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발탄 공략 요약, 배틀 아이템 및 에스더 소환 타이밍 국룰 정리 (노말, 하드)
1415레벨이 되면 군단장 레이드에 도전하게 됩니다. 군단장 레이드는 로스트아크의 핵심 컨텐츠로 처음 발탄을 잡았을 때 그 성취감을 지금도 기억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미 출시된지 시간이 꽤 되어 국룰이라는 것이 암묵적으로 생긴 것도 있어서 신규 유입자라면 알아두면 좋은 발탄 공략을 국룰 위주로 보기 쉽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발탄 공략, 미리 챙겨야할 배틀 아이템 및 최소 장비 셋팅, 용어 정리
발탄 배틀 아이템 추천 1관문
- 회오리 폭탄 및 무력화 폭탄 (필수)
- 만능약 (필수)
- 성스러운 부적 (추천)
- 시간 정지 물약 (딱레벨 체방이 약한 경우 걱정된다면 추천)
회오리 폭탄은 30줄, 15줄 무력화 실패를 방지 하기 위한 배틀 아이템이며, 만능약의 경우 출혈 디버프를 제거하여 팀원에게 출혈 피해를 줄여주고 30줄, 15줄 패턴시 빨간색, 파란색 구슬을 먹을 때 실수로 연속 적으로 먹어 죽는 것을 방지하는데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발탄 1관문에서 디버프 출혈 3스택이 쌓이면 유저 중심으로 바닥에 줄이 그어지는 패턴이 발생하는데 체방이 낮은 캐릭터는 버티기 어렵기 때문에 출혈 디버프가 2줄 정도 쌓이면 만능약으로 디버프를 지우거나 정화 스킬 또는 정화 룬으로 대체 가능하지만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1인 버스 기사라면 빛나는 만능 물약을 사용하여 디버프를 지우고 2초가 디버프 면역 시 빨간, 파랑 구슬을 전부 먹기도 합니다.
발탄 배틀 아이템 추천 2관문
- 파괴 폭탄 (필수, 7명)
- 부식 폭탄 (필수, 1명만 필요)
- 시간 정지 물약 (필수)
- 화염 수류탄 (추천)
파괴 폭탄과 시간 정지 물약은 발탄 2관문의 필수 배틀아이템입니다. 화염 수류탄은 3명이 발묵임 당했을 때 타수로 풀어줄 때 던져서 사용하는 용도인데요. 필수는 아니지만 챙기면 좋은 배틀 아이템입니다.
로스트아크 발탄 최소 장비 셋팅
각인 | 보석 | 무기 강화 | 트라이포드 | |
발탄 노말 | 3333 이상 | 5레벨 이상 | 15강~16강 이상 | |
발탄 하드 | 3333~33331 이상 | 5레벨 이상 | 17강~18강 이상 | 트라이포드 전 부위 4 또는 33 이상 |
위와 같이 골고루 맞춰주는 것이 좋고, 데미지 효율은 트라이포드, 보석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무기 강화를 최소 장비 셋팅까지 해줬다면 보석이나 트라이포드 작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탄 파티 용어 정리
- 딜찍 : 딜로 대부분의 기믹을 스킵할 수 있을 레벨을 모집
- 6 유물 : 유물 세트 6피스
- 세구 18+ : 카드 세상을 구한 빛 18각성 이상
- 원트원클 : 실패하지 않고 트라이해서 바로 클리어하는 것
- 15+ : 장비 레벨 1500레벨 이상
- 1445+ : 장비레벨 1445 이상
- 노 바훈 : 2관문 15줄 연환파신권 패턴에서 바훈이 없는 파티
- 올먹, 다먹 : 구슬 무력화 패턴 때 모두 구슬 먹기
- 1먹 2웨이 : 구슬 무력화 패턴 때 1번째는 모두 구슬 먹고, 2번째는 웨이 사용
- 버스 : 골드를 내고 죽어있으면, 레벨 높은 버스 기사가 클리어 해줌
- 트라이 : 발탄 클리어 경험이 없지만 도전하는 파티 (트라이라도 영상으로 미리 패턴 학습자 많음)
- 헤딩 : 패턴 잘 모르지만 트라이 해보려는 파티
- 클경 : 클리어 경험 있는 사람
- 숙련, 숙제, 벗기기 : 발탄 숙련자
- 반숙 : 클리어 경험도 있고, 기믹을 알지만 아직 실수가 있는 경우
1관문
50 줄 | 검은 산의 포식자 등장 |
45~46줄 | 2마리로 분열 |
40 줄 | 난입 (파란색 난입) |
35 줄 | 기믹 추가 |
30 줄 | 구슬 먹고 무력화 |
25 줄 | 난입 (빨간색 난입) |
15 줄 | 구슬 먹고 무력화 |
1관문 검은 산의 포식자에서 알아둘 부분은 45줄에서 2마리로 분열한 뒤 중간에 난입하는 것, 구슬 먹고 무력화 하는 패턴을 확실히 알아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스더 소환 타이밍은 공대별로 차이가 있는데요.
