이렇게 빚을 지는 경우가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무려, 요식업에 도전하는 자영업자의 약 70%는 3년을 유지하지 못하고 폐업을 결정하게 된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 입니다. 원금을 회수하면 그나마 다행이겠지만, 수년에서 수십년을 모은 목돈을 한순간에 잃게 되면, 그에 따른 절망감은 매우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수개월 준비하고 자영업을 시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만약, 자영업을 하려고 하신다면 그 분야의 가장 아랫단계부터 노하우를 쌓아가면서 성장해나가는 것이 훨씬 더 위험 부담을 줄이는 전략 일 겁니다. 적어도 2년 정도는 공부를 착실하게 하고 여러 시도를 진행 해본 이후에 결정을 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는 겁니다.

한국 여기저기에 의외로 괜찮은 자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지역의 부동산 가치와 주위의 상권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이익을 계산 할 수가 있어야 됩니다. 저평가 되어 있는 지역에서 빠르게 성장해서 매장을 사버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원하시는 일에 성공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