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0. 11. 24.

집에서 독립한 생활 초보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경험담

집에서 독립한 생활 초보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경험담


우선, 금전적인 여유가 충분한 분들이라면 일주일 식비를 굳이 줄일 필요가 없으므로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만 평범하게 돈을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라면 어느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축


돈을 모으기 위해서 가장 주목해야 하는 것은 크게 부동산과 식비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이나 이 두가지 요소에서 지출이 상당하게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인데요. 부동산에서 지출하는 비용을 줄이는 방법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식비 지출을 줄이는 방법에 집중해보려고 합니다.


수제 햄버거

(가끔의 외식도 기분전환을 위해서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돈을 모아두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반찬 가게 활용 방법

반찬을 직접 만들어서 먹는 편이 당연히 저렴하겠지만, 소량으로 판매했을때 가격이 비싼 품목들은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서, 콩나물 무침이나 소세지 야채 볶음 같은 것들은 직접 만들어서 드시는 편이 더 저렴합니다. 아마 거의 모든 반찬가게 가성비 기준으로도 이와 크게 다르지가 않을 겁니다.


반찬

(계란프라이만 대략 해둬도 나쁘지 않은 반찬 구성이 됩니다.)


다만, 새우볶음이나 멸치볶음, 검은콩 조림 등의 대량으로 구입했을때 부담이 되고 소량으로 구입하면 많이 비싸지는 품목들이 있습니다. 이런 류의 반찬은 반찬가게를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라고 이야기 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정육점 찾기

만약, 혼자서 혹은 다른 누군가와 함께 경제적인 자립을 꿈꾸고 계신 분이라면 거주지 근처에 괜찮은 정육점이 존재하고 있는지도 주목해서 알아 보시길 바랍니다. 식사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괜찮은 정육점의 존재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정육점마다 가격과 품질 차이가 많이 납니다. 큰 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고기보다 고기를 저렴하게 구하는 루트를 확보하고 있는 정육점에서 구입을 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1만원에 1.8kg 정도 하는 양념한 고기를 판매하는 정육점이 가끔 있습니다. 이런 곳을 찾아두면 편리합니다.



라면은 생각보다 비싼 음식입니다.

음식을 준비 할때는 가성비라는 것을 생각해봐야 됩니다. 라면은 6개에 3000~3500원선에 구입이 가능해서 저렴하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듯 합니다. 하지만, 구성을 생각해보시면 저렴하다고 보기가 어렵습니다. 라면만 먹게 되면 탈모의 원인이 되는 영양부족 증상이 발생 할 수가 있으며, 나트륨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국물을 마시기 부담 스러우며, 국물을 마시지 않으면 영양소가 더욱 결핍되는 그런 선택이라는 것입니다.



가격 자체는 저렴하다고 할 수 있더라도,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건강 문제로 병원신세를 지거나 약을 먹거나 하게 된다면, 좋은 선택이었다고 보기가 어렵다는 것이지요. 물론, 가끔 먹는 라면은 나쁘지 않습니다만 항상 라면만 먹으면 문제가 됩니다.



쌀과 물을 우선 구하세요.

쌀은 가능하면 냉장 보관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활 용품을 판매하는 곳에 가보면 쌀을 담는 플라스틱 통 같은 것을 구입 할 수가 있습니다. 5킬로 정도 되는 것으로 구입해서 쌀을 채워서 냉장 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냉장고 크기가 여유롭다면 더 큰 사이즈를 이용해도 됩니다.


쌀을 상온에서 보관하게 되면, 벌레가 들어갈 수가 있으며 여름에는 쌀벌레가 우글거리는 좋지 않은 관경을 목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나물 요리를 하는 간단한 방법

여러가지 좋은 재료들을 추가하면 되지만, 재료가 없을때는 맛소금과 참기름 정도만 넣고 나물요리를 준비해봐도 무난하게 완성이 됩니다. 콩나물로 예를 들자면, 콩나물을 끓는 물에 데친 이후에 맛소금과 참기름을 살짝 추가해서 무친 다음에 반찬통에 넣어두면 됩니다.




간식은 포기 할 수가 없는 겁니다.

다이어트 때문에 간식을 포기해야 된다고 하시더라도, 제로콜라나 제로사이다 같은 것들은 구입을 해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살다보면, 간식이 땡길 때가 있기 마련인데요. 그럴때마다 시원한 사이다에 맛있는 간식을 추가로 먹어준다면 기분 전환에 좋은데요. 간식은 취향에 맞게 구해두면 되는 것 같습니다.


과자


과자

(990원에 세일 가격에 구할 수 있는 과자들입니다. 의외로 맛이 좋습니다.)


돈을 모아야 됩니다.

경제적으로 완전히 자립하신 분이라면, 돈이 꾸준하게 들어오고는 있겠지만 사람에 따라서 수입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존재하곤 합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어도 말이죠. 잘 되가다가도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늘상 발생하기 마련인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라도 돈을 일단 모아두셔야 됩니다.



사회초년생이 가장 많이 실수 하는 것들 중 하나는, 일단 돈이 들어오니까 그동안 사고 싶었던 것과 먹고 싶었던 것들을 모두 사고 본다는 겁니다. 결과적으로 돈이 모이지 않다가 갑자기 발생한 금전적 위기 때문에 대출을 받는다거나 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의외로 순간에 많은 지출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족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잘 사용하던 컴퓨터가 갑자기 고장난다거나 하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돈을 모아야 하며 가능하면 돈을 잘 모으는 방법을 선택해야 됩니다. 카카오뱅크에서 요즘에 소액 적금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부모와 갈등 문제

매우 민감한 문제입니다. 개인적으로 경제적인 자립을 하는 여러 사람들을 봤는데요.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부모님과 갈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유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이 문제는 사회에서 자리를 잡는데 크게 마이너스로 작용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