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차이점 비교

반응형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차이점 비교


제 1금융권 온라인 은행이라는 점에서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IT기술이 서비스, 제조업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녹아드는 4차산업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인터넷 은행일 것입니다. 국외에서는 이미 인터넷 은행이 보편화된 곳도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뱅크의 경우 카카오톡이라는 모바일 인지도와 접근성이 높은 상황이라 10일만에 2백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유치했습니다. 여러번 비밀번호를 인증해야하는 공인인증서가 필요없는 카카오뱅크의 편리함, 시중 은행보다 높은 이자율, 낮은 대출 기준 등 접근성이 높은 것도 많은 이용자를 모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같은 인터넷 제 1금융권이지만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차이점은 무엇인지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차이점 어떤 것이 있을까?


해외송금은 카카오뱅크


두 은행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꼽으면 케이뱅크는 국내서비스 전용이라면 카카오뱅크는 해외송금과 결제가 가능한 점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시중 은행보다 1/10 가격으로 해외송금 수수료를 책정하여 시중 은행과 차별화를 하였는데요. 케이뱅크 체크카드 경우 해외결제가 불가능한 국내전용입니다.



해외 결제용 혹은 송금용으로 체크카드가 필요하시다면 카카오뱅크를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4시간 가능한 인터넷은행은 케이뱅크



온라인의 장점은 평일 오후 4시 30분까지만 은행업무를 제공하는 것과 다르게 휴일 없이 시간 제한이 없다는 점일 것입니다. 그러나 케이뱅크만 24시간 상담 업무가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만 상담이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혜택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어떤 차이?



해외 결제 외에도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혜택에는 몇가지 차이가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해피포인트, GS포인트 등과 제휴 멤버쉽을 제공하는 것은 케이뱅크입니다. 그러나 후불 교통카드, 해외결제가 가능한 체크카드는 카카오뱅크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사용처에 맞는 카드를 만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스마트폰, PC에서 전부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케이뱅크



카카오뱅크의 경우 개인 본인명의의 휴대폰에서만 카카오뱅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케이뱅크의 경우 스마트폰 어플 외에도 온라인에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 뱅킹이 가능한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두곳 모두 편의점 ATM 수수료 무료(2017년 연말까지)


케이뱅크GS편의점에서 ATM 수수료가 무료이며, 카카오뱅크의 경우 세븐일레븐 ATM기기에서 무료입니다. 두 편의점 모두 전국에 많이 있는 편의점이기 때문에 인출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케이뱅크 예금 / 대출 상품 간단 정리



케이뱅크 예금은 잔고 설정 후 1개월 이상 유지하면 1.2% 이율 제공하는 방식으로 잔고유지가 중요합니다. 코드K정기예금의 경우 기본 금리가 1.8%이며, 제휴코드를 입력하면 0.2% 추가되어 최대 2%까지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대출에 관해서 케이뱅크는 1~6등급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연 5.5% 고정금리로 처음에 300백만원 한도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60% 이상 사용시 3개월마다 대출한도가 상향조절하여 500백만원한도까지 대출가능하니 소액으로 급전이 필요할 때 유용한 상품입니다.


1년 이상 신용카드 사용실적이 있는 사람의 경우 7등급 이상이면 중금리대출이 가능하여 4.16~8.96%의 이자율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예금 / 대출 상품 간단정리



카카오뱅크의 기본 통장인 입출금 통장의 금리는 0.1%이지만 '세이프박스'라는 고정 잔고를 남길 경우 1.2%의 이율을 제공하며, 정기예금 및 자유적금의 경우 1년 만기 기준으로 연 2.0%를 제공합니다.


한도제한에 있어서 카카오뱅크 케이뱅크와 차이점은 한도해제할 때 정기예금이나 적금 유지 조건이 특별히 필요하지 않고, 필요서류를 제출해서 한도 해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은 24시간 상담가능한 케이뱅크와 다르게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만 대출 신청이 가능하지만, 비상금대출의 경우 최대한도 3백만원까지 8등급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해서 케이뱅크보다 등급이 덜 까다롭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체기록이 없는 사람 위주로 대출된다는 이야기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 금리는 3.35~15%정도로 대출 철회가 불가하고 상환만 가능합니다.


신용대출의 경우 6개월 이상 연소득 1천만원 이상 재직중인 직장인이라면 최대 1억 5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인터넷 제 1금융권으로 관심이 뜨거운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차이점에 대해서 비교해보았습니다. 비슷하면서도 차이점이 몇가지 있어서 정리하였는데요. 두 은행의 장점을 비교해보시고 이용하시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