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tech/가전제품 ・2020. 5. 26.

이동식 에어컨 추천 가격 비교, 전력소비 장점 단점 참고사항 시원한 여름의 필수품

이동식 에어컨 추천 가격 비교, 전력소비 장점 단점 참고사항 시원한 여름의 필수품


습하고 더운 여름을 잘 보내려면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잘 장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어컨은 스탠드형부터, 벽걸이형, 천장에 내장된 천장형, 창문형 에어컨, 시스템 에어컨 등이 있는데요. 요즘 추천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이동식 에어컨입니다.



일반 에어컨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찾아보니 1-2인이라도 시원하게 만드는 소규모 용 휴대용 에어컨에 가깝습니다. 이동이 가능하긴 하지만 약 20kg 이상이 기본 무게이기 때문에 엄밀히 말해서 휴대할 수 있다기보다 이사갈 때 옮기기 쉽다. 방에서 방으로 이동해서 설치하기 쉽다 정도 의미로 이해하면 되는 에어컨입니다.



특히, 실외기를 설치할 수 없는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에어컨으로 선풍기와 냉풍기보다 확실히 시원한 바람이 나오기 때문에 에어컨이 필요한데 건설 현장의 임시 숙소나 원룸처럼 1-2인용으로 사용하기 적합하다고 추천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동식 에어컨 원리와 효과, 그리고 구입전 고려할 참고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동식 에어컨 원리, 효과와 장점

실내기와 실외기를 하나로 합친 것으로 일반적인 에어컨은 실외기가 집 밖에 있고 중간에 냉매를 이용하여 공기를 냉각시킵니다. 내부에는 실내기가 있어서 찬바람을 실내에 내보내서 전체 온도를 낮추고 외부로 더운 공기를 배출하는 방식이지만 이동식 에어컨 원리는 이 실내기와 실외기를 하나로 합친 형태입니다.



실내 공기를 흡입한 뒤에 찬바람을 만들어서 내보내는 것은 동일하지만 실외기가 함께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뜨거운 바람도 내부에 노출되어 냉방 효율이 기존의 에어컨보다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러나 실외기(압축기, 응축기)에서 발생한 열을 호스를 통해 창문 밖인 실외로 배출하는 방식으로 셋팅을 하면 꽤 쓸만해진다는 것인데요. 선풍기 바람보다는 시원하지만 기존의 에어컨보다는 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입니다.


외부에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캠핑카나 캠핑 텐트 같이 임시 거처에 소형 이동식 에어컨을 사용하거나 원룸이나 개인 방에서 1인용으로 집중적으로 찬바람을 쐬는 용도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냉매가 있어서 냉풍기보다 확실히 시원한 이동식 에어컨

냉풍기와 이동식 에어컨 차이는 냉풍기는 물이 증발하는 과정에서 얼을 빼앗는 방식이기 때문에 방이 습해지는 문제도 있고 차가운 물을 선풍기 바람에 날려보내는 느낌이라면 이동식 에어컨은 냉매가 있어서 확실하게 찬바람을 내보내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확실하게 시원한 바람을 쐬고 싶다면 이동식 에어컨이 시원한 바람을 내보냅니다.



이동식 에어컨 단점 고려할 점은?

에어컨처럼 배기구를 연결해야하기 때문에 이동식 에어컨은 바퀴가 달려 있지만 이름만큼 이동하기 편리한 제품은 아닙니다. 창문 밖으로 휴대용으로 작게 나온 이동식 에어컨은 물통도 작기 때문에 물통이 빠르게 차서 자주 물통을 갈아줘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이동식 에어컨 배수문제로 물을 자주 갈아주는 것이 번거로우시다면 제습량이 몇 L까지인지 확인하시고 비교하시면 편리합니다.


실외기와 실내기가 함께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실외기의 진동과 소음이 항시 존재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나 소음에 민감한 분이시라면 신경쓰이는 부분일 수 있습니다.


창문 밖으로 배출하는 배기관을 연결해야하기 때문에, 창문이 있는 곳에서 설치해야하는 부분도 고려 대상입니다.



