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 ・2017. 5. 31.

공과금 자동이체 하는 방법

반응형

공과금 자동이체 하는 방법



자동이체로 빠져나가는 돈이 연간 800조원이라고 합니다. 급식비, 휴대폰 요금, 아파트 관리비, 보험료부터 전기요금, 도시가스, 수도요금 등 매달 내야하는 공과금이 있습니다. 지로용지를 우편으로 받아 매달 납부하는 것이 번거로우시다면, 공과금 자동이체를 통해서 연체 걱정없이, 납부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공과금인 전기요금, 도시가스, 수도요금을 자동이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전기요금 자동이체하기


전기요금은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은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은행계좌 자동납부

2. 신용카드 자동납부

3. 증권계좌 자동납부



신청방법은 한전 고객센터인 123(국번없이)로 전화 신청하여 은행계좌, 신용카드, 증권계좌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공과금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자동이체 신청하실 경우 해당 카드 회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받는 경우(ex: 수수료 없음)도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전기요금 청구서, 예금통장, 거래용 인감, 신분증을 지참 후 직접 한전 지점이나 근처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한전 사이버지점 사이트(http://home.kepco.co.kr/kepco/main.do)에서 공인인증서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도시가스 자동이체하기


도시가스는 사설 업체로, 지역별로 계약한 곳이 차이가 있습니다. 도시가스 공급업체를 확인하시려면 지로용지를 확인하시면 전화번호, 지로번호, 고객조회번호, 홈페이지 가입번호, 납입자번호, 납입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giro.or.kr/에서 통합납부서비스를 이용하여 날짜에 맞추어 납부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도시가스 자동이체를 원하신다면 해당 지역 도시가스 업체 고객센터로 전화문의하여 도시가스 자동이체 설정이 가능합니다. 상담원을 통해서 이체할 은행과 계좌번호를 불러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 외의 방법으로는 금융기관이나 카드회사를 통해 자동이체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자동이체 불가능한 곳도 있을 수 있으니 금융기관을 통해서 계좌를 자동이체 설정하시려면, 도시가스 영수증(지로용지), 거래은행 통장, 주민등록증, 도장을 지참하셔서 신청 가능합니다.




수도요금 자동이체하기


수도요금 자동이체는 카드가 아닌 은행계좌 이체로 가능합니다. 콜센터를 통해서 신청하거나 http://www.giro.or.kr 사이트에서 [인터넷지로] 클릭하고, [자동납부 신청]에서 가능합니다.




공과금 자동이체 해지하는 방법은?


자동이체 해지하는 방법은 자동이체 신청한 은행 어플에서 공과금 목록에서 신청 취소를 하거나, '자동이체 통합관리 서비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 1금융기관 16곳에서 자신의 자동이체 목록을 조회하신 후 해지신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