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2. 6. 24.

사행성 모바일 게임들에 대한 유저들의 반감, 리니지식 과금의 문제점

사행성 모바일 게임들에 대한 유저들의 반감, 리니지식 과금의 문제점

 

디아블로 이모탈도 그랬지만, 미르 모바일도 그렇고 지속적으로 나오는 모바일 게임들이 리니지 M이 보여줬던 과금 방식을 그대로 답습하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아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게임사 입장에서 유저 한 명이 어느 정도의 과금을 해야 된다는 것을 기준으로 삼고 있는지 명확하게는 잘 모르겠지만, 사행성이라고 말해도 될 정도로 게임을 제대로 플레이하기 위한 상당한 액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 사람당 수백만 원의 과금을 해야, 게임 콘텐츠를 제대로 플레이할 수가 있는 구조의 게임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 게임들이 수백만 원을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여부에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모바일 게임들 중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의 과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지나치게 많은데요. 이러한 구조는 개인적으로 '중독'을 악용한 사례에 가깝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게임은 긍정적인 문화로서 발전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지나치게 과금을 유도하는 게임들이 과연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지 진지하게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리니지식 과금 시스템

뽑기 게임이라고도 하는 이러한 시스템은 현금으로 랜덤 뽑기를 진행하고, 그 결과 나온 아이템으로 성능업을 해서 상대 유저보다 우위에 갈 수가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리니지식 과금 시스템의 원리는 '개인 간 현금 거래'를 기반으로 하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의 가치가 상승하면 아이템의 가치도 상승하기 때문에 그 아이템에 현금을 많이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그 이상의 가치를 회수할 수가 있는 구조였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게임이 낡고 제대로 된 리모델링을 하지 않는다면 그 게임의 가치와 함께 아이템의 가치도 하락하게 됩니다.

 

마치, 주식과 상당히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 의외로 많은 리니지를 따라하는 게임들은 리니지식 과금 구조에 대한 이해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리니지 시리즈와 다르게 현금거래를 막아두고서 거래의 모든 방향을 게임사에게 집중시키는 구조는 당연히 그 게임이 재미가 없다면 성공할 수 없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리니지가 게임성이 좋아서 성공했던 것은 아니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요즘 유저들이 좋아하는 게임들

최근 미르M도 유저가 없다는 말이 나오고 있을 정도로 최근 유저들이 좋아하는 게임은 개념부터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과거 유저들은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가치가 증가하는 것에 대한 재미를 게임에서도 경험해보고 싶은 마음이 강했던 것 같습니다만 요즘 유저들은 게임에서 '새로운 경험'과 다른 문화와 게임이 융합되는 것에 주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돈을 쓰는 이유가 단지 '강해지기 위해서' 였던 시절은 지나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여성 유저들이 게임을 즐기고 있다면, 아주 희귀하다고 생각하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최근 여성 유저들의 비율은 게이머의 30~35% 정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급등했습니다. 게다가 기존의 남성 유저들 또한 기존의 '강해지기 위해서' 보다는 여러 가지 플레이 경험을 해보고 싶다는 마음과 내가 원하는 플레이로 다른 유저들과 상호작용하고 싶다는 마음이 더 강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특별한 플레이를 보여주는 유저에게 열광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별한 플레이가 불가능한 '현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게임'들이 인기를 얻게 되는 시절은 끝난 것 같습니다. 게임은 스포츠와 같은 구조로 변화하고 있으며 발전된 게임 시스템이 제공하는 높은 자유도는 더욱 다양한 '특별한 플레이'를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게임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리니지식 과금이 돈을 더 벌 수 있는 수단이 되지 않는다면 더 이상 재밌는 게임으로서 즐기는 유저들은 거의 없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돈이 없기 때문에 과금을 하지 않는다고 매도하는 일들도 분명히 더 많아 질 겁니다.

하지만, 돈이 없기 때문에 과금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과금을 할 가치가 없기 때문에 과금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 유저분들이 많이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이라면 얼마나 다양한 게임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가 있는지 알고 있을 겁니다. 앞으로는 모바일 게임도 게임성에 집중한 해볼만한 게임들이 나와서 합리적인 가격에 플레이를 할 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