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 ・2021. 9. 15.

트위치 구독 문화, 1인 방송에 대해서 이해하기

트위치 구독 문화, 1인 방송에 대해서 이해하기

 

사실, 무언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직접 그것을 해보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트위치에 가서 직접 스트리머를 구독하고 채팅을 쳐보면서 그 문화를 직접 경험하고 이해하기 위한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물론, 이미 오래전부터 트위치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겠지만 저와 같은 유입들의 입장에서 이번 포스팅을 써보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긍정적인 면이 아주 많은 문화라서 색안경을 끼고 볼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트위치 구독 시스템과 스트리머가 돈을 버는 구조

저는 트위치의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선과금 시스템이 아니라 부분유료화라는 개념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에 흥미를 갖고 살펴 보았습니다. 부분유료화 라는 말 그대로, 트위치의 대부분 방송들은 무료로 시청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무료로 시청하는 유저들도 광고를 보기 때문에 스트리머에게 추가 수익이 발생할 소지가 있다는 것은 사실 입니다만, 시청자 입장에서 무료라고 보는 편이 타당하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팔로워구독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팔로워는 무료로 누구나 가능한 개념이라서, 팔로워가 높다고 해서 그 스트리머가 돈을 많이 벌 수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구독자의 숫자인데요. 구독을 하려면 월 5000원을 지불해야 됩니다. 물론, 이 돈을 모두 스트리머가 가져 가는 것은 아닙니다. 세금과 트위치에서 가져가는 것을 모두 제외하고, 스트리머가 가져 올 수 있는 돈은 5000원 중에서 약 2천원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리머 50%, 트위치 50% 가져가고, 세금 등을 납부하면 그렇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스트리머가 구독자가 많은지 아닌지 알 수가 있는 방법은 채팅창을 보시면 되는데요. 채팅창에서 닉네임 앞에 구독자를 상징하는 마크가 있습니다. 이 마크는 방마다 다른데요. 이 마크의 비율이 채팅창 유저들의 몇퍼센트 정도를 차지하는 것인지를 보면 대략적인 윤곽이 들어납니다.

즉, 팔로워가 낮더라도 구독자의 숫자가 더 많은 스트리머라면, 더 많은 수익이 생겨나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러한 개념은 위에서도 언급한 부분유료화 개념에 대입해서 생각해보시면 '아, 이런거구나?' 하는 감이 오실 겁니다.

 

도네이션(기부) 개념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트위치에서 도네(기부)는 스트리머와 대화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만들어지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재밌는 에피소드를 유튜브에 편집을 거쳐서 업로드 하는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스트리머의 팬이 아니더라도 스트리머의 콘텐츠를 보는 일반인들이 증가하기 때문이며, 일반인 중에서 해당 스트리머의 팬으로 넘어오는 경우도 발생되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때문에, 트위치 방송은 스트리머가 이끌고 있는 형태를 띄고 있지만, 시청자들의 참여로 인해서 만들어지고 있다고 이해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렇게 서로 상부상조 하는 사이로 스트리머와 시청자가 공생하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시청자들은 아무리 팬으로 가입한 스트리머라고 하더라도 관대하지 않습니다.

 

즉, 하루에 5시간 이상의 방송을 꾸준하게 하지 않는다면 구독자는 자신의 구독료 가치를 무시하고 있다고 인지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마찬가지 맥락에서 방송을 생각하신다면 필수적으로 오랜 시간 재밌는 이야기로 채울 수 있어야 하는 조건이 성립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미 만들어져있는 콘텐츠에 어느정도 탑승해야 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다양한 요소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것이 게임 입니다. 게임은 시간도 잘 가고 게임 콘텐츠 자체에 시청자가 몰입하게 될 소지가 높습니다.

또한, 다른 스트리머끼리 같이 방송을 하는 '합방' 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부족한 콘텐츠의 공백을 체우는 시도가 일반적입니다. 합방을 하려면 인맥이 필요하겠지요.

 

때문에, 게임과 인맥은 트위치 방송에서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재밌는 콘텐츠를 6시간정도 꾸준하게 진행 할 수가 있다면, 트위치 방송은 성공을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잘 풀리면, 트위치 파트너 신청을 통해서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분들이라면 시도해보시면 좋을 결과가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