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 ・2022. 3. 10.

인터넷 방송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요즘 주목받는 버튜버에 대해서

인터넷 방송으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 요즘 주목받는 버튜버에 대해서

 

온라인으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온라인 활동들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는 영역이기도 하면서, 코로나 때문에 오프라인에서 활동하기에 제약이 있는 상황 때문에 더 성장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 방송은 다른 대부분의 온라인 업종들이 그렇듯이 빈부격차가 큰 것 같습니다. 누군가는 성공을 하지만, 누군가는 오랫동안 시도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지 못하는 일들이 반복적으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단지, 개인의 능력차이라고 치부하기에는 동일한 사람이 특정 계기로 인해서 빠르게 발전하는 모습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개인적으로 인터넷 방송을 보면서 성공을 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의 차이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들과 아직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의 차이

    기초적인 트렌드에 따라가는 구조는 대부분 유사합니다. 신규 게임들 중에서도 인지도가 높아지게 될 것으로 예상 되는 작품들이 있는데요. 방송을 하는 사람들은 게임 콘텐츠와 별도로 추가적인 정신적 부가가치를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에 본인의 강점이 잘 드러날 수가 있는 작품들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기는 하지만, 대작에 가까운 작품들은 대체로 접근하는 모습을 보이고는 합니다.

    대작이라고 되어 있는 작품들은 일반적으로 해당 회사에서 광고를 많이 하게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인터넷 방송을 하는 분들도 다른 시청자의 관심을 더 많이 받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당연히 수익이 더 증가하는 형태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트렌드를 따라가는 구조는 아직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도 마찬가지라서, 이것으로는 성공 여부에 대한 차이라고 이야기 하기는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알아 본 바에 의하면, 핵심은 '스토리(이야기)' 인 것 같습니다.

     

    더 정확하게 이야기 하자면, 사람들이 공감하고 몰입 할 수가 있는 이야기를 가지고 진행되는 방송의 시청자 이탈 확률이 그렇지 않은 상태보다 더 낮았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어투로 정리 하자면, 일관성 있는 컨셉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방송인 스스로가 매력적인 경우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자연스럽게 행동하고 대화 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인기를 얻을 수가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 일 겁니다.

     

    물론 그러한 방송인이 트렌드까지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더 크게 성공을 할 수가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야기'가 방송을 성공하게 만들지에 대해서는 매우 복잡하지만, 어느정도의 방향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 방송을 성공하게 하는 '이야기'는 무엇일까

    제가 설명하고 있는 '이야기'는 하나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방송인마다 원하는 시청자 층이 존재하고 있을 겁니다. 무작정 시청자가 원하는 방송을 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방송의 수익이 증가하게 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청자들이 원하는 '이야기'를 억지로 지어내는 것은 방송인에게 큰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으며, 결정적으로 깊이가 부족한 콘텐츠 제작으로 연결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방송인은 스스로와 맞는 '이야기'를 만들어내면서 동시에 시청자들도 거부감이 없는 형태가 되는 것이 중요 한 것 같습니다.

     

    게임을 잘하는 사람이 있다면, 게임을 잘하는 것 자체로도 '이야기'로서 가치를 갖게 됩니다. 게임을 못하더라도, 멘트를 재밌게 할 주 아는 분이 있다면 그것도 '이야기'로서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다만, 그러한 이야기들은 자연스럽게 이어져야만 됩니다. 게임을 잘한다고 진지하게 언급을 했는데 잘 못하거나, 재미있는 말을 누군가의 것을 참고해서 흉내낸 것에 불과했다면, 이야기가 연결되지 못하는 결과가 발생되는 것과 마찬가지이며, 결과적으로 시청자들은 해당 방송인을 '가짜 이야기'를 지어낸 양치기소년으로 인지하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 입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을 연달아 자연스럽게 이은 것에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요소까지 계산해서 콘텐츠가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가 시청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면, 그 방송인은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수개월 동안 성공한 방송인들의 방식을 지켜보고 있었는데요.

     

    이 과정을 순발력있고 빠른 인지력과 통찰력으로 대응을 하는 것들을 봤습니다. 성공한 방송인은 갑작스럽게 발생 할 수가 있는 사건들에 순간적으로 대응했으며, 이러한 대응 능력은 높은 피지컬을 요구하는 스포츠을 받았습니다.

     

    아직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이 참고하면 좋을 수도 있는 요소들

    제가 직접 방송을 해서 성공을 한 경험은 없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이야기 할 수는 없겠지만, 반복적으로 실패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대부분 3가지를 중 하나 이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콘텐츠 부재

    첫번째는 콘텐츠가 없는 경우 입니다. 더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수익을 위해서 방송을 시작했지만, 방송 자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포함해서 방송에 대한 사전 학습이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성공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콘텐츠 선택 문제

    두번째는 콘텐츠를 선택하는 기준이 없는 경우 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순발력과 재치가 필요한 영역입니다. 이러한 피지컬이 단련을 통해서 강화 될 수가 있는지, 아니면 아무리 단련해도 나아질 수가 없는지는 냉정하게 판단해야 되는 것 같습니다.

     

    콘텐츠는 방송인이 가지고 있는 피지컬을 기초해서 선택하는 것이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는 방향 인것 같은데요. 방송인 스스로가 충분한 피지컬이 없다면, 콘텐츠의 완성도가 낮아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 부분을 지켜보면서,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직업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거짓말

    세번째는 콘텐츠가 '가짜' 인 경우 입니다. 시청자들이 믿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거짓으로 말한다거나, 아니면, 누군가의 것을 그대로 베껴 와서 자신의 콘텐츠 인 것처럼 진행을 했는데 들통이 난다거나 하는 일들은 방송인에게 치명적인 것 같습니다.

    저는 방송을 지켜보면서 이러한 사건으로 방송을 아예 접는 것도 목격 했습니다. 방송인은 매력이 매우 중요한 것 같은데요. 거짓말은 매력을 한순간에 정 반대의 상태로 바꿔 놓습니다.

     

     

    버튜버에 도전하는 분들이라면

    유튜브 슈퍼챗 상위권을 버튜버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버튜버의 성공 가능성은 높은 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층(20~30대)이 사람을 직접 대면하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가지고 있으며, 내적인 가치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세대라서 그렇기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플레이보드 분석 사이트에 따르면 2015. 1. 1 ~ 2022. 3. 9까지 전 세계 슈퍼챗 누적 순위에서 1위부터 4위까지 모두 브이튜버로 2~4억원 사이의 슈퍼챗 수익을 기록하였다

    매력적인 버튜버는, 마치 좋아하는 만화의 주인공 혹은 히로인(핵심 감성 스토리와 연결되어 있는 캐릭터, 보통 남자 혹은 여자 캐릭터)과 대화를 할 수가 있는 기분을 들게 만들 겁니다.

     

    방송은 마치, 자신의 위치를 찾아가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누군가와 협조를 하기도 하고 다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버튜버를 해보고 싶으시다면, 이러한 내부적인 문제들을 재대로 조사를 해보시고, 원하는 자리를 잡고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