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2. 4. 21.

로스트아크 인기 유효 각인서 효과, 공용 각인서로 어떤 전설 각인서를 읽는 것이 좋을까

로스트아크 인기 유효 각인서 효과, 공용 각인서로 어떤 전설 각인서를 읽는 것이 좋을까

 

각인은 각인서, 어빌리스톤, 장신구에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각인 포인트를 조합하여 활성화하여 획득하는 방식인데요. 각인서는 크게 2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전투 각인직업 각인입니다.

▲ 공용 전투 각인서 (좌) / 직업 각인서 (우)

직업 각인은 해당 클래스만 사용할 수 있는 직업 전용 각인서 2종이 있고, 나머지 전투용 각인은 공용 각인서입니다.

 

목차

    로스트아크 공용 각인서란?

    직업 각인서는 2종 중 하나만 차용하거나 혹은 둘다 차용하는 클래스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머너는 상급 소환사와 넘치는 교감 2종을 전부 차용하는 직업이고, 인파이터, 배틀 마스터의 경우 직업 각인서를 1종만 사용하는 클래스입니다.

    직업 각인서 외에 전투 각인서(공용 각인서)는 모든 클래스가 사용할 수 있는 각인서입니다.

     

    대표적으로 '원한' 각인서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딜러가 차용하는 딜 각인서입니다. 대부분의 공용 전투 각인서의 딜이 16% 18% 딜 증가라면 원한 각인서는 20% 딜 증가 효과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차용하고 있습니다.

     

    단축키 [Alt + i]를 클릭해보면 [전투 효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인 로스트아크 공용 전투 각인서입니다. 직업 각인서는 [직업 효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인서 효과와 현재 자신이 읽은 각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설 각인서는 언제 읽는 것이 좋을까

    로스트아크 플레이는 각인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는 부분이 있고, 셋팅 비용도 천차만별입니다. 각인을 본격적으로 셋팅하는 시기는 1415레벨부터로 1370레벨에서 전설 장신구로 31, 33, 333 등으로 맛보기로 셋팅해보았다면, 1415레벨 이후부터 유물 장신구와 유물 어빌리스톤, 각인서로 각인 셋팅을 시작하게 됩니다.

     

    전설 각인서는 33333(5각인)을 해야할 때 필요합니다.
    33333 각인이 필요한 시기는 크게 2가지로 나눠집니다. 1415레벨 또는 1475레벨입니다.

     

    1415레벨 이후 3333 각인으로도 발탄 하드(1445레벨)까지 파티 수락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유물 장신구는 1415레벨(발탄 노말)부터 1540레벨(아브렐슈드 하드) 사이 동안 오랜 시간 사용하는 장신구이기 때문에 페온 가격을 최소화하여 한번에 33333을 맞춰두는 편이 저렴합니다.

     

    1415레벨에 처음 도달하였을 때 현질 없이 33333을 맞추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골드가 많은 경우라면 바로 33333 각인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로스트아크를 어느 정도 할지 감이 잘 안잡힌 초보 유저라면 현질 없이 배럭을 늘리면서 천천히 2, 3개월 정도 발탄 하드에서 비아키스 하드까지 골드를 모은다면 3333도 괜찮은 선택지입니다.

     

    쿠크세이튼(1475레벨)부터는 1페이즈, 2페이즈까지가 아니라 3페이즈까지 클리어하려면 33333(5각인) 셋팅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전설 각인서 1개 이상 선택해야할 타이밍이 옵니다.

     

    이 때 선택할 전설 각인서는 배럭까지 고려한다면 공용 각인서 1개 이상을 전설 각인서로 각인하는 것이 셋팅 비용을 감소할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각인을 본격적으로 셋팅할 때 ① 어빌리스톤을 깎는다 ② 각인서를 읽는다 ③ 장신구를 셋팅한다 순으로 하는 것이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로스트아크 공용 각인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작성해보았습니다.

     

    • 1415레벨: 3333(전설 각인서 필요 X : 가성비) 또는 33333 (전설 각인서 필요 : 1540레벨까지 계속 사용 가능)
    • 1475레벨: 쿠크세이튼부터 33333 각인을 하면서 전설 각인서 1개 이상이 필수적 (서포터는 3333으로도 가능)

     

    자주 사용하는 공용 각인서, 인기 있는 각인서 이유는 무엇일까

    공용 각인서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이유가 바로 전설 각인서 선택 때문입니다. 전설 각인서는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있습니다. 전설 각인서가 1개 이상 있어야 33333 각인 셋팅이 완성됩니다.