다먹 실리안, 올먹
30줄, 15줄 무력화 기믹에서 전원 구슬 먹고 에스더가 차면 바로 실리안을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딜이 부족한 파티이거나 딜로스 없이 빠르게 1관문을 클리어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1먹 2웨이
첫번째 무력화 기믹(30줄)에서 전원 구슬을 먹고, 2번째 무력화 기믹(15줄)에서는 에스더 웨이를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실리안을 사용해서 딜을 추가하는 것 보다 안전하게 무력화하여 전멸기를 파훼하기 위한 전략인데요.
2번째 무력화(15줄)에서 에스더 웨이를 사용하면 앞번호 1번~4번까지만 구슬을 먹고 나머지는 무력화 하지 않고 구슬을 드리블하여도 성공할 수 있습니다. 1먹 2웨이여도 전원 다 구슬을 먹기도 하고 뒷 번호는 안먹기도하니 눈치껏 앞 사람이 먹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드리블을 하거나 구슬을 먹으면 됩니다.
난입
납입에 대해서는 공대장이 지시를 하는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난입 언급이 없다면 눈치 껏 빨간색, 파란색 어글자가 멀리 떨어지면 됩니다.
난입 6시 이런 식으로 난입한 루가루의 위치를 정하는 경우(노란색 버프자 이동 위치)도 있고,
색상별로 고정해서 빨간색 위, 파란색 아래 이런 식으로 미리 정하는 공대장이 있으니, 공대장 오더에 따르면 됩니다.
40줄, 25줄 난입 패턴
난입 패턴은 요즘에는 평균적으로 딜이 좋아서 30줄까지 빠르게 갈 경우 보지 않고 넘어가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대체로 보게 되는 패턴인데요.
난입 국룰이 따로 있다기보다는 공대장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난입에 대한 말이 없다면 적당히 눈치 껏 빨간색과 파란색을 멀리 떨어뜨리면 됩니다. 두 몬스터가 붙어있을 경우 딜로스가 발생하니 멀리 떨어 뜨리는 패턴으로 이해하면 편리합니다.
만약 난입 6시와 같이 미리 공대장이 이야기를 한다면 난입한 몹을 6시로 어글을 끌어주고 다른 몹은 12시로 끌어주면됩니다.
난입한 몹은 위와 같이 '결속 파괴' 버프가 있는 유저만 딜이 들어갑니다.
첫번째 난입은 파란색 몹이, 두번째 난입에서는 빨간색 몹이 난입이 되어 변경이 되는 점을 기억하고 난입한 보스를 치면 됩니다.
30줄, 15줄 구슬 먹고 무력화 패턴
발탄 1관문 들어가기 전 입구에서 먼저 자리를 서게 되는데요. 위와 같은 순서로 대략적으로 서게 됩니다. 대체로 이렇게 서는 편인데, 공대장별로 차이가 있어서 위치가 조금 다를 수 있지만 1번부터 8번까지 시계 방향으로 번호 순서대로 구슬을 먹습니다.
파랑(1) -> 빨강(2) -> 파랑(3) -> 빨강(4) -> 파랑(5) -> 빨강(6) -> 파랑(7) -> 빨강(8) 이렇게 빨강과 파랑을 번갈아 가면서 먹어야합니다. 중복해서 같은 색상을 먹을 경우 전멸기 패턴이 발생합니다. 또한 무력화 실패시에도 전멸하기 때문에 무력화도 해줘야 합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1번이 파란구슬을 먹고, 1번이 먹는 것을 보고 2번이 빨간 구슬 먹기, 3번 위치의 사람이 2번이 먹는 것을 보고 파란 구슬 먹고, 이렇게 순차적으로 번호 순으로 구슬을 먹으면서 무력화를 합니다. 구슬을 먹은 후 바로 회오리 폭탄을 던지고, 무력 기술을 넣습니다.
무력화가 좋은 직업이 1~4번 이내에 서고, 서포터나 무력화가 낮은 직업은 5번~8번 위치에 서기도 합니다.
그 밖에 알아두면 좋은 패턴
15줄 구슬 먹고 무력화 패턴 이후 딜이 좋다면 보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보게 되는 패턴 중 하나가 가장 멀리 있는 유저가 공포에 걸리는 패턴입니다. 공포에 걸린 유저는 핑을 찍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공포에 걸린 유저 위치에서 무력화를 진행이 되는데, 무력화 실패시 전멸기가 나옵니다. 3명만 살아있을 경우 무력화가 모잘라서 죽을 수 있습니다.
이 패턴을 파훼하는 방법은 공포에 걸릴 것 같은 유저(가장 멀리 있는 유저)가 보스 체력 바에 무력화 바 모양이 열쇠로 변경 될 때 스페이스를 하여 면역으로 씹는 방법도 있고, 다른 방법은 무력화를 해서 넘어가는 방법입니다.
