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리브너 사용법 몇가지 유용한 기능 리뷰

스크리브너 사용법 몇가지 유용한 기능 리뷰


스크리브너는 논문이나 소설같은 긴 흐름의 문장을 쓰기 좋다라는 평 때문에, 장문을 쓰는 것은 아니지만, 블로그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될까 싶어서 한번 사용해보았습니다.



스크리브너 시험판은 30일동안 사용가능하니 구입 전 미리 사용해본 후 괜찮다고 생각하신다면 구매 선택을 하셔도 될 것 같네요. 시험판으로 먼저 이용해보신다면 편리한지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을 쓰는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르겠지만 스크리브너는 여러가지 자료를 모아서 초안을 쓰고, 글의 구성을 변경하는데 직관적인 UI로 자신의 글쓰는 패턴에 맞추어 원하는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루 정도 사용해본 스크리브너 사용 후기로, 윈도우버전 (1.9.7.0)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스크리브너 장점


스크리브너를 사용하는 목적은 글을 좀 더 체계적으로 쓰고, 편리하게 글을 작성하고 싶기 때문일 것입니다. 특히 장문의 논문이나 소설을 쓰는 입장이라면 목차를 정리하고, 내용을 작성하다보면 글의 순서를 수정하고 싶을 때도 있고, 자료를 확인하면서 글을 쓰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스크리브너 장점을 꼽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글자수를 자동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글자수 제한이 있는 글을 쓸 때 편리(ex: 자소서, 칼럼 등)


2. 창 두개를 띄워서 자료를 보며 문서 작성하기 편리함


3. 자료 DB화 하는데 편리하다


4. iOS용 스크리브너도 출시하여 아이튠즈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음(아이폰에서는 CorkBoard 이용 불가)




스크리브너 단점



1.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툴 다루는 방법을 익히는 데 시간이 걸림


2. 윈도우 버전은 맥용 버전보다 업데이트가 느림


3. 아웃라인 작성시 줄바꿈에서 한글이 깨지는 버그가 있음(직접 확인은 안해봤지만 이런 후기가 있습니다.)




스크리브너 사용법 기초


스크리브너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법을 숙지해야한다는 점이 부담스럽긴 합니다. 리서치를 통해 쉽게 설명해주는 영상을 찾아서 첨부합니다. 글로 설명하기엔 많은 내용이 담겨져 있어서 영상을 직접 참고하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 스크리브너 동영상 강좌 출처 블로그



1편부터 9편까지 올라와 있으며 영상은 1편당 약 10분 정도입니다. 기본 인터페이스사용 방법부터 글작성 팁까지 참고할 수 있습니다.