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 계약 주의사항 꼭 알아두면 좋은 5가지
사회 초년생이나 신혼 부부, 그리고 급증하는 1인 가구로 인해 원룸, 미니투룸 등 1~2인 가구를 위한 주택을 찾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좋은 원룸 구하기만큼이나 계약에 있어서도 따져볼 몇가지가 있습니다. 원룸 계약 전 주의사항 몇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원룸 시세 알아보기
원룸 계약에 앞서 시세를 알아보고 싶다면 부동산 어플은 허위 매물이 많아 참고용로 한번 보는 건 괜찮지만 정확하진 않습니다. 어플 시세아 1.5배에서 2배 정도 하는 경우가 많으니 부동산에 문의하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부동산에서도 요즘 카페나 블로그를 운영하여 온라인상에서 홍보하는 일이 습니다.
발품을 팔기 전 먼저 원하는 지역의 이름과 원룸으로 검색하여 어느 정도 시세인지 확인해보고 원하는 매물이 있다면 전화 문의로 부동산 몇곳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에서 해당 매물은 방금 나갔는데요. 하면서 다른 매물을 보여주려는 일도 잦기 때문에 매물이 언제 올라와있는지 자주 매물 업데이트를 하는지 등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낚시 매물이 많은 부동산 어플보다는 피터팬 카페가 좀 더 현실적인 가격입니다.
2. 부동산은 최소 3곳 이상을 알아봅니다
어느 정도 인터넷을 통해서 리서치를 끝냈다면 해당 지역의 부동산에 직접 방문하여 집을 실물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에서 자동차에 태워서 2~3곳을 보여주는데요. 처음에 보여주는 매물은 거의 좋지 않은 매물이니 최소 한 부동산에서 보여주는 매물을 2~3개는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은 최소 3곳 이상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슷한 위치의 부동산에는 매물이 대체로 공유가 되는 경우가 많으니 약간 떨어진 곳의 부동산까지 포함하여 2~3곳 더 문의하신 후 계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집 상태 확인하기
원룸의 경우 옥탑방과 지하방, 그리고 1층은 더 꼼꼼히 살펴볼 것들이 있습니다. 집 벽에 곰팡이가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곰팡이가 있는 집은 공기가 탁하고 습할 뿐 아니라 겨울에 추운 곳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열이 잘 되어있지 않을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하방은 나중에 방을 빼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1층과 지하방은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창살이 튼튼한지 여부도 중요합니다. 되도록 2층 이상의 방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옥탑방의 경우 기름보일러인 경우가 많은데요. 이 경우 보일러 비용이 많이 나올 뿐 아니라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추운 상태가 될 수 있는 점을 염두하시길 바랍니다.
오래된 집은 수압이 약한 경우도 있으니 부엌과 세면대 물이 잘 나오는지 확인하고 변기 물도 내려보시길 바랍니다.
원룸 계약 전이 가장 세입자의 입김이 센 상태이기 때문에 집안 상태 중에서 노후화가 된 부분을 미리 이야기해 수리 후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창문이라던가 현관문이 기계식이 아닌 열쇠문이라면 기계신으로 변경해달라라는 등의 딜을 부동산 중계인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가계약금은 적을 수록, 계약은 1년으로
집주인 입장에서는 여러번 세를 놓는 것은 부담스럽기 때문에 한번에 2년 이상 계약하길 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살다보면 곰팡이가 생기거나 문제가 되는 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계약은 1년으로 하고 주택임대차보호법에 의해 1년 연장이 가능하니 마음에 든다면 2년까지 살 수 있습니다.
가계약금 역시 일반적인 원룸 월세라면 10만원 정도면 계약이 가능합니다. 가계약금은 나중에 파기할 때 돌려받지 못하는 돈이기 때문에 1억원대가 아니라면 10만원선에서 계약을 하신 후 낮에 한번 방문했다면 밤에도 한번 방문해보고 등기부등본도 떼보는 것이 좋습니다.
5. 계약 후 보증금 반환
원룸 계약 주의사항 중 보증금을 제시간에 돌려받기 위해서는 계약 만료가 다가올 때 1달 전 언급하지 않으면 묵시적 갱신으로 인정이 되니 최소 1개월 전에는 먼저 집주인에게 연락하여 연장하지 않겠다고 알려줘야 합니다. 재계약 여부에 대해서 확실하게 매듭짓고, 보증금을 계약 만료시 바로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알아두면 좋은 원룸 계약 팁
원룸 구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좁은 공간에 환기여부입니다. 주방과 방이 분리가 되어있어야 음식냄새가 집안에서 잘 빠지지 않아 음식냄새가 베고, 기름때가 지는 일이 없습니다. 주방이 분리되어있지 않으면 요리하는 빈도수도 적게 되고 이는 외식으로 이어져 생활비가 늘어나게 되니 자주 요리하실 생각이라면 꼭 주방이 분리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문의 중요성은 환기 문제와 같습니다. 중문이 없는 곳도 많은데요. 중문이 없을 경우 먼지가 바로 집안으로 들어와 텁텁한 공기가 됩니다. 때문에 주방과 더불어 현관이 분리형태가 된 곳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코니가 중요한 이유는 발코니가 있으면 빨래에 좋습니다. 집안에서 빨래를 말리게 되면, 여름에 습하여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발코니가 있는 곳을 꼭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부엌과 현관이 분리가 되어있지 않거나 발코니 겸 부엌으로 같이 사용하는 곳도 있는데요. 아예 분리가 되지 않는 것보다는 낫지만 이런 곳보다는 최대한 전부 분리되어있는 공간을 찾아야 원룸에서 쾌적하게 지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세는 입주 후 이전 사람이 납부하지 않아 연체한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연체한 공과금이 있는지 확인 후 부동산을 통해서 집주인에게 알려 비용을 청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