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침대 리콜 모델, 라돈 위험성 알아보니
방사선 피복량이 기준치의 9배라고 밝혀진 대진침대는 현재 라돈 침대라고 불리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방사성 물질인 라돈 검출로 인해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수거 명령이 내려진 상태인데요. 어떻게 침대에서 라돈이 검출이 되었는지 라돈이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해서 관심이 뜨겁습니다.
침대는 숙면을 취하는 공간이기도 하지만 24시간 중 1/3 정도는 침대에서 보내기 때문에 피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진침대 리콜 모델에 대해서도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에코폼, 에코메모리폼 등 침대 재료에 방사성 원료 '모나자이트'가 사용이 되었다고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밝혔습니다. 1차 조사에서는 침대 속 커버의 방사선량만 측정하여 문제가 없다고 하였으나 2차 조사에서 매트리스 전체를 즉정하면서 기준치의 9배라는 점으로 알려져 대진침대 리콜 모델까지 현재 주목을 받는 상황입니다.
라돈의 위험성
방사성원소 중 하나인 라돈은 붕괴시 고체 상태가 아닌 기체 상태가 되어 피부와 신체를 통해 노출되는 외부 피폭보다 심각한 내부 피복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물에 쉽게 녹는 성질이기 때문에 라돈 침대에서 수면을 취하면서 땀을 흘릴 경우도 문제가 될 여지가 높습니다.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알파선을 방출하는 라돈은 호흡을 통해 내부피복이 될 경우 폐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진침대 제조사에서 밝힌 사과문
대략적으로 요약해보면 음이온이 다량 방출된다는 철보석 가루를 코팅한 소재를 원료 생산업체에게 제안을 받아 사용하였고, 음이온 소재를 전량 폐기하였으나 칠보석이 아닌 희토류에서 라돈이 방출된다는 점을 알게 되어 대처를 하지 못하였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문제가 발생한 점에 대해서 사과하고 문제가 된 대진침대 리콜 모델까지 함께 게시가 되었습니다.
▲ 사진 출처 대진침대 홈페이지(http://www.daijinbed.co.kr)
라돈검출량이 허용치 이하라고 1차 발표되었던 원자력안전위원회 중간조사발표와 별개로 문제 제품의 리콜을 진행하던 중이었다고 하는데요. 작은 회사인지라 고객 상담 대응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대진침대 문제가 되는 라돈 검출 침대 모델은?
대진침대 리콜 모델은 어떤 것인지 확인하시고 싶으신 분을 위해 신청 폼에서 언급된 모델명을 첨부합니다.
그린헬스1, 그린헬스2, 파워그린슬리퍼 R, 파워플러스포켓, 파워트윈포켓, 파워트윈플러스, 네오그린헬스, 네오그린슬리퍼, 뉴웨스턴, 모젤, 벨라루체, 웨스턴슬리퍼, 뉴웨스턴 슬리퍼로 5월 8일부터 리콜 접수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의가 많아서인지 고객센터와 연락은 어렵고 온라인으로 대진침대 리콜 모델을 접수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진침대 리콜 모델인지 확인하신 후 대상자라면 온라인 구매일자 또는 생산일자, 구매처, 매트리스, 개인정보 등을 입력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진침대 리콜은 환불이 아닌 교환으로 리콜이 가능하며, 고객상담접수 번호는 02-538-2800 / 041-587-3500 / 1544-4475에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