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1달 무료 종료 소식과 티빙 실시간 무료 시청 종료 폐지
동영상 스트리밍 OTT 사이트 중 국내에서 잘 알려진 사이트 3곳을 떠올리면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가 있습니다. 티빙의 경우 2017년부터 실시간 무료 서비스를 진행했었고, 넷플릭스가 국내에 진출한 시기는 2016년도부터였습니다. 지금까지 넷플릭스는 그 당시에는 생소했던 동영상 VOD 스트리밍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1달 무료 정책을 펼쳤었고, 티빙 역시 실시간은 무료로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많은 분들이 VOD 다시보기를 개별 다운로드보다 월 정액으로 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기 때문에 합법적으로 드라마 예능 등 동영상 다시보기를 하실 때 넷플릭스나 티빙, 웨이브, 왓챠 등에서 결제하여 시청하시는데요.
넷플릭스 1달 무료 프로모션이 2021년 4월 7일로 종료한다고 합니다. 한국 진출한지는 5년만이고, 넷플릭스는 글로벌 기업으로 해외에서도 1달 무료 프로모션을 그 전부터 종료한 곳도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애플 TV 플러스, 디즈니 플러스 여기에 아마존 프라임 등 다양한 동영상 OTT 서비스와 경쟁하게 되어 수익 증대를 위해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서는 2020년 10월부터 무료 1달이 종료되었고, 현재는 한국 뿐 아니라 모든 국가의 한달 무료 체험을 종료하였다고 넷플릭스 관계자가 밝혔습니다. 미국에서는 1달 이용료도 인상되었기 때문에 국내 요금제도 머지 않아 오를지도 모르겠습니다.
티빙의 경우 2021년 4월 29일까지 회원가입자는 결제하지 않더라도 실시간 무료 시청이 가능했는데, 이용권 이용자만 실시간 시청이 가능하게 변경된다고 합니다. TV를 통한 시청에서 OTT 사이트나 어플을 이용한 시청하는 패턴으로 변화하는 요즘, 티빙 트래픽이 증가하는 것을 관리해야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는데요. 이용료를 내고 봐야하는 영상을 그동안 실시간은 무료로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이용권을 내가 결제해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년 넷플릭스 요금제는 베이직 9,500원 스탠다드 12,000원 프리미엄 14,500원으로 차이는 1명, 2명, 4명이 동시 시청가능하고, 화질의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 넷플릭스를 다시 볼까 싶어 결제를 진행해보았는데 1달 무료가 없어져서 바로 결제가 되었습니다.
공중파 방송을 보시려면 웨이브를, JTBC와 CJ 계열 방송(Tvn 올리브 등)을 보시려면 티빙, 해외 드라마 영화, 다큐멘터리 등과 국내 컨텐츠 일부(아는 형님, Tvn 몇몇 드라마)를 보시려면 넷플릭스를 결제하여 시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넷플릭스의 경우 국내 인기 드라마의 경우 실시간으로 계약하여 생방송 종료 후 한 두시간 이내에 올라오는 것 같고,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시리즈는 제작비도 높고 웹툰 원작이나 CG 사용 등 볼거리가 많은 것이 있을 것 같아 오랜만에 결제해보았습니다.
2021년 한국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라인업은 배두나, 공유, 이준이 출연한 '고요의 바다', 한소희 박희순, 안보현, 김상호, 이학주, 장률이 출연한 '마이네임', 이제훈, 탕준상 출연의 '무브 투 헤븐', 이정재 박해수 출연의 '오징어 게임', 김소현, 정가람, 송강, 고민시, 김시은 출연의 '좋아하면 울리는 시즌2', 유아인, 박정민, 김현주, 원진아, 양익준 출연의 '지옥', 윤찬영, 박지후, 조이현, 로몬, 유인수 출연의 '지금 우리 학교는', 전치현, 박병은 출연의 '킹덤 아신전', 엄태구, 전여빈, 차승원 출연의 '낙원의 밤' 등 이 있습니다. 예능으로는 백종원의 '백스피릿', 이수근의 눈치코치 등도 있는데요. 볼거리가 많은 만큼 기대가 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넷플릭스 추천 영화 러브앤몬스터즈, 몬스터 헌터 같은 게임 좋아하시면 재밌게 볼 수 있을만 합니다
☞스포티파이 요금제 가격 정리, 한국 출시 무료와 유료 버전 차이와 무료체험 기간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