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덤 컴 딜리버런스 (Kingdom Come: Deliverance) 빠르게 그로셴 모으기, 장비 파밍 토너먼트 리뷰
킹덤 컴을 엔딩까지 다 보고서, 추가로 플레이 할만한 콘텐츠가 없는지 생각해보다가 토너먼트를 플레이 해보는 것을 깜빡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토너먼트를 플레이를 해보았는데요. 이 방식으로 초반에 두둑한 아이템과 화폐를 모을 수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쁘지 않은 플레이 방식 중에 하나이므로, 킹덤 컴을 플레이 하는 분들에게 권할 만 한 것 같습니다.
토너먼트 내기로 그로셴(화폐) 모으기
방앗간지기 폐셱에게 토너먼트 판돈 내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우승 시에 500그로셴을 주는 나쁘지 않은 조건입니다. 걸어야 하는 금액은 100그로셴이니까 400그로셴을 주는 겁니다.
토너먼트는 성 안쪽에서 시작되는데요. 인게임에서 볼 수 있었던 NPC들과 외부에서 왔다는 NPC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전투 과정에서 캐릭터의 스킬이 그대로 적용되긴 하지만, 방어력과 공격력은 고정값으로 시작 되는 것 같습니다.
NPC 3명을 쓰러트리면 승리하게 되는 방식이며, 1명당 2회 전투를 합니다. (모두 이긴다는 기준)
저는 롱소드를 선택했기 때문에, 첫 싸움은 롱소드로 플레이 하게 되고 이어지는 두번째 싸움에서는 둔기,도끼,칼 중에서 하나가 선택되고 방패를 들게 됩니다. 여러가지 전투를 모두 경험 해볼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멀고먼 프랑크푸르트에서 왔다는 검술의 달인도 상대하기에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전투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다면 말이죠.
이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라이파 가문의 아이템을 획득 할 수가 있게 됩니다. 지금 진행을 해보고 있는 상태라서 풀셋트를 아직입니다만, 결과적으로 무기도 주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수치는 인게임 내에서 상급에 해당하는 효율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이 방법으로 장비를 파밍하게 되면, 굳이 추가로 맞출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토너먼트에서 승리하고 하누쉬 경에게 말을 걸면 그로셴과 함께 줍니다. 이 방식으로도 꽤나 많은 그로셴을 획득 할 수가 있습니다.
킹덤 컴에서 전투를 하는 요령
이 게임은 전투가 주를 이루는 RPG입니다. 스토리를 즐기면서 전투를 하는 형태라고 이해를 하시면 되는데요. 당연히, 전투에 대해서 이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캐릭터 레벨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으며, 플레이어에서 무기 기술을 습득 할 수가 있는데요. 숙련도처럼 많이 사용하는 영역의 레벨이 오르는 개념입니다.
이 게임의 모든 전투는 Q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Q(퍼팩트가드)와 스태미너, 그리고 스킬로 상대를 제압 할 수가 있습니다. 알아야 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적의 공격이 성공하기 직전에 Q(초록색)을 눌러주면 퍼펙트 가드를 하게 되며, 스테미너가 손실되지 않습니다. 또한, 정확한 타이밍에 퍼팩트 가드에 성공 하는 경우, 상대가 절대 막을 수 없는 반격기를 자동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Q가 활성화 되었을때 빠르게 누르면 됩니다.
2. 조준점의 공격 방향을 정해진 순서로 누르는 콤보 스킬이 존재합니다. 물론, 배워야 활성화가 됩니다. 콤보 스킬의 가장 마지막 공격은 '방어가 불가능한 공격'으로 적중 됩니다. 단, 콤보 스킬을 상대가 한번이라도 퍼팩트가드를 하는 경우 콤보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강력하지만 여러번 공격해야 하는 콤보는 명중 시키기 어렵습니다.
단, 상대의 스테미나가 적은 상태라면 상대적으로 수월해집니다.
3. 근접해서 힘을 겨루는 경우에는 기본 특성이 높은 쪽이 우세하게 됩니다.
4. 칼을 휘두르는 중이라고 하더라도, Q키는 활성화가 됩니다. 때문에 Q(퍼팩트가드)에 집중을 하면서 플레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마우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방향을 바꿔야 페인트(속임수 공격)이 명중합니다. 적이 무기를 들고 있는 반대 방향으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데요. 위로 칼을 들고 있을 경우에 아래로 올려치는 공격을 한다면 명중률이 올라갑니다.
6. 상대가 스테미너가 충분한 상태라면, 찌르기 공격은 높은 확률로 퍼펙트 가드와 노출 됩니다. 때문에, 찌르게 공격은 상대의 스테미나를 보고서 견제용으로 사용 하시거나, 퍼팩트 가드 성공 이후에 한번 정도 찌르기를 사용해서 추가 데미지를 누적 시키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7. 다수의 적을 상대 하는 경우에는 말을 타는 편이 좋습니다. 만약, 말을 타기에 애매한 상황이라고 한다면, Q(퍼팩트 가드)를 위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미너 를 무조건 아껴야 됩니다.
킹덤 컴 평가
킹덤 컴을 꽤 많이 플레이를 해봤기 때문에, 어느정도 의미있는 평가를 할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게임은 RPG 장르의 중세 고증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그래픽이 좋은 편이므로 중세에서 살아가는 경험을 할 수가 있는 게임입니다. 소소한 콘텐츠들도 재미가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미완의 게임이라는 체감이 있습니다.
진짜는 다음 작품에서 보여 줄테니, 이번 게임은 프롤로그 수준으로 감상하라는 듯한 체감입니다. 어느정도는 의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때문에, 가격대가 저렴한 편입니다.
지금 여름 할인 중이어서, 31,000원을 할인해서 15,500원에 구입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로얄 에디션을 추천합니다. 추가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더 진지하게 게임을 즐길 수가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