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해서, 대부분의 알바는 최저임금선에서 머무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몇몇 특별한 알바는 시급을 상대적으로 많이 줍니다. 불법적인 성매매 같은 것들은 제외하고, 합법적인 선에서 알바 시급 순위를 조사해보았습니다. 실제와 약간의 차이가 존재 할 수 있으나, 대체로 이러한 알바들이 시급이 높다는 방향으로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알바 시급 순위는 어떠한가
2019년 최저시급은 8,350원입니다. 하루 8시간 일을 하면 66,800원의 일급을 받을 수 있으며 주급으로 5일 근무(하루 8시간)시 334,000원, 월급으로는 1,745,150원으로 제정이 되어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보다 돈 많이 주는 알바도 있습니다.
알바몬에서 발표한 2018년 알바 브랜드 시급 순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위 삼성화재 11,938원
2위 이케아 9,978원
3위 풀무원 건강생활 9,928원
4위 ZARA 9,765원
5위 로레알 코리아 9,289원
6위 롯데 면세점 9,262원
7위 롯데 호텔 9,228원
8위 H&M 9,190원
9위 피자헛 9,105원
10위 신라호텔 9,092원
잘 알려진 브랜드 회사의 경우 매뉴얼이 명확하게 되어있어 비교적 적응하기 쉽고 시급이 높아 선호도가 높은 곳입니다.
대학생 알바 시급 순위와 관계 없이 단기 알바로 많이 찾는 업종
알바몬에서 공개한 브랜드 선호도에 따르면 에버랜드, CGV, 유니클로, 올리브 영,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알바가 선도도가 높았습니다. 그 밖에도 과외 알바, 카페 아르바이트, 영화관 아르바이트가 꿀 알바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브랜드 회사의 아르바이트는 시급이 높으면서 매뉴얼이 확실하여 근무에 적응하기 쉬쉽고 알바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도 있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은 돈 많이 주는 알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회사를 꾸준히 이용하는 분이시라면, 복리후생으로 제공되는 직원 할인 혜택도 누리는 것도 시급과 관계없이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시급과 관계없이 단기 알바로 많이 찾는 업종은 편의점, PC방 알바가 있습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는 지역별로 바쁜 강도가 다르지만 비교적 일자리를 쉽게 구할 수 있고 단기 아르바이트나 주말 아르바이트를 구하기 쉬워 접근성이 높습니다. 큰 편의점이 아니라면 혼자서 업무를 보기 때문에 선호하는 분도 계십니다.
PC방 아르바이트는 손님이 주문한 요리, PC 청소 및 관리, 계산 등의 다양한 업무를 하지만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해 업무 강도가 높지 않은 편이고 24시간 운영하기 때문에 심야 아르바이트 등 자리를 구하기 비교적 쉬운 아르바이트여서 선호되고 있습니다.
하루 이틀 단기 알바로 선호하는 곳은 택배 상하차 아르바이트인데요. 고강도 업무이기 때문에 다음날 앓아 누웠다라는 후기가 많지만 하루 이틀 단기로 아르바이트를 구하고 싶은 분에게는 접근성이 높고, 바로 일당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급한 돈이 필요한 경우 선호하는 대학생 알바 중 하나입니다.
알바 시급 순위가 높은 알바들이 돈을 많이 주는 이유
삼성화재 알바는 고객 상담과 영업, 리서치 직무로 알바이지만 전문성을 어느 정도 갖추어야 하는 직종이었습니다. 보험에 대한 어느 정도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고객 상담 컨설팅 실력과 리서치 분석력도 필요합니다. 전문가가 아니라도 교육을 받은 후 업무를 하지만 숙지하지 않으면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브랜드 매장 관리나 영업 관리 관련 알바가 시급이 높았는데요. 브랜드의 경우 상품 수도 많고 이를 설명하는 일이 어느 정도 전문성이 필요하며, 실제 판매와 직결되는 중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시급이 높게 책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알바는 사회에서 금전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통과의례와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알바를 통해서 사회 활동에 참여하고, 그렇게 모은 돈으로 다른 일을 선택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알바 시급을 재대로 받지 못하는 상황이 온다면, 그러한 문제를 해결해주는 정부기관에 의뢰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