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어플 ・2021. 6. 18.

쿠팡 플레이 장점과 단점 후기, 가격 경쟁력과 콘텐츠 그리고 생중계 (와우 회원 무료)

반응형

쿠팡 플레이 장점과 단점 후기, 가격 경쟁력과 콘텐츠 그리고 생중계 (와우 회원 무료)

 

쿠팡 와우 회원은 월 2,900원을 내면 가입되는 쿠팡 로켓 와우 회원 서비스를 말합니다. 와우 회원인 경우 여러가지 혜택이 있는데요. 쿠팡 무료 배송, 새벽 배송 등 배송 외에도 '쿠팡 플레이'라는 어플을 모바일에 설치하여 컨텐츠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팡 플레이 어플을 설치하여 사용해본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쿠팡 플레이에서 볼 수 있는 컨텐츠

쿠팡 플레이 어플을 설치하신 뒤, 쿠팡 아이디 비밀번호로 로그인하면 와우 회원이면 무료로 모든 컨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쿠팡 플레이에서 볼 수 있는 컨텐츠는 크게 보면 4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생중계 (스포츠)
  • 교육
  • 영화
  • TV

▲ 쿠팡 플레이 영화 목록

 

화질

쿠팡 플레이 콘텐츠는 최대 1080p 화질로 시청이 가능합니다. 최저화질보다는 고화질이지만 4K를 지원하지는 않기 때문에 큰 TV 화면에서 4K를 시청하길 원하시는 분에게는 아쉬울 수 있지만 대체로 모바일 화면에서 시청하는 분이시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고화질을 제공합니다.

생방송

2021년 3월 5일부터 프리미어리그 토트넘 홋스퍼 FC 경기가 생중계 되고 있습니다. 생중계는 720p 화질로 고정되며,생중계 외에도 하이라이트 영상이 경기 종료 2시간 이내에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 쿠팡 플레이 생중계


프리미어 리그를 보기 위해 케이블 방송을 일부로 구독하셨던 분이시거나 하이라이트를 모아서 다시보고 싶으신 분이시라면 생방송 기능이 유용해 보입니다.

스마트 TV 지원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스마트TV에서 쿠팡 플레이 컨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TV에서 coupang play 어플을 검색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 삼성: 2017년 이후 출시 모델
  • LG: 2017년 모델 이후 webOS 3.5에서 6.0 버전 (생중계는 4.0 버전 이후부터 가능)

 

쿠팡 플레이 자동 결제 주의할 점

쿠팡 로켓 와우 회원이면 쿠팡 플레이 연동 후 무제한으로 추가 금액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와우 회원을 30일 무료로 이용하다가 그대로 두시면 자동 결제가 됩니다.


자동결제를 원치 않늗나면 [마이 쿠팡]-[로켓 와우 멤버십]-[결제수단 관리]에서 결제 수단을 없애거나 와우 멤버십 해지를 하여 출금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쿠팡 와우 멤버십 해지할 경우에는 쿠팡 플레이 앱에서 로그아웃이 되며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쿠팡 플레이 몇명이 동시 이용 가능할까

한 계정으로 최대 4대 기기까지 동시 시청 지원을 합니다. 일부 콘텐츠는 공급사 사정으로 2대 이하로 제한되는 경우도 있지만 최대 4대 기기까지 동시 시청이 가능한 것이 기본으로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과 같이 4명까지 동시 시청이 가능합니다.

 

월 2,900의 1/4 가격은 725원입니다. 다른 vod 스트리밍 서비스와 가격을 비교하면 약 4배에서 5배 정도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스트리밍 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쿠팡 이용자에게는 배송 프리미엄도 있기 때문에 유용한 멤버십 서비스입니다.

 

쿠팡 계정 공유시 주의할 점

쿠팡은 가족용 프로필을 지원하고 있어서 계정 공유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개인 정보 열람이나 쿠팡에서 구입한 물건을 확인할 수 있는 등의 문제도 있지만 가장 큰 문제는 쿠팡 플레이 외에 쿠팡 서비스를 계정 주인 허락 없이 이용하거나 상품 결제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쿠페이를 적립해서 사용하는 경우 쿠페이 금액을 타인이 사용할 수 있는 문제도 있습니다. 쿠팡 플레이 외에 쿠팡 서비스를 마음대로 이용하는 피해를 유발할 수 있어 가능한 가족이 아닌 제 3자와 공유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 3자가 자신의 계정을 무단으로 사용하여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쿠팡 측에서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기 때문에 계정 공유는 신중하셔야합니다.


쿠팡 플레이 가격 자체가 다른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요금제의 1/4 가격 정도이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을 감수해도 괜찮은지 여부를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쿠팡 콘텐츠 후기

쿠팡에서 볼 수 있는 한국 TV 드라마 목록을 살펴보면 한 때 인기 작품들, 이름을 들어본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신작도 간간히 있지만, 컨텐츠 자체는 아직 많기보다는 유명 작품은 볼 수 있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한국 드라마

피고인, 더 킹, 황후의 품격, 배가본드, 아무도 모른다, 상속자들,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열혈사제, 스토브리그, 하이에나, 펜트하우스, 대박 부동산, 착한 남자, 낭만닥터 김사부, 태양의 후예, 쌈 마이웨이, 한번 다녀왔습니다, 꽃보다 남자, 왜그래 풍상씨, 황금빛 내 인생, 최고의 이혼, 닥터 프리즈너, 오 마이 비너스, 드림하이, 넝쿨째 굴러온 당신, 김과장, 굿닥터, 99억의 여자, 추노, 연애의 발견, 구르미 그린 달빛, 인 유어 드림, 별에서 온 그대, 성균관 스캔들, 출중한 여자


위의 드라마는 쿠팡 플레이에서 [한국 드라마] 태그로 검색하였을 때 노출된 목록입니다. tvn이나 jtbc보다는 주로 공중파 위주의 방송이 많았습니다.


미국 드라마도 시청 가능합니다. 멘탈리스트, 슈퍼내추럴 등의 미드도 있고 애니메이션, 시대극, SF 판타지, 스릴러 등 컨텐츠가 꽤 있습니다.

▲ 학습을 위한 다양한 컨텐츠가 있다


애니메이션이나 교육 방송도 있습니다. 길지 않은 짧은 영어 영상부터 중고등학생 영어 문법 강의까지 다양한 영상이 있었습니다.


쿠팡 플레이는 쿠팡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의 락인효과를 위한 부가적 서비스단계여서 많은 컨텐츠가 있지는 않지만 바빠서 보지 못했던 드라마나 킬링 타임용 드라마, 영화를 찾으시는 분에게는 괜찮은 서비스입니다.


시간이 부족하여 티빙이나 웨이브, 넷플릭스를 결제하고 한달에 몇번 사용하지 않게 되는 분이시라면 대안책으로 볼만한 컨텐츠가 있는 곳이 쿠팡 플레이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직 콘텐츠는 많지는 않지만 최근 배우 김수현, 차승원 주연의《어느 날》이라는 드라마를 독점 계약하였습니다. 원작은 영국 BBC의 미스터리 드라마로 살인사건을 다룬 내용입니다. 국내에서 리메이크 되는 영국 원작 드라마인데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처럼 쿠팡 플레이에서 독점 계약하는 것으로 보아 앞으로 쿠팡 플레이에서만 볼 수 있는 컨텐츠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