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정보 ・2018. 2. 12.

국가장학금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신입생, 재학생)

반응형

국가장학금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신입생, 재학생)


학벌 상관없이 취업이 가능한 직종도 있지만, 아닌 때도 있습니다. 대학 등록금 부터, 1학기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학자금 대출, 국가장학금까지 다양한 방법을 알아두신다면 부담스러운 학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국가장학금 소득분위에 따라 차등 지급이 되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시고 어느 정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두는 것으로도 상당한 도움이 되는 일입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http://www.kosaf.go.kr)에서 소득구간 확인 및 장학금, 학자금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전 몇 가지 알아두고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국가장학금 공인인증서 발급받아 인증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 마지막 날쯤에는 사람이 몰려 접속이 어려운 일이 발생하기도 하니, 미리 국가장학금 공인인증서 발급을 받아서 신청할 분은 미리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상에서 결제하거나 민원 작성 등 자신의 인감이나 마찬가지인 공인인증서 발급도 미리 해야 국가장학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부모님 동의도 필요하니 부모님 공인인증서 발급과 자신의 공인인증서 발급을 같이 해두셔야 국가 장학금 신청 시 매끄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부모 동의를 받는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건강보험료 책정 정보로 소득분위를 산정하다 보니 부채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기 어려워, 사실상 부채가 많은 어려운 가정인데도 국가장학금 지원이 되지 않거나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부모의 재산 관련 조회를 위한 사전 동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다자녀도 국가장학금 대상이 되니 부모님 공인인증서와 본인의 본인인증서 2가지가 모두 필요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받으시거나 은행 공인인증서까지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학자금도 국가장학금 신청하면서 같은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선착순으로 선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선착순으로 심사가 들어가기 때문에 심사가 늦게 나오게 되면 장학금이 늦게 나올 수 있습니다. 1학기에 신청했는데 바로 나오지 않게 되면 애매한 상황에 놓이게 될 수 있으니 학자금 대출도 같이 신청하시거나 기간 내 촉박하게 신청하기보다 빠르게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입생이라면 가족관계 증명서도 필요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은 주민센터 혹은 온라인에서는 민원24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 때문에 미리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두시는 것이 학자금 및 한국장학재단 이용하는 데 수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과정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4조 원 규모의 정부재원 장학금인 국가장학금은 소득 8분위 이하에서 차등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국가 교육 근로 장학금, 대통령 과학장학금, 인문 100년 장학금, 예술 체육 비전 장학금, 국가 우수장학금(이공계), 우수고등학생 해외유학장학금(드림 장학금),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 제도도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은 1차와 2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차는 소속 대학이 확실한 재학생들을 위한 신청 기간이며, 일반적으로 11월부터 12월 중반까지가 신청 기간입니다. 2차는 신입생의 경우 소속대학이 아직 확정되지 않아 1차 국가장학금 기간에 신청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 2차에 신입생 신청 기간이 따로 있습니다. 신입생도 소속대학이 확실하다면 1차에 신청할 수 있긴 하지만 2차에 주로 신청을 하게 되며,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 2차에는 신입생, 편입생, 복학생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진 제공 = 한국장학재단, 연간 최대지원금액


다자녀 가구와 차상위계층,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라면 해당 서류도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심사 후 개별적으로 결과가 통보됩니다. 1학기에 지원되는 금액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부터 8구간까지 소득분위가 되며 3구간까지는 260만 원, 4구간은 195만 원, 6구간까지는 184만 원 7구간은 60만 원, 8구간은 33만 원의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은 한국장학재단(http://www.kosaf.go.kr)에서 신청할 수 있고, 2018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2차 신청 기간 마감일은 3월 8일 오후 6시까지입니다. 정보가 새로 업데이트 될 수 있으니 정확한 정보는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