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2. 4. 3.

NFT게임을 만들고 있는 게임회사들, 4차 산업혁명 블록체인 기술 활용

NFT게임을 만들고 있는 게임회사들, 4차 산업혁명 블록체인 기술 활용

 

NFT가 2022년에 주요한 키워드로 부상하면서, 여러가지를 조사해보고 있습니다. 매우 흥미로운 점이 있기 때문 인데요.

대략적인 흐름은 이해를 했습니다만, 이러한 구조를 게임에 적용을 하려는 기업이 국내에서 대기업에 속하는 카카오이며 앞으로 NFT가 도입된 게임이 성공하게 된다면 NC소프트의 리니지가 그랬던 것처럼 비슷한 유형의 게임들이 한국 게임 업계에 다수 등장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 하고 있습니다.

▲ 메타보라 파트너사

이러한 게임 생태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새로운 변화에 대해서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목차

    아직까지는 한국에서 자리를 잡은 상태는 아니지만, 7월에 출시되는 아키월드를 시작으로 여러 NFT게임들이 국내에 다수 공개 될 가능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법에서 사행성으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에 더 늦어지게 될 수도 있겠지만, 국내 회사들이 NFT 게임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적으로, 카카오는 '보라' 코인과 접목시키는 방식으로 현금화가 가능한 NFT게임을 도입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아키월드가 있습니다.

     

    워메이드는 이미 미르4 글로벌을 성공시켜서 NFT 게임의 가능성을 입증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NFT 게임들의 성공지표는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게임을 잘 하면 돈을 벌 수가 있다는 부분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게임에 참여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글로벌로 묶이면서 못사는 나라의 사람들이 잘 사는 나라의 사람들에게 게임내 NFT 재화를 판매하고 현금화 하는 상황을 보면서, 암호화폐 시장이 글로벌화가 이뤄지고 있다는 인상을 받고 있습니다. 나라 간의 환율차이 때문에 가난한 나라 사람들에게는 유리한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NFT 게임의 가능성

    한국 게임회사들은 오래전부터 MMORPG 장르에서 높은 자리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온갖 종류의 사행성 확률 뽑기 같은 것들이 있었으며, 국내 게이머 뿐 아니라 다른 나라 게이머들에게도 좋은 인상을 주고 있지는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MMORPG를 운영하면서 게임 내 경제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오랫동안 누적하고 있었던 것은 주목할만한 것 같습니다.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서 가상세계를 구현하기 위한 조건에 부합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복잡한 MMORPG에 NFT를 적절하게 적용하기만 한다면, 국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는데요. 게임에서 캐릭터를 성장시키지 않고 모두 코인을 벌기 위한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닌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겠지만 게임을 잘만 운영한다면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도록 만들 수가 있습니다.

    Money vector created by pikisuperstar - www.freepik.com

     

    게임 내부에서 높은 장비를 가지고 있을 수록, 보상을 더 높게 만들어두면 장비의 가치가 유지되는 구조가 되는데요.

    문제는 대부분의 MMORPG 게임들은 겪게 되는 '리셋(초기화)'을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 MORPG는 필연적으로 수명을 가지게 됩니다.

     

    콘텐츠가 모두 소모되면 결국엔 게임의 가치가 하락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이런 이유 때문에 많은 게임들이 신규서버를 여는 방식으로 대응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NFT게임은 꾸준한 콘텐츠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게임 수명에 따라서 유저들이 유지가 되지 않으며, 초기에 많은 유저들이 오더라도 금방 이익을 챙기고 접는 것을 반복하게 될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매우 복잡한 NFT 게임을 게임회사에서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해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경험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페와 NFT의 연결

    NFT는 단지, 게임에서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음원이나 만화책 같은 것들도 NFT를 이용해서 권리를 존중 받을 수가 있으며, 마찬가지 방식으로 무단 복제를 처벌하는 증거를 확보하는것도 기존보다 더 간단하게 가능해집니다. NFT기술은 매우 다양하게 사용될 수가 있는데요.

    부동산 매매주식같은 거래에 있어서도 사용될 수가 있으며, 지적 재산권을 보호받는데 많이 사용될 소지가 있어서, 다른 사람이 자본이나 폭력을 내세워서 지적 재산권을 강탈하는 행위로부터 보호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는 더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가 있는 기반이 될 수도 있습니다.

     

    NFT를 암호화페로 거래를 하게 된다고 해서, 기존의 암호 화폐 가치가 높아지게 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NFT 거래소를 가지고 있는 기업은 자체적으로 암호화페를 발행하게 될 겁니다.

    암호화폐의 가치는 회사들의 경쟁력에 근거해서 결정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암호 화폐가 일상화 된다면, 국가에서 인증된 암호화폐를 발행하게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만약, 그렇게 된다면, NFT 거래는 많이 활성화 되는 방향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세금을 탈세 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지는 구조로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암호화페와 NFT가 연결되는 사회가 만들어진다면, 메타버스 부분에서 4차 산업혁명을 직접 볼 수가 있는 것이라고 이해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개인적으로 여러 게임회사들의 시도를 주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