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장터 거래, 트레이딩 카드 판매 방법
아마, 스팀 게임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 분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방법이겠지만, 스팀 게임을 거의 처음 경험하는 사람들은 많이 모를 수 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거래에 대한 것인데요. 게임을 플레이 하다보면 목표를 달성하고 트레이딩 카드라고 하는 것을 수집 할 수가 있습니다.
이 트레이딩 카드를 사고 판매 하는 것이 스팀 장터 거래의 기본이며, 약간의 돈을 받고 판매 할 수가 있는데요. 카드의 희귀도에 따라서 가격은 다르게 책정됩니다. 자유시장 개념이므로, 수요 공급에 따라서 가격 변동이 발생하는 장터라서 인기 있는 게임의 카드가 더 비싸게 거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카운터스트라이크 라고 하는 총게임의 스킨이 비싸게 거래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장터 거래가 가능한 품목을 가지고 있는 신규게임이 등장한다면 마찬가지 이유로 비싸게 거래가 될 가능성이 높을 겁니다. 초기에, 배틀그라운드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거래가 흥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단지, 이 이유뿐만은 아니겠지만 배틀그라운드 유저수 증가에 기여한 영향이 없지 않아 있었던 것입니다.
(문명은 카드만 거래가 되는 것 같습니다.)
(카드 뿐 아니라, 아이템도 판매가 가능한 게임들이 가끔 있습니다.)
전문 게임 스트리머들 뿐 아니라,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은 이런 방법을 많이 애용하는 편입니다. 애초에, 게임을 좋아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간을 더 많이 투자합니다. 투자한 시간을 조금씩 회수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간단한 거래 방법
스팀 프로그램을 켜보시면, 상단에 커뮤니티 라고 되어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그 아래 장터라고 있을 겁니다. 장터를 클릭하신 후에 아이템 판매를 통해서 거래를 진행 할 수가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제가 문명에서 획득한 트레이딩 카드를 판매해본 것입니다. 문명이라는 게임 특징상 이미 오래된 게임이여서 가격대가 낮습니다.
하지만, 신게임은 이것보다 가격대가 비싸게 구성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유저들은 새롭고 재밌는 게임을 찾는 경향이 강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기왕에 게임을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조금 더 가치 있는 게임을 찾아서 하는 편이 나으니까 말이죠.
(카드를 많이 수집하고 싶으면, 업적을 달성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플레이를 추구하시는 편이 빠르게 카드를 획득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트레이딩 카드를 구입하는 이유
스팀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 구입을 하는 겁니다. 트레이딩 카드를 모아서 조합을 하면 배지를 획득 할 수가 있는데요. 이 배지를 획득하면 스팀의 레벨이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레벨이 오르게 되면 더 많은 친구추가를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얼만큼 게임을 했는지에 관해서 자랑을 할 수도 있을 겁니다.
기존의 한국 정서에서는 이해가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수집용이 강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인생은 한정적이지만, 그에 비해 많은 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거래에 참여하는데 망설임이 없습니다.
이러한 카드 수집은 국내 RPG 게임에서 아바타를 수집하고 외형을 꾸미는 감각하고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명의 경우에는 다양한 국가로 플레이 하는 것이 카드 수집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받을 수 있는 모든 카드를 수집했다면, 아주 희귀하게 은박 트레이딩 카드가 들어 있는 부스터팩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흔히 카드 농사(카농)이라고 부르는 기본 카드 수집을 완료 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게임을 구입하는 돈보다 카드 판 돈이 더 많은 분들도 있습니다. 원하는 게임을 자유롭게 구입하거나, 선물주기 기능을 통해서 현금으로 거래도 하는 것 같습니다만, 자세한 내용은 시도해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스팀 게임 가입자 숫자
스팀 유저 숫자를 알게 된다면, 아마도 많은 분들께서 깜짝 놀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팀의 가입자는 10억명이 넘습니다. 게다가, 월 이용자 숫자는 9000만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한국의 전체 인구가 5000만명 정도라는 점을 감안해서 생각해본다면, 엄청나게 많은 유저들이 스팀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말을 달리 생각해보자면, 스팀에서 최고의 게임이라고 평가하는 인기 게임들을 몇사람이나 플레이 할지 생각해보신다면, 트레이딩 카드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있어도 이상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국내에서도 배틀그라운드 이후에 스팀게임에 대한 접근도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과도기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을 좋아 하신다면, 특별 할인 제품에서 골라 보실 것을 권합니다. 행복한 게임 라이프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