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게임 ・2020. 6. 10.

중세 검술 고증이 철저한 스팀 게임, 킹덤 컴 전투 시스템

반응형

중세 검술 고증이 철저한 스팀 게임, 킹덤 컴 전투 시스템


킹덤 컴 딜리버런스를 21시간 정도 플레이를 해봤습니다. 이 정도 플레이를 해봤으니 이제는 어느정도의 가치 있는 리뷰를 남길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게임은 여러가지 면에서 중세의 느낌이 강하게 드러나고 있는데요.


특히, 전투 부분에서 현실 고증이 잘 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전투 분야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면 영화나 드라마 같은 영상매체에서 다뤄지는 전투의 섬세함에 대해서 생각을 해볼 기회가 많지 않았을 겁니다. 대부분의 유럽 중세 배경의 드라마나 영화 같은 것들에서는 검술 고증이 잘 이뤄져 있지가 않은데요.



우선, 위의 영상을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잘 모르고 본다면, 무작정 휘두르는 것 처럼 보일 수가 있지만, 약 500여년 부터 내려오는 검술 교본이 존재합니다. 유럽에서 매우 중요한 유물로 평가 받고 있는 이 책은, 현대인이 배우기에도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는 교본입니다. 교본을 통해서 제작을 한 모양인지, 킹덤 컴에서 묘사되는 전투 시스템은 매우 현실적이었습니다.




킹덤 컴의 전투 시스템

저는 플레이 과정에서 롱소드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둔기나 숏소드, 창 등의 무기에 관해서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우선, Q키가 매우 중요합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다섯 방향으로 되어 있는 조준점이 생기게 됩니다. 적이 공격을 했을 경우 타이밍에 맞춰서 Q를 눌러주면, 퍼펙트 가드 라는 스킬이 발동되는데, 이 방법으로 적의 공격을 방어 할 수가 있습니다. 정확하게 타이밍을 맞춰준다면, 반격이 발동하기도 합니다.


(바로, 공격을 하게 되면 상대가 맞을 확률이 높아지긴 하지만, 제대로 된 갑옷을 갖추고 있는 적은 오히려 강력한 반격을 해오기도 하기 때문에, 스테미나 관리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조준점 다섯방향으로 검을 휘두를 수가 있으며(마우스좌클릭), 찌르기 공격(마우스우클릭)도 가능합니다. 고급 전투 기술을 통해서 연속기를 사용 할 수도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다섯방향으로 칼을 휘두르는 것이 기본적인 전투 방식이며, 어느 한 방향을 공격하는 척 하면서 다른 방향으로 공격하는 페인트 공격도 가능합니다. 



공격방향에서 이길 수 있는 확률이 높은 영역은 적의 공격 방향의 반대편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적이 위방향으로 내려찍기 공격을 해온다면, 아래 방향의 올려치는 공격으로 상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상대가 자세를 잡는 듯했을때 바로 공격을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상대가 먼저 자리를 잡은 상태에서 공격을 하게 되면, 역으로 당하게 됩니다.


(모여 있는 적은 말을 타고 잡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힘에 많은 투자를 하셨다면, 적을 코너로 밀어버리는 전투 방법도 괜찮은 전략입니다. 힘겨루기 상태로 돌입하면 되는데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가까이 붙으면 발동됩니다. 적을 코너로 밀어 넣으면 적이 한번더 벽에 튕겨지는 모션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찌르기나 베기 공격을 시도하시면 적중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힘겨루기에서 이기는 방법은 오직 누가 더 힘이 강한지 여부이므로, 게임을 플레이해보면서 알게 된 것은 초반에는 거의 패배하게 된다는 겁니다. 농민 정도의 갑옷도 재대로 갖추지 않은 상대와 전투를 할때 이용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전투의 모든 과정에서 스테미나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스테미나가 높은 상태라면, 재대로된 철갑옷을 두르고 있다는 가정하에 거의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스테미나가 깎이게 되죠)


(주먹을 이용한 격투에서도 Q 키는 여전히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만약, 적이 연속 공격을 시도하려고 한다면, 빠르게 뒤로 회피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만약, 코너로 몰렸다면 Q키를 적절하게 눌러서 방어해야 됩니다. 적절하게 방어를 하는 방법은 적이 무기를 휘두르는 방향으로 무기를 가져다 두는 것입니다. 물론, Q키를 타이밍에 잘 맞춰서 눌러서 퍼펙트 가드를 시도하셔야 됩니다. 어느 한 적만 보고 있는 상태를 해제하고 싶으시다면, 오른쪽쉬프트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숙련되면 화려한 전투가 가능합니다.

1대 다수의 전투는 매우 불리하지만, 1대1 전투는 흥미진진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다수의 적은 말을 타고 상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쉬프트를 두번 연타해서 말을 빠르게 몰고 가다가 정확한 타이밍에 한번의 좌클릭 공격으로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가 있습니다.) 마법이나 폭탄 같은 것들은 아예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적인 고증 게임을 싫어 하시는 분이라면, 킹덤 컴은 돈 낭비가 될 수가 있습니다.


(화살표를 따라서 화폐위조현장으로 갈 수가 있었습니다.)


(어렵게 찾아간 위조화폐제작소)


하지만, 현실 고증이 잘 되어져 있는 중세를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이 게임은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서브 스토리 운영이나 NPC의 상호작용 등에 대해서 많은 기대를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웅장한 메인 스토리 연출)


메인스토리는 충분히 재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NPC 상호작용은 부족한 점이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엘더스크롤 스카이림에 비교해도 크게 손색이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을 정도의 품질을 보이기 때문에, 흥미롭게 플레이 하실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