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1. 8. 2.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간단한 방법 정리해보았습니다

에어컨 냄새 없애는 방법, 간단한 방법 정리해보았습니다

에어컨을 오랫동안 청소해 주지 않으면 내부에 곰팡이와 세균이 생겨서 냄새가 나는 것은 물론, 켜두는 것 자체가 몸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특히, 직접 에어컨을 구입해서 설치를 하신 분들은 업자를 불러서 청소를 해두면 되기 때문에 그나마 덜 한 편이겠지만, 에어컨이 옵션으로 되어 있는 빌라에 거주하고 계신 분은 곤란한 경우가 종종 있을 겁니다.


사실, 이런 이유 때문에 구축보다는 신축 빌라를 선호하는 분들도 꽤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면서 가장 괜찮은 것 같은 방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모두 해체해서 청소를 하는 것이지만 해체를 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우선, 에어컨을 열어서 필터는 꺼내주셔야 됩니다. 필터는 샤워기로 청소를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샤워기로 해결이 안될 정도로 무언가 묻어 있다면, 사용하지 않는 칫솔이나 아니면 수세미 같은 것으로 약하게 닦아 내시면 됩니다. 새것으로 구입해도 좋긴 하지만, 구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어서 우선 다시 사용한다는 생각으로 준비를 해둡니다.

 

다이소 같은 곳에 가면 소독용에탄올 이라고 판매하고 있을 겁니다. 1000원정도면 구입이 가능 합니다. 다친 곳에 세균을 소독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인데요. 이 에탄올과 물을 대략 7:3 정도 비율로 섞어서 분무기에 담습니다. 이후에 잘 흔들어서 섞어 줍니다.


이 상태에서 필터를 제거한 에어컨 내부에 에탄올과 물을 섞은 것을 분부기로 분사해주시면 됩니다. 필터에도 마찬가지로 분사해서 말려 줍니다. (※ 에탄올과 물이 이미 섞여 있는 제품보다는 직접 섞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다른 성분이 포함된 제품은 에어컨을 고장나게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겉에서 봐서 닦을 수 있는 것들은 물티슈를 이용해서 닦아 줍니다. 이렇게 하면 소독이 되어 세균 정도는 잡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냄새가 많이 나는 상태라면 다른 방법도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구연산을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청소용 구연산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가 있을 겁니다. 구연산을 물과 1:9 정도 비율로 섞어 줍니다. 마찬가지로, 에어컨 내부에 분사를 해주시면 됩니다.

굉장히 간단한 조치이기는 하지만, 의외로 효과가 있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소독용 에탄올을 사용해서 에어컨 청소 전용 스프레이를 구입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에어컨 청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스프레이 중에서는 냄새로 냄새를 덮는 식의 제품도 있기 때문에 에어컨 청소용으로 구입시 괜찮은 제품인지 살펴보시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