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재태크정보 ・2017. 12. 14.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가격, 종류, 사용처)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가격, 종류, 사용처)


범용공인인증서 필요한 이유


오프라인 상에서 개인의 신원을 확인하는 주민등록증, 인감과 같은 역할을 온라인 상에서는 전자 서명 개념으로 범용공인인증서를 발행합니다. 은행거래 뿐 아니라 전자입찰, 전자거래, 민원 제기 및 조회 등 온라인 상에서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범용공인인증서는 은행 공인인증서의 상위 개념으로 모든 분야의 전자거래 및 개인 신원 확인에 사용되는 인증서입니다. 은행에서 발행하는 은행전용 인증서는 무료이지만 범용공인인증서는 개인은 4,400원 기업용은 10만원을 납부해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처 한국정보인증 [바로가기]


범용공인인증서는 크게 개인용과 기업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업용의 경우 1년, 2년, 3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기업용 3년짜리를 구입하시면 번거롭게 여러번 인증할 필요가 없고 요금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용은 홈텍스와 같이 국가기관의 사이트에서 본인인증하실 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민원24에 민원 신청 및 출력하실 때도 필요합니다. 범용공인인증서는 통신사 사이트나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은 사이트에서 본인 인증을 할 때에도 인증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온라인 쇼핑하다가 30만원 이상 결제시 도용 방지를 위해서 범용공인인증서의 인증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사업자용 범용공인인증서는 전자세금계산서까지 전부 가능하지만 개인 범용공인인증서는 개인사업자 전자세금서는 따로 구분되기 때문에 만일 개인 사업자가 세금계산서 발행을 하실 목적이시라면 전자세금계산서용 인증서를 별도로 결제하셔야 합니다.






개인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과정 후기


개인용 범용공인인증서 기간이 만료가 되어 한국정보인증(https://www.signgate.com)에 신청 후 우체국 방문하여 서류 제출하고 인증서를 발급받았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용도에 맞추어 개인/기업 용으로 인증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범용 개인용으로 신청하였습니다. 체크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여 신청하시면 신청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정보를 기입합니다. 서류제출방법에서 근처 우체국을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은행 또는 가까운 우체국 지점을 방문하여 범용공인인증서 서류 제출하시면 됩니다.



신청이 완료되신 후 결제 페이지로 진행이 됩니다.



결제 후 신청서 출력을 클릭하여 서류를 인쇄합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신청서 1부와 주민등록증을 지참하여 서류제출기관(ex: 우체국)에 방문하시면 아래와 같은 인증서를 줍니다.



한국정보인증[링크] 사이트에서 등록번호를 통한 발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발급] 에서 서류에서 제공한 등록번호를 입력하시면 PC저장 또는 USB 등 원하는 방법으로 인증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