2관문
160줄 | 부위 파괴 및 딜 (3시→1시→11시→9시) |
130 줄 | 즉사기 (공대장 실리안 or 바훈투르) |
110 줄 | 임포스터 패턴 (돌 뒤에 숨기 or 시간 정지 물약) |
85 줄 | 지형 파괴 (한쪽 지형 파괴) |
65 줄 | 버러지 패턴 (군단장 각성기, 카운터 패턴) |
35 줄 | 지형 파괴 (마지막 지형 파괴) |
15 줄 | 연환파신권 (바닥 두둥두둥 치기) (바훈을 사용한다면 이때) |
40 줄 | 유령으로 변신 후 잡기 패턴 |
27 줄 | 잡기 |
13 줄 | 잡기 |
조우 후 파괴 순서
발탄 조우한 뒤 발을 3번 구르고(부식 폭탄 1명이 던지는 타이밍) 벽 기둥에 발탄이 부딫히면서 스턴이 걸렸을 때 파괴 폭탄을 던지고 파괴 기술을 최대한 많이 넣어서 발탄의 갑옷을 파괴를 시켜야합니다.
위와 같이 3시→1시→11시→9시 순서로 파괴하여 나오는 구슬인 로나운의 기운을 획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나운의 기운이나 바훈투르 버프를 받아야 130줄 전멸기를 피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2개 버프를 받으면 빨간색 위험 지역을 밟아도 죽지 않습니다. 둘 중 하나의 버프만 받았다면 빨간색 위험 지역을 직접 피하고 나머지 1번은 위의 버프로 전멸기를 피할 수 있습니다.
딜이 좋은 파티는 2파괴를 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2파괴가 되지 않을 경우 135줄 즈음에서 딜 중지를 하여 발탄이 벽에 부딫혀 부위 파괴할 타이밍을 주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임포스터 패턴
임포스터 패턴이 나올 경우 빨간색 위험 지역에서는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해도 즉사하게 되니, 노란색 장판으로 나온 뒤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하거나 돌 뒤에 숨어야 합니다.
반격 패턴
위와 같이 발탄이 무기를 쥐고 가만히 있는 패턴 뒤 반격을 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낙사하기 쉬운 패턴 중 하나인데요. 손잡이 쪽에 위치하면 안전합니다. 안전 자리는 이미지에 표시한 것보다 더 넓지만 대략적으로 저정도 위치라고 생각하면 편하다고 생각해서 표시하였습니다.
15줄 연환파신권 (두둥두둥두둥 땅 치기)
15줄 즈음에 어글자 위치부터 4방향으로 빨간 장판이 생기고 발탄이 연환파신권을 사용합니다. 바닥에 빨간 장판이 생길 때 바훈투르를 사용하면 이어지는 연환파신권 패턴 후 낙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딜이 좋은 파티는 에스더가 모이지 않아 바훈투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숙련파티에서도 바훈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자신이 없다면 이 낙사 타이밍에 따당따당 2번 정도 바닥을 쳤을 때 바로 시간 정지 물약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바훈을 사용하였다면 돌 뒤에 숨을 필요가 없지만, 바훈투르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직접 돌 뒤에서 한번 숨어서 낙사 패턴을 넘겨야 합니다.
잡기 패턴 뒤에도 낙사 패턴이 있습니다. 발탄은 피지컬을 요하는 부분도 있지만 익숙해지면 전조 패턴을 보고 패턴을 피할 수 있습니다. 장비 레벨이 높아도 낙사로 한번에 죽기도 하기 때문에 긴장감이 있는 레이드인데요. 국룰 위주로 정리한 것이기 때문에 참고할만한 발탄 공략 영상도 추가로 첨부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발탄 공략 영상
발탄 버스 비용 및 타는 법
발탄 버스타는 방법은 이전에 버스를 타본 후기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발탄 보상 및 더보기 추가보상 효율
마수의 힘줄 | 마수의 뼈 |
보상 | 더보기 | 골드 | ||
노말
|
1관문 | 마수의 힘줄 3 마수의 뼈 1 |
마수의 힘줄 3 마수의 뼈 1 |
500골드 |
2관문 | 마수의 힘줄 3 마수의 뼈 2 |
마수의 힘줄 3 마수의 뼈 2 |
2000골드 | |
총 합계 | 마수의 힘줄 6 마수의 뼈3 |
마수의 힘줄 6 마수의 뼈 3 |
2500골드 | |
보상 + 더보기 | 마수의 힘줄 12, 마수의 뼈 6 | |||
하드
|
1관문 | 마수의 뼈 3 | 마수의 뼈 3 | 1000골드 |
2관문 | 마수의 뼈 3 | 마수의 뼈 3 | 3500골드 | |
총 합계 | 마수의 뼈 6 | 마수의 뼈 6 | 4500골드 | |
보상 + 더보기 | 마수의 뼈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