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냄새 원인 해결 방법은?
무더운 여름철 국내 더위는 덥고 습하여 불쾌지수가 높아지는 시기인데요. 여름철에는 선풍기나 에어컨을 사용하여 더위를 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에어컨의 경우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여름철 사용하려고 하면 냄새가 나서 이용하기 찜찜할 수 있습니다.
냄새의 원인은 무엇일까? 필터 청소
에어컨 냄새 원인은 바로 곰팡이로 먼지와 물방울이 만나 곰팡이가 되어 악취가 발생합니다. 때문에 사용 전 에어컨 필터 청소를 하여 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필터를 중성세제를 푼 물에 30분 정도 담궈서 청소하는 방법도 있으며, 청소 도구로 먼지를 직접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조심해야 할 부분은 전원 코드를 뽑고 에어컨에서 필터를 분리해서 다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좁은 에어컨 내부에 냉각판에 물방울이 맺혀 나중에 곰팡이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에어컨 필터를 깨끗하게 물로 씻은 후 물기가 없게 바짝 말린 후 이용해야 곰팡이 없이 에어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말릴 때 직사광선이 아닌 그늘에서 말려야 변형이 없습니다. 필터를 자주 청소하거나 교체를 하신다면 더욱 청결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냉각기 청소
필터 뿐 아니라 냉각기 역시 물이 맺혀서 곰팡이가 발생하는 장소 중 하나입니다. 필터처럼 냉각기 역시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청소가 가능합니다.
에어컨 건조, 송풍 기능 이용하기
평소 에어컨을 이용할 때 이용 후 종료시 건조 혹은 송풍을 10분 정도 가동한 후 끄게 되면 냉각판에 있는 수분까지 날려 곰팡이가 생길 수 있는 물방울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습기를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 에어컨 냄새 원인을 미리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조, 송풍시에는 실외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히 전기세가 많이 들지 않아 부담도 적은 방법입니다.
에어컨 세정제 또는 고압 세척기 이용하기
냉각판에 에어컨 세정제를 뿌려서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려면 에어컨 주변에 물이 흐르는 것을 모아서 버릴 수 있도록 비닐로 감싸주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 업체에서 이용하는 고압 세척기의 경우 일바 개인 가정에서는 이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가정용 에어컨 청소 장비로 미리 구비해 두고 계시다면 에어컨 청소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에어컨과 같이 붙어있는 경우 특히 개인이 청소하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압 세척기로 에어컨 청소시 주변에 튀지 않게 비닐로 주변을 붙인 후 청소를 하는데요. 업체에 의뢰하는 에어컨 청소 비용은 벽걸이인지, 스탠드형인지 시스템 에어컨인지에 따라 난이도가 다르기 때문에 7만원대에서 20만원 사이까지 청소비용이 천차만별입니다. 평균적으로 10만원대라고 합니다.
매년 청소하면 좋겠지만 최소 2년에 한번은 업체를 이용해서라도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이 집안에 눅눅하고 좋지 않은 곰팡이 냄새도 제거하시는 것이 건강에도 좋고 전기세도 덜 소모가 됩니다.
내부 환기 시키기
집안에서 음식 냄새나 여러 가지 냄새가 나는 작업을 하였다면 냄새가 에어컨에 들어가지 않도록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에어컨 냄새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최대한 습기가 생기지 않도록 집안을 자주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