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번호이동 방법, 위약금 걱정 없이 혜택 받기

반응형

알뜰폰 번호이동 방법, 위약금 걱정 없이 혜택 받기

 

스마트폰을 구입하여 단말기에 별 문제가 없다면 오랜 시간 단말기를 사용하면서 무제한데이터를 비롯하여 다양한 유심 요금제를 가입하여 통신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3사 통신사 외에 알뜰폰 통신사라는 선택지도 있어서 이벤트 기간을 이용하시면 현명하게 통신 비용을 줄일 수 있는데요. 통신사는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마케팅을 하는 프로모션 기간에 번호이동이나 단말기 교체시 가장 큰 폭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LG 헬로모바일로 번호이동을 하는 방법으로 2020년 4월 기준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알뜰폰 통신사의 번호이동 방법은 비슷하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LG헬로모바일은 CJ헬로모바일에서 LG가 인수하여 현재 SKT, KT, LG U+ 망 3개의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통신사가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선택지가 넓은데다가 업계 1위이기 때문에 알뜰폰 서비스적으로 믿고 구입할 수 있는 곳입니다.

 

번호이동이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번호 그대로 '통신사만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프로모션 기간에 가장 큰 할인 혜택을 받고 통신사 변경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전 필요한 정보, 알아둬야 할 부분

(1) 위약금이 있는지 확인하기

 

번호이동을 하기 전 현재 사용 중인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거나 홈페이지에서 현재 위약금이 남아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위약금은 약정 가입 기간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니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마트폰 위약금 계산기, 기변 해지시 할인반환금 조회 확인 방법 [링크]에서 위약금 정보에 대해서 한번 다룬 적이 있습니다.

 

(2) 미납 금액이나 체납 요금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후불 요금제로 지불되기 때문에 신용이 중요한데요. 통신사 이용시 납부하는 모바일 요금 외에도 해당 통신사에서 인터넷 사용을 하거나 IPTV 등의 요금제에 가입이 되었다면 통신사에 체납된 요금이나 미납되어있는 요금이 없어야 번호이동이 가능합니다.

 

현재 4월이기 때문에 4월 사용분(4월 1일부터 번호이동한 날까지)는 번호이동 후 합산되어 5월에 청구가 되는데요. 3월 요금 등이 미납이 되었거나 체납이 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미납 금액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할부회선 숫자 확인 [여러 개 회선 사용하는 사람일 경우]

 

요즘 100만원에 이르는 고가의 스마트폰 단말기 할부로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할부회선까지 고려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1회선에 1개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시는 분에게는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다회선을 이용하실 분이시라면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전화번호를 개통할 수 있게 통신사별로 1인당 개통 회선, 할부 회선 기능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를 초과하거나 신용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으니 통신사별 할부 회선 수를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사용하지 않는 번호인데 해지 하지 않고 잊어버린 번호가 남아있거나, 계속 알뜰폰의 경우 통신사와 별도로 운영되고 있어서 회선 정리가 자동으로 연계가안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할부회선을 알아보거나 정리하는 방법은 SGI 서울 보증 고객지원센터[링크] 에서 [고객센터-고객상담센터-휴대폰관련 상담]에서 휴대폰 관련 채무 조회를 해보시거나, 1670-7000으로 전화문의하여 현재 가지고 있는 할부회선에 대한 문의를 하실 수 있습니다.

 

(4)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준비, 주민등록증, 스마트폰 IMEI 준비

 

현재 미납요금이 없거나 회선 문제가 없다면 문제없이 번호이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원활한 번호이동을 위해서 필요한 사전 정보가 바로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를 준비하고, 주민등록증, 그리고 스마트폰 IMEI 넘버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알뜰폰 통신사는 비용 절감을 위해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케이스가 많은데요. 이 때 요구하는 것이 본인인증시 주민등록 번호 발급 일자라던가를 확인하는 경우도 있고 신용카드 유효일자 등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아니면 범용공인인증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고유 넘버인 IMEI 번호가 일치해야 문제 없이 번호이동이 완료가 되는데요. IMEI 번호 확인 방법은 이전글[링크]에서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번호이동 방법 간단하게 순서 정리

(1) 이용하려는 알뜰폰 통신사 홈페이지 방문

 

(2) 원하는 '유심 요금제 찾기', 월 납부 요금을 바로 홈페이지에서 비교 가능

 

(3) 홈페이지에서 가입 신청 후 [해피콜] 받기

 

(4) 택배로 유심 및 설명서 배송 (보통 다음날 집에 도착 / 주말이 끼어 있다면 평일에 도착)

 

(5) ARS 개통 또는 홈페이지에서 셀프 개통

 

(6) 스마트폰을 껐다가 켰다 반복을 2-3번 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에서 옮겨진다

 

위와 같이 6가지 순서로 진행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며 한번 알아두시면 이후에 알뜰폰 가입하는 데도 계속 사용할 수 있어서 복잡한 것 같아보여도 한번 도전해보시는 것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번호이동 제한기간이 있을까?

헬로모바일 고객센터에 문의한 바에 의하면 '모든 통신사는 가입 후 14일간은 번호이동이 불가능'하다라고 언급되어있습니다. 즉, 14일 이후인 15일부터는 번호이동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검색해보니 번호이동을 한 후에 14일 이내에는 통화 음질 등 여러 가지 사유로 서비스에 불만족할 경우 가입 취소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14일 이내에 가입 취소가 가능하여 원래 통신사에 해지 복구 신청을 할 수 있고, 14일 이후에는 번호이동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가입 취소는 불가능하고 타 통신사로 번호이동이 가능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3개월 미만 고객은 번호이동시 중립기관 승인이 필요한 이유

그런데 개통 후 3개월 미만 기간에 번호이동을 하면 알뜰폰 번호이동 기간제한 걸려서 중립기관 승인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3개월이 지나야 타 통신사로 번호이동을 할 때 정보 조회가 되기 때문인데요.

 

정보 조회가 되지 않아 번호이동이 될 수 없는 기간이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중립기관에 '제한기간 이내 번호이동 신청서'를 작성하여 중립기관에서 승인이 필요합니다. 한국통신자연합회[링크]가 중립기관으로 정부와 통신사 3사가 공동 설립한 곳입니다. 3개월 미만 기간에 번호이동으로 통신사를 변경하려면 중립기관 승인을 거쳐야 하는 점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글

신규가입 번호이동 기기변경 3가지 용어 차이 정리

해외직구 스마트폰 개통 국내 사용한지 확인하는 방법

휴대폰 선택약정할인 공시지원금 차이, 어떤 것이 더 유리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