창문 밖으로 더운 바람을 내보내는 덕트를 설치하더라도 방의 특성상 완전한 밀폐가 아니라 틈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요. 때문에 냉방효율이 기존 에어컨보다 좋지 않아 전기 효율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좋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이동식 에어컨은 일반적으로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는 덕트가 1개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뜨거운 실내공기를 배출하고 외부공기를 흡입하는 듀얼 덕트 구조인 것도 있습니다.


듀얼 덕트는 냉방효율이 기존 에어컨보다 좋지 않은 점, 소음 문제를 개선한 형태로 듀얼덕트의 장점은 내부 압력이 감소되면 고온의 온도가 내부로 압력차로 들어오는데, 이를 방지하여 좀 더 냉방 효율을 올릴 수 있는 이동식 에어컨입니다. 듀얼덕트의 단점은 역시 설치가 덕트 1개 있는 것보다 설치에 좀 더 귀찮은 부분이 있고, 이동 설치에도 제약이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이동식 에어컨 설치 방법

대부분의 이동식 제품은 비슷하게 설치할 수 있는데요. 배기 호스를 창틀에 연결하여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실내기, 실외기 별도 설치하지 않아도 되서 자가 설치하기 쉽고 작은 평수에서 시원함을 원하는 용도로 추천되고 있으며, 가격적인 면에서도 일반 에어컨보다 저렴한 제품들이 많아 30-40만원 선에서 에어컨을 이용하고 싶으신 분께 추천됩니다.


인기 있는 이동식 에어컨 추천 목록과 가격

쿠팡에서 많이 판매된 이동식 에어컨, 평가가 좋은 제품 위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냉방 효율은 1평당 400w 정도 냉방능력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링크] 고효율 제습기능 탑재한 컴프라이프 CP980A 이동식 에어컨 388,000원


- 컴프라이프 채널 유튜브 영상으로 설치 방법 공개

- 소비전력 850w

- 전압 220-240V, 50-60Hz

- 냉방능력 9,000 BTU / 2,600W

- 크기 360 * 480 * 490 mm

- 무게 23kg

- 소음 48~54 dB

- 온도 설정 17~30

- 제습량 50L

- 자가증발시스템,  증발식냉각, 공냉식

- 냉방면적 22㎡ (4-6평)

- 타이머 기능 제공

- 사용냉매 R410A

- 소비전력 1.00kW




[링크] 신일 프리미엄 이동식 에어컨 SMA-D900NE 322,500원


- 소비전력 1020w

- 전압 220V / 60Hz

- 소음 60~70dB

- 냉방능력 9,000BTU / 2650W

- 무게 29.2kg

- 크기 394 * 352 * 846 mm

- 냉방면적 17㎡ (5평)

- 타이머 기능 제공

- 제습기로 사용 가능

- 사용냉매 R-410A

- 소비전력: 1.02㎾ 



[링크] 위니아 공식 19년형 이동식 에어컨 MPP09CAWC 398,000원


- 소비전력 1200W

- 전압 220V / 60Hz

- 냉방능력 3200W

- 크기 475 * 417 * 798 mm

- 무게 32kg

- 소음 50dB

- 응축수 자가 증발 설계

- 냉방면적 29㎡ (9평)

- 사용냉매 R410

- 소비전력: 1.2kW


위의 에어컨은 많이 팔린 인기 제품 중 하나인데요. 컴프라이프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 50L로 물을 받는 통이 커서 자주 갈지 않아도 된다는 평이 있어서 선호되고 있습니다. 냉방 능력도 우수한 편인데 크기도 작아 무게도 가벼운 편이기도 하고요.


에어컨의 경우 밀폐된 공간에서 어느 정도 시원해지는지 측정 실험 결과를 표시하기 때문에 시원해지는지 냉방능력 수치로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소음은 데시벨 숫자가 작을 수록 소음이 적은 것입니다. 일반 선풍기의 소음이 약 35~45dB 정도이고, 최대 풍량으로 하였을 때 모델별로 선풍기 소음 데시벨이 약 50-65db이 나오는 점을 감안하고 구입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