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2. 8. 26.

식량위기 시대 어떻게 대처 해야 될까

식량위기 시대 어떻게 대처 해야 될까

 

식량위기가 시작됐다는 이야기가 여러 매체에서 반복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불과 10년전만해도 기후 변화에 의한 식량위기는 먼 이야기 같았는데요. 코로나 이후 우크라이나 전쟁, 전 지구적인 가뭄이나 홍수 등 으로 식량 거래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서 식량위기가 오고 있는 것이 체감 되는 상황까지 온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식량 물가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22년 6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6% 물가 상승을 기록했으며 농산물은 1.6%, 축산물은 10.3% 증가했다고 합니다.

한국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5.2% 물가 상승률을 전망한다고 합니다. 5~6%대 물가 상승도 가볍게 볼 수가 없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코로나 이후에 채무자 비율이 증가한 상황과 맞물리고 있다는 것은 중요한 문제 인 것 같습니다.

 

경제적으로 넉넉하신 분들이라면 아무 문제 없을 수도 있겠지만, 돈을 많이 잃어서는 안되는 분들이라면 더 늦기전에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식비 절약하기, 사는 곳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식비를 절약하면서, 동시에 좋은 음식을 포기하지 않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봤습니다. 어느 정도의 외식도 하면서, 집에서 먹는 집밥의 품질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잘 구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잘 구입하기 위해서는 대략적인 시세는 알고 계셔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오프라인에서 구입하는 전자제품보다 온라인에서 구입하는 전자제품이 같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더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바로 구입 할 수가 있는 서비스'를 제공 하기 때문에 추가 요금을 지불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프리미엄'이 복합적으로 붙는 지역이라면, 더 비싸게 거래 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식자재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식자재를 가장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산지에서 대량으로 직접 구입' 하는 방법입니다. 그 다음에 저렴한 방법은 '대형 할인 마트'에서 구입을 하는 방법인데요. 말 그대로 할인마트의 규모가 최소 2-3층 정도로 되어 있는 규모가 있는 곳이어야 됩니다.

그 다음은 '쿠팡'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근처에 할인마트가 없는 분이라면 쿠팡이 가장 저렴하게 식자재를 구입하는 방법 일 수가 있습니다. 즉 대형 할인마트가 근처에 있으면서 부동산 가격이 저렴한 자리가 식비를 절약하기에는 최적의 장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같은 도시에 큰 할인마트가 있지만, 거리가 먼 곳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장보기를 통해서 배송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4만원 이상 구입하면 무료 배송이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각 매장마다 인기 있는 이벤트 상품들 중에서 가성비가 좋은 것들을 선택하시면 식비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매장에서 잘 팔리는 제품들은 배송 상품에서 제외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자재 가격은 대형마트라고 하더라도 지역마다도 차이가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만, '산지에 가까울 수록' 해당 식자재의 가격이 저렴합니다. 대형 할인마트가 아니여도, 산지와 직거래 해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매장들도 종종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이벤트 지역

프랜차이즈 매장들은 서로 경쟁이 치열합니다. 때문에 여러가지 이벤트 상품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이벤트 지역이 있고, 아닌 지역이 있습니다. (각 업체의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 차이는 돈을 절약하기 위해서 중요하게 봐야 되는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프랜차이즈 이벤트 가능 지역은 주로 중심가에서 브랜드 이미지 관리 목적으로 유지를 하고 있는데요. 대형 할인마트는 중심가에 주로 있으며, 내부에 입점한 매장들은 대체로 이벤트가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형 할인마트가 밀집되어 있는 자리가 식비를 절약하기에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수도권에서는 그러한 자리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가 있겠지만, 지방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부동산 가격이 유지되면서 그러한 입지가 존재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 대형 할인마트에서 '당당치킨' 같은 자체 상품을 저렴하게 내놓기도 합니다. 편의점보다 저렴하고 품질 좋게 끼니를 때울 수가 있습니다.

식량위기는 언제 해결 될까

개인적인 생각이기는 합니다만 이번 식량 위기는 수개월 안에 끝날만한 것은 아닌 듯 합니다. 지금의 식자재 구입 루트가 다른 방법에 비해서 괜찮은 방법인지를 진지하게 계산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수가 있습니다. 마치 스마트폰 요금도 알뜰폰 요금제가 월등히 유리한 것처럼 말입니다. 더 좋은 식자재를 더 비싸게 구입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동일 제품을 비싸게 구입하는 것은 좋은 소비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만약 근처에 대형 할인마트가 있으시거나 쿠팡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가격비교를 해보시고 저렴하고 좋은 방향으로 식자재 수급처를 계산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의외로 많은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