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체크카드 만들기 해외송금 혜택 살펴보기
2017년 7월 27일 오늘은 카카오뱅크 출범일입니다. 온라인 은행 1호는 케이뱅크로, 2호 카카오뱅크까지 온라인 은행이기 때문에 기존 은행과 같은점도 있고 다른 점도 있습니다. 카카오은행은 지점 방문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어플로 모든 은행업무를 할 수 있는 온라인 은행으로 카카오뱅크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없이도 간편하게 이체 가능
2. 카카오프랜즈 체크카드 발급
3. 휴일 없이 모바일에서 모든 은행 업무 가능 (고객센터도 24시간)
4. 만 19세 이상 소액 마이너스대출 가능 (8등급까지 가능)
5. 이체수수료, 입출금 수수료 면제 (타행 은행, 편의점 ATM 면제 = 2017년 동안)
6. 계좌 번호를 몰라도 카톡 친구에게 간편 송금 (카카오뱅크 고객이 아니어도 송금 가능)
7. 만 17세부터 가입 가능
전국민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접근도가 높아서인지 출범일인 현재 벌써 18만 신규 계좌가 생성되었습니다. 케이뱅크 때보다 더 빠른 속도입니다.
출범일이라서인지 가입지연과 장애가 일어나고 있어서 통장개설과 대출신청이 현재 복구가 되지 않고 멈춰있지만 안정화가 되면 정상적으로 서비스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분들이 신규 계좌 개설하면서 예금, 적금액은 426억원으로 집계가 되었는데요. 이제 첫날이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신규계좌를 개설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페이로 모바일에서 결제하기 쉬웠었는데 은행까지 설립이 되어 더 간편하게 다양한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루만에 카카오뱅크 대출 145억원을 기록하였는데요. 실제로 시중 은행보다 마이너스 통장 개설이 쉽고, 이자율이 낮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방법과 혜택은?
1. 후불교통카드 가능
2. 0.2% 평일 할인, 주말엔 0.2% 추가 적립 캐쉬백
3. 해외 결제 가능
4, 연회비 무료
요즘 은행 이자가 1%대가 많은데 2.2%라는 예금이자,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사용하시면 ATM 기기 수수료 무료, 케이뱅크는 국내전용이었지만 카카오뱅크의 체크카드는 해외 결제가 가능한 체크카드입니다.
온라인으로 해외 직구 많이 하시는 분들 신규 계좌 개설하려면 발급이 잘 되지 않고 까다로운 이용목적을 밝히는 과정 때문에 번거로우신 분들은 카카오뱅크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비자나 마스터카드와 같이 해외결제 가능한 카드 발급시 연회비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의 경우 연회비가 없고, 사용도가 높은 후불 교통카드여서 실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모아두었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카카오뱅크 입출금계좌는 한도제한으로 발급이 됩니다. 한도계좌 해제하고 싶으시다면 급여명세서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같은 증명 서류를 카메라로 촬영하여 한도제한을 해제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얼마나 저렴한가?
해외송금시 수수료가 많이 드는 이유는 국내은행과 해외은행을 바로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 해외 중계은행을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해외송금하려면 SWIFT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은행의 SWIFT 코드를 알고 있어야 송금이 가능합니다.
즉 국내은행이 해외송금할 때 가져가는 전신료와, 해외 은행의 수수료 여기에 중개 은행에게 줘야하는 수수료가 더해져 시간도 오래 걸리고 수수료도 많이 발생합니다.
이전에 좀 더 저렴하게 보내려면 씨티은행같이 아예 해외 은행 중 국내에 있는 은행을 이용하거나 하나은행처럼 해외에 지점이 있는 은행을 이용하여 중개수수료를 절약하는 방법도 있었습니다.
▲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수수료 페이지
중간에 중계 은행을 거칠 필요가 없게되거나 온라인으로 인터넷 뱅킹하여 송금처리하는데 드는 수수료인 송금수수료 면제를 받게 되면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해외송금은 미국 달러, 일본 엔화, 유로, 캐나다 달러, 호주 달러, 뉴질랜드 달러, 홍콩 달러, 파운드, 싱가포르 달러, 태국 바트, 필리핀 페소, 인도의 INB 총 22개국의 통화를 취급하고, 미국 씨티그룹의 네트워크 제휴를 통해 시중 은행에 비교하여 1/10 정도의 가격으로 수수료를 인하하였습니다.
은행에 방문해서 환전할 필요도 없고, 수수료도 절약할 수 있어서 해외에 송금하거나 결제할 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5천 달러(약 557만원) 이하의 경우 수수료가 5천원 정도로 보통 이정도 금액을 송금하면 은행에 5만원 정도의 수수료를 지불했었는데 1/10 가격으로 해외송금 가능합니다.
5000달러 이상의 금액을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이용하면 1만원으로 수수료가 올라가지만 기존의 해외은행과 비교하면 1/5 가격입니다. 전신료, 중개수수료, 수취수수료를 면제했기 때문에 이런 가격이 나왔다는 것인데, 즉 카카오측에서 가져가는 해외송금 수수료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인지는 모르겠지만 해외 유학 및 소액을 송금할 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5천원, 1만원이 아닌 8천원의 수수료인 곳도 있으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카카오뱅크 불편한점
PC의 큰 화면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온라인 사이트가 있으면 좋은데 모든 것을 어플로만 해야하는 점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보안 문제 때문에 스마트폰 어플에서만 가능하게 한 듯합니다.
출범일이라 사람이 많이 몰려서 서비스가 다운 되었는데 24시간 가능한 은행이라고 소개하였지만 케이뱅크 출범일과 비교가 되는 상황입니다.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스마트폰 분실을 하였을 경우 사고를 신고하고 정지하기 위해서 신고하는 방법은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1599-8888(24시간)로 전화하시면 사고 신고접수되어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상담의 경우 1599-3333 (평일 09:00 - 22:00)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