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3. 7. 21.

나이트 크로우 월드 던전 칸델리움 대공동, 균형을 맞추는 패치 전략

리니지라이크 장르 게임에도 어느 정도 적응을 해보고 있습니다. 최근 나이트 크로우에서 업데이트되는 월드 던전 칸델리움 대공동은 서버당 150등 안에 들어야 갈 수 있는 월드 던전에도 갈 수가 있게 됐는데요. 이번 패치를 보면서 위메이드의 전략에 대해서 조금은 이해할 수가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게임 초기부터 나이트크로우는 '나이트' 서버의 강세 였습니다. 비숍과 룩은 상대적으로 사람이 없는 서버였는 데다가, 랭커들이 유독 나이트에 많이 분포되어 있었는데요.

 

결과적으로 나이트 서버의 순위 경쟁이 심화됐습니다. 만약 월드 던전이 서버당 150등이 아니라 전체 순위를 기준으로 했다면, 약세 서버는 영원히 약한 상태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 때문에 사람이 적은 시골 서버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며, 반대로 사람이 많은 나이트 서버의 경쟁이 심각해지면서 나이트 유저들이 다른 약한 서버의 유저들을 공격하는 일들이 눈에 띄게 감소했습니다. 레벨업을 할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사냥터에서 나오지 못하는 것입니다.

 

월드던전 '칸델리운 대공동'은 총 9개의 사냥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의 격전지와는 다르게 서버마다 사냥터를 마련해 주는 구조는 아닌 것 같습니다. 하나의 사냥터에 비슷한 레벨대의 5개의 서버군이 모여서 사냥을 해야 됩니다.

현실적으로, 광명의 화랑, 여명의 회랑(52레벨), 기원의 주랑, 염원의 주랑(55레벨), 한탄의 요람, 비탄의 요람(58레벨)에서 많은 전투가 발생하게 될 것 같은데요. 58레벨 사냥터에서는 '영웅급 무기'를 주기 때문에 58레벨 사냥터에 진입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사냥터가 두군데여서 그나마 사냥을 할 수는 있는 분위기가 될 것 같습니다.이제 막 격전지 55 렙 사냥터에 진입한 입장에서는 멀어만 보이는 스펙이지만, 차근차근 따라가 보고 있습니다.

 

적대 길드, 본격적인 인게임 경쟁

본격적으로 영웅급 아이템을 풀기 시작하면서 칸델리움 대공동 진입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게다가 월드던전에서 많은 경험치를 주기 때문에, 한번 들어가서 경험치 파밍을 하게 되면, 150등 안쪽을 지키는데도 효과적입니다.

 

결국 이번에 150등 밖에 있는 유저들이 150등 안으로 진입하는 것은 가면 갈 수록 어려워질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아마도 그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캐쉬템을 판매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시 리니지라이크는 상위 유저가 아니라면 접근 자체를 막는 구조라는 것을 다시 체감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같은 서버가 아니어도 연합 간의 동맹도 가능하도록 업데이트 됐습니다. 이렇게 해서 하나의 세력이 월드 던전의 모은 재화를 독식하는 것을 막아보겠다는 의도 같은데요. 각각 길드장들은 많은 고민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좋은 아이템을 드롭하는 보스도 중요하지만, 경험치 손실을 감당하기도 버겁기 때문입니다. 사냥을 유지하지 못하면, 다음 월드던전에는 진입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올라가는 다이아 가치, 내려가는 기존 아이템의 가치

하나의 시즌을 정리하고, 영웅급 아이템이 많아지는 시즌으로 전환하고 있는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게임들이 선택하는 전략과는 다르게, 위메이드는 레벨이 낮은 유저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주지 않는 노선을 선택했습니다.

 

오히려 150등 이하는 손해를 주는 방식을 선택하면서 희귀급 아이템의 시즌이 종료되도 희귀급 아이템을 나눠준다거나 하는 방식의 운영은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시작하는 나이트 크로우 월드 던전은 다이아 결제를 유도하는 패치로서 작용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여러 재화의 가격이 하락했던 주된 이유는 유통되어 있는 다이아 숫자가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다이아를 인게임 상점에서 구입하지 않고, 구입을 하더라도 개인거래를 통해서 유저에게 받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영웅급 아이템을 다시 맞춰야 되는 입장이 되면서 인게임에서 다이아를 구입하려는 사람의 숫자가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수요가 많아지기 때문에, 영웅급 아이템도 잘 팔리게 될 가능성도 높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영웅급 아이템을 파밍 할 수 있는 월드던전 칸델리움 대공동 출입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에 놓여 있다는 것은 다이아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포기해야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