     

    각인서를 맞출 때 어빌리스톤을 7, 7 포인트 이상 깍는 것은 상당히 운이 따라야하기 때문에 경우의 수를 생각한다면, 전설 각인서를 2개까지 읽는 편이 페온 가격까지 고려하여 셋팅 비용이 절감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게다가 로스트아크는 배럭을 기본적으로 2,3개는 키워야 현질 없이 플레이하는데 쾌적하기 때문에 한번 읽어둔 각인서는 원정대 공유로 같은 서버 내 캐릭터에 함께 공유가 되어 전설 각인서를 읽어두면 다른 캐릭터에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때문에 전설 각인서는 다른 직업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공용 각인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공용 각인서 뿐 아니라 직업 각인서를 전설 각인서로 읽고, 가성비만 생각한다면 같은 직업으로 여러 캐릭터를 만드는 것도 방법이기도합니다. 그러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캐릭터로 플레이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이기 때문에 여러 캐릭터를 배럭으로 선택한다면 같이 사용하는 각인서가 공용 각인서 위주로 전설 각인서를 읽어두는 것이 유용합니다.

     

    인기 있는 로스트아크 공용 전투 각인서 4종

    로스트아크 인기 있는 각인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원한 각인서
    2. 예리한 둔기 각인서
    3. 저주받은 인형
    4. 아드레날린

    ▲ 인기 있는 공용 전투 각인서

    이렇게 4가지는 범용적인 각인서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한' 각인서는 대부분의 직업이 다 채용하고 있고, 예리한 둔기, 저주받은 인형, 아드레날린은 선택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도 하지만 많은 직업이 차용하고 있는 각인서입니다.

    원한 보스 및 레이드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4% / 10% / 20% 증가하지만, 받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예리한 둔기 치명타 피해량이 10% / 25% / 50% 증가하지만, 공격 시 일정 확률(10%)로 20% 감소된 피해를 준다.
    저주 받은 인형 공격력이 3% / 8% / 16% 증가하지만, 받는 모든 회복 효과가 25% 감소한다.
    아드레날린 이동기 및 기본공격을 제외한 스킬 사용 후 6초 동안 공격력이 0.3% / 0.6% / 1.0% 증가하며 (최대 6중첩)
    해당 효과가 최대 중첩 도달 시 치명타 적중률이 추가로 5% / 10% / 15% 증가한다.
    해당 효과는 스킬 취소에 따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적용되는 경우, 스킬 종료 후 적용된다

    원한 각인서는 앞으로 어떤 캐릭터를 선택하든지 크게 구애받지 않고 각인서를 차용하고 싶고, 골드가 많다면 유용한 각인서입니다. 가장 높은 DPS 증가 효과가 있는 각인서입니다.

     

    저주받은 인형 각인서의 경우 공격력 증가 각인이기 때문에 어떤 캐릭터를 선택하던 효과가 같아 범용성이 높지만, 원한보다 범용성이 낮은 이유는 디버프의 호불호가 갈리기 때문입니다. 힐 양이 낮아지기 때문에 체방이 낮은 캐릭터의 경우 이러한 디버프가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예리한 둔기도 범용적인 딜 공용 각인서이지만 원한, 저주받은 인형보다는 범용성이 약간 낮은 이유가 치명타 확률이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캐릭터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어서 예리한 둔기 효율보다 다른 딜 각인이 대체가 가능한 직업도 몇몇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리한 둔기를 차용하는 직업이 많고 전설 각인서로 원한, 저주받은 인형을 차용하여 예리한 둔기 장신구 가격대가 비싼 경우도 있어서 장신구 비용을 낮추기 위해 2순위로 예리한 둔기 각인서가 비싸게 책정되어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드레날린 각인서는 치명타 확률과 공격력을 같이 올려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각인서입니다. 아드레날린은 3 단계까지 Max로 사용하거나 1단계까지만 사용하더라도 공격력 증가 효과가 좋아 333331로 마지막 1단계만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에 유효한 공용 각인서 정리

    돌격대장 이동속도 증가량의 10% / 22% / 45% 만큼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한다.
    기습의 대가 백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5% / 12% / 25% 증가한다.
    결투의 대가 헤드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5% / 12% / 25% 증가한다.
    바리케이드 실드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3% / 8% / 16% 증가한다.
    속전속결 홀딩 및 캐스팅 스킬의 홀딩 및 캐스팅 속도가 5% / 10% / 20% 증가하고, 피해량이 4% / 10% / 20% 증가한다.
    안정된 상태 내 생명력이 80% 이상일 때 주는 피해가 3% / 8% / 16% 증가한다.
    정밀 단도 치명타 적중률이 4% / 10% / 20% 증가하지만 치명타 피해가 12% 감소한다.
    질량 증가 공격속도가 10% 감소하지만 공격력이 4% / 10% / 18% 증가한다.
    타격의 대가 공격 타입이 백 어택 및 헤드 어택에 해당되지 않는 공격의 피해가 3% / 8% / 16% 증가한다.
    각성기는 해당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슈퍼 차지 차지 스킬의 차징 속도가 8% / 20% / 40% 증가하고, 피해량이 4% / 10% / 20% 증가한다.

