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1. 10. 10.

아브렐슈드 노말 2관문 프로켈 공략, 간단한 클리어 요령

아브렐슈드 노말 2관문 프로켈 공략, 간단한 클리어 요령

 

1관문은 넘어서 2관문에 도착을 했다면, 이제 프로켈을 토벌해야 할 차례 입니다. 프로켈까지 해결을 하셔야 보상을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콘텐츠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이 어려워 하시는 맹락에 대해서 최대한 자세하게 적어두려고 합니다. 아직 클리어를 못하신 분들이 계시거나, 이제 막 시도를 해보려는 분들이 계시다면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최초 글 작성일 2021. 8. 20

✔ 최근 글 업데이트 2021. 10. 10

 

아브렐슈드 노말 2관문 프로켈 공략의 기본적인 흐름 (외부딜러)

2관문은 내부 딜러가 상대해야 하는 프로켈과 밖에 있는 프로켈의 사념체로 나눠져서 플레이가 진행 됩니다. 기믹의 기준은 내부에 있는 프로켈의 HP인데요. 135줄, 112~110줄, 80줄, 45줄 이렇게 총 4번의 주요 기믹이 나오게 됩니다. 내부에 있는 프로켈을 제거하고 바로 이어서 밖에 있는 프로켈의 사념체를 제거하면 2관문도 클리어가 완료 됩니다.

 

외부에서 기믹이 시작될 때는 무조건 가운데로 프로켈의 사념체가 이동하기 때문에 이 때 가운데로 가면 즉사하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135줄 기믹, 주황 구슬 먹기

매우 간단합니다. 주황 구슬을 먹고 3군데에서 발사하는 다이아 몬드 모양의 발사체를 두번 맞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디버프를 지우는 식으로 진행 하시면 됩니다. 주황 구슬은 한 사람이 2번 맞으면 즉사하기 때문에 디버프를 지우려면 다이아몬드 발사체가 발사하는 다이아몬드를 2번 맞아서 디버프를 지울 수 있습니다.

 

다이아몬드가 아픈 편이기 때문에 체방이 낮은 직업보다는 서포터나 워로드처럼 체방이 높은 단단한 직업이 주황 구슬 기믹을 처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아몬드 발사체에 주황구슬 버프 있는 사람이 3명이 동시에 비비면 사라지는 방법도 있다

두번째 방법은 까다롭지만 좀 더 플레이 난이도를 낮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황 구슬 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다이아몬드 발사체가 나오는 곳을 비비면 폭발하면서 사라집니다.

 

주황 구슬 버프인 상황에서 3명이 동시에 들어가야하며, 중간에 발사체를 2번 맞아 버프가 사라지기도 해서 타이밍을 잡아서 들어가야 합니다. 숙달이 되면 이와 같은 방법으로 빠르게 다이아몬드 발사체를 제거하여 체방이 낮은 딜러를 보호하고 딜 타임을 잡기 편합니다.

 

주황 구슬 3명이 다이아몬드 발사체 6시, 1시, 11시 순으로 보통 부수는 편

다이아몬드 발사체를 누가 지울지 (신속이 높은 캐릭터가 유리합니다) 먼저 사전에 정하고, 6시 - 1시 - 11시 순으로 발사체를 지우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110줄 빨강 파랑 장판 ( 파랑은 남색에 가깝습니다.)

프로켈의 사념체가 중앙에서 회전하면서 구슬을 사방으로 발사하는데요. 이때, 랜덤하게 유저 두명에게 각각 빨강 장판과 파랑 장판이 생성 됩니다. 장판끼리 충돌하면 장판이 지워진다는 점을 주의하면서 6시로 위치합니다.

(장판이 나온 유저 캐릭터가 구슬을 맞게 되도 즉사가 되는 패턴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른 유저분들은 구슬을 한번씩만 맞으면 캐릭터 머리 위에 색깔 표식이 나오는데요. 같은 색깔의 장판으로 이동하면 해결 됩니다.