     

    내 직업 최신 인기 각인서 찾아보는 방법

    최신 인기 각인서를 찾아보고 싶다면 상위 랭커의 각인서를 찾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로아와 사이트에서 [각인] 통계를 살펴보면 어떤 각인을 주로 사용하는지 퍼센테이지로 확인할 수 있고, 그 중에서도 상위 랭커는 어떤 각인을 사용하는 지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https://loawa.com/stat/seal

     

    가성비 각인과 최대 DPS 각인을 어느 정도 가늠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로아와 통계를 살펴보면 워로드는 전투 태세 직업 각인서(73%)고독한 기사 직업 각인서보다 인기가 높습니다.

    원한, 저주받은 인형, 전투 태세, 바리게이트, 슈퍼차지, 안정된 상태, 결투의 대가, 아드레날린, 정기 흡수, 정밀 단도가 유효 각인서로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투 태세 각인서의 경우 3레벨이 아니라 1레벨 각인서를 주로 차용하고 있고, 아드레날린 3레벨, 아드레날린 2레벨, 정기 흡수 2레벨과 같이 레벨 별로 다르게 차용하기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조합으로 미리 딜과 사용 체감을 테스트해보고 가성비를 따져보고 각인 셋팅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직업 각인서, 공용 각인서 어떤 것을 읽는 것이 좋을까

    6캐릭 골드 제한 패치로 각인서 공용으로 이용할 캐릭터가 6개 이하가 됩니다. 캐릭터를 3, 4개 정도만 키울 것 같은 라이트한 유저층에 속하는 분이시라면 비싼 원한 각인서와 같은 인기 높은 각인서 차용이 부담스럽기도하고 가성비 적으로도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한 각인서나 저주 받은 인형과 같은 공용 전투 각인서를 이미 차용한 분도 꽤 있어서 장신구 가격이 의외로 비싸지 않는 경우도 있을 때도 있기 때문에 먼저 장신구 가격과 어빌리스톤 가격을 확인해보시고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용 각인서 1개를 전설 각인서로 읽어두면 아무래도 33333 셋팅이 가능은 하지만 어빌리스톤 돌까지 77돌 이상 반드시 읽어야 해서, 67돌이나 58 돌 등 다양한 경우의 수의 어빌리스톤으로 33333 각인을 만들 수 있게 전설 각인서를 2개 정도 읽어두시는 것이 좋은데요.

    여기서 선택지가 직업 각인서를 전설 각인서로 읽는 방법과 또 다른 공용 각인서를 읽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업 각인서를 3이 아니라 1만 주는 것이 유리한 직업이라면 공용 각인서를 2개 읽으면 되고, 아니라면 평균적으로 직업각인서의 장신구가 상당히 가격대가 높게 책정되어있는 편이 많기 때문에 직업 각인서를 전설 각인서로 읽는 것이 유리한 경우가 있어서 직업 각인서 1종을 전설 각인서로, 범용 전투 각인서 1개를 전설 각인서로 해서 2개를 읽는 것이 나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가격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니 최종적인 가격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범용적인 공용 각인서가 아니라도 같이 사용할 것 같은 직업 군이 있다면 해당 각인서를 읽는 것도 셋팅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미리 각인 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트리시온

    트리시온에서 각인서를 미리 셋팅해보고 딜을 체크할 수 있는데요. 각인을 맞추게 되면 장신구, 어빌리스톤, 각인서를 전부 바꿔야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셋팅이 가장 효율적인지, 미리 트리시온에서 테스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트리시온에서 딜을 체크하는 방법은 단축키 [F2]로 악보 메뉴에서 [트리시온]을 클릭하여 노래 연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베아트리스 NPC에서 [수련장]을 클릭하면 각인 셋팅을 미리 마음대로 설정해보고 DPS 측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성비 각인서로 대체하는 것도 가능

    가성비 각인서는 유효 각인서 중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저주받은 인형→질량 증가, 아드레날린→정밀 단도와 같이 비슷한 계열이지만 디버프가 좀 더 있는 하위 개념의 각인을 차용하여 가격을 낮추는 방법이 있고, 직업에 따라서 범용 각인서 인기 4종 외에도 돌격대장, 기습의 대가, 슈퍼 차지, 결투의 대가와 같이 특정 직업에서는 오히려 딜 각인 DPS 상승에 괜찮은 각인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1415레벨 이후부터 유물 장신구를 착용하여 33333(3단계 max 5각인) 또는 3333, 33331 각인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각인 셋팅하는 과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1415레벨 이후 장신구와 어빌리스톤, 각인서로 각인 셋팅을 진행할 때 알아두면 좋은 점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경매장에서 최저가로 로스트아크 장신구 맞춰주는 사이트인 아이스펭 사용법도 알아두시면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