 

보통 빨간색이 왼쪽, 파란색을 오른쪽 이렇게 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위치를 이동하려고 하다가 서로 장판을 비벼서 장판 자체가 사라지는 일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핑으로 빨간색 느낌표와 파란색 도움핑으로 색상을 구분하거나 채팅을 빠르게 쳐서 알려주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3) 80줄 무력화 패턴 (중요)

프로켈의 사념체를 토벌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실패하는 기믹 입니다. 내부에 있는 프로켈이 80줄이 되면 밖에 있는 프로켈의 사념체가 무력화 패턴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안이 한번 터지고 밖에 한번 터진 후에 피자 모양으로 돌면서 터지는 패턴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때, 회오리 폭탄을 이용해서 무력을 해줍니다.

 

무력이후에 동서남북 방향에 각각 구슬이 생성 됩니다. 이 중에 검은색 구슬은 표식이 생긴 분이 검은 구슬 뒤에 위치해서 프로켈의 사념체의 공격을 검은색 구슬에 맞추는 방식으로 해결 해야 됩니다.

 

표식이 없어지는 순간, 프로켈 사념체의 공격 방향이 고정되기 때문에 꼭 표식이 없어지는 것을 확인하고 이동기로 피해주시면 됩니다. 표식이 없어지고 나서 이동기를 피하는 방법도 있고 좀 더 정확하게 시간을 확인하고 싶다면 마나 창 위에 디버프 표시의 시간이 정확하게 나옵니다. 0.1초 단위까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을 정확하게 가늠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향에는 각각 타수, 무력, HP 구슬이 나옵니다. 서로 나눠져서 빠르게 제거해주면 됩니다.

 

4) 45줄 빨간 구슬에 들어가서 피하는 패턴

동서남북 방향에 총 4개의 빨간 구슬이 소환 됩니다. 이때, 빨간 구슬 위에는 청록색 빛깔의 조그만한 원이 떠 있는데요. 이 작은 원의 개수가 해당 빨간 구슬에 들어가서 생존 할 수 있는 인원의 숫자 입니다.

각각 3개, 2개, 1개, 1개로 나오게 됩니다. 여기까지 왔으면 모든 인원이 생존하지 않더라도 클리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3개에 해당하는 자리에 빠르게 핑을 찍어줘서 유도를 해주시는 것이 가장 편리한 공략 방법 인 것 같습니다.

 

5) 40줄 이후 몽환의 기사

내부 프로켈이 40줄이 되면 밖에서 몽환의 기사가 소환 됩니다. 몽환의 기사가 살아 있는 동안 내부 본체방에서는 프로켈이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되므로, 밖에 있는 유저분들은 빠르게 몽환의 기사를 우선적으로 제거해주셔야 됩니다. 45줄 빨간 구슬에 들어가서 피하는 패턴 이후에 거의 바로 나옵니다.

 

6) 마무리

이후에는 내부에서 프로켈을 제거한 유저가 나와서 같이 프로켈의 사념체를 제거하면 공략에 성공 하게 됩니다. 내부의 피를 확인하고 외부에서 10줄에서 5줄 정도 피를 남겨 대기하고 있다가 내부를 잡은 후 바로 외부도 잡으면 빠르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 주의해야 하는 추가 패턴들

총 3종류의 사도가 나오는데요. 각각 무력화, HP, 칼징 입니다. 실패하거나 석화에 걸릴 경우 내부에서 플레이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외부에서 신경써줘야하는 부분입니다. 무력화는 실패하게 되면 근처에 하나의 유저 캐릭터가 배신 상태가 되므로 상태 이상(수면 폭탄이나 스턴 기술)으로 풀어주시면 됩니다.

문제는 칼징이 서폿에 걸렸을 경우인데요. 칼징은 석화 공격을 사용하지만 뒤돌면 피해집니다. 문제는 서폿이 딜이 약해서 칼징 몹을 잡을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공략방법은 있습니다.

 

석화를 사용한 이후에 약 10초 정도 지나면 몹의 칼징이 약 5초 정도 사라집니다. 이때 딜러 분들이 딜을 해서 잡으면 됩니다. 이후에 다시 랜덤하게 다른 유저에게 칼징이 생깁니다.

 

밖에 있는 잡몹들을 빨간색이 됐을때 제거하게 되면, 내부에서 전멸기에 가까운 패턴이 나오게 됩니다. 숙련된 유저들은 피하는 것이 가능한 어렵지 않은 패턴이기는 하지만 주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켈의 사념체가 중앙으로 이동해서 사용하는 기믹이 두가지가 더 있는데요. 하나는 파도 패턴과 또 하나는 구슬 회오리 패턴 입니다.

 

파도 패턴은 그냥 보고 피하시면 되서 간단하지만, 구슬 회오리 패턴은 구슬을 광범위하게 회전시키는데요. 이때 가장 먼저 6시에서 나온 검은 구슬이 어글자 한명을 따라갑니다. 이 구슬에 피격되면 즉사 판정이 되는 구조 입니다.

프로켈의 사념체가 외각으로 순간이동한 후에 멈춰 있다면, 회전하면서 브래스를 쏘는 패턴이 나오거나 아니면 장판 패턴이 나오게 됩니다. 장판 패턴은 노란색이 안전지역 입니다.

 

아브렐슈드 노말 2관문 프로켈 공략의 기본적인 흐름 (내부딜러)

내부딜러는 외부딜러가 진행하는 기믹을 모두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파티에 확실한 내부 딜러 두명이 없다면 2관문 클리어는 불가능 하기 때문에 반드시 내부 딜러를 모아서 가셔야 됩니다.

 

내부 딜러는 총 3번 본체방에 진입하게 되는데요. 우선, 첫번째 무력 이후에 진입을 하게 됩니다.

프로켈은 160줄에서 피격 이상 면역 상태로 시작되며, 130줄은 피격 이상 면역 해제, 80줄에서 다시 피격이상 면역, 50줄 이후 피격 면역 이상 해제 상태로 진행 됩니다.

즉, 130, 81줄, 50줄~0줄에서는 CC(Crowd Control)기가 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절, 빙결 등의 기술이 통한다는 것입니다.

 

프로켈의 사념체를 잡을 때마다 내부 딜러들은 밖으로 나갈 기회가 생깁니다. 이 점을 잘 이용해서 잡는 구조 입니다.

유저들 마다 방법은 다르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편리했다고 생각하는 방식은 이렇습니다.

우선, 선발 내부 딜러가 진입 합니다. 빠르게 딜을 해줍니다. 밖에 있는 프로켈의 사념체가 잡히기 전에 최소 115줄을 봐야 됩니다. 잘하는 유저들은 100줄~90줄 정도까지도 가능 합니다.

 

만약 120줄 이전에 밖에 있는 프로켈이 잡힌다면 내부딜러가 문제가 있거나 밖에 있는 유저의 캐릭터가 매우 강한 것입니다. 기준은, 광폭화 시간을 보시면 됩니다.

 

밖에 있는 프로켈이 처음 잡혔을때 내부 딜러는 한번 나갑니다. 그리고 똑같은 유저가 한번 더 들어갑니다. 이후에 내부 딜러는 최소 40줄 초반에서 30줄 정도까지 내려야 됩니다.

 

40줄에 시작되는 몽환의 기사에 주의하셔야 됩니다. 여기서 아예 잡으셔도 되지만, 갑옷 파괴 때문에 난이도가 점점 더 높아지는 구조여서 40초반에서 30줄 정도까지 내리고 캐릭터가 죽게 된다면 할만큼 하신 겁니다.

 

이후에, 밖에 있는 두번째 내부 딜러가 준비하고 들어오셔서 마무리 합니다. 이때부터는 밖에 있는 프로켈의 사념체도 딜을 조절 합니다. 광폭화 시간을 기준으로 딜 조절을 하시고, 내부에서 프로켈을 잡고 나온 직후에 바로 프로켈의 사념체를 잡을 수 있도록 맞추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공략은 마무리 됩니다.

 

출발전, 정해야 하는 것들

2관문 프로켈의 핵심은 내부 딜러 입니다. 꼭 내부 딜러 두명을 구해서 가세요. 만약에 한명이 잘 못할 수도 있으므로, 3명까지는 내부딜러를 구해서 가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외부 딜러들은 80 무력화 자리와 45 빨간 구슬 자리의 자리를 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보통, 파티 번호에 곱하기 3을 한 자리로 정합니다. 시도하시는 분들 모두 클리어에